스기무라 다로
1963년 도쿄에서 태어났으며 2003년 MC/MPA를 졸업했다. 학생경력개발학교 가큐칸 회장, GQ 코칭 회장, 영어교육학교 프레젠스 회장 등 활발한 사회 활동을 거쳐, 현재 (주)제팬비즈니스라보 CEO로 활약하고 있다.
저자 : 호소다 겐이치
1964년 나고야에서 태어났으며 2003년 MPA 2를 졸업했다. 현재 경제산업성 원자력 안전보안원에 근무하며 산업 보안 규제의 규제 개혁 등을 담당하고 있다.
저자 : 마루타 아키테루
1966년 삿포로에서 태어났으며, 2003년 MC/MPA를 졸업했다. 에너지, 환경 정책, 산업기술분석 전문가로 현재 (주)테크노바에 근무하고 있다.
케네디스쿨은 단순한 학교가 아니다!
케네디스쿨의 7가지 특징
(1) 다양한 배경의 학생이 모인 곳이다.
(2) 국제적인 색채가 강하다.
(3) 리더십을 무엇보다 상위에 둔다.
(4) 학생은 교수와 대등하며 수동적인 위치에 있지 않다.
(5) 실천형이다.
(6) 교직원이 자부심과 의욕에 가득 차 있다.
(7) 사랑과 배려가 흘러넘치는 대학 문화와 그것을 실현하기 위한 엄격함을 갖추고 있다.
PART 1_길라잡이
1. 왜 지금 MPA를 알아야 하는가?
개인과 사회의 유기적인 관계를 고민하다
자신을 변혁하다
세계와 몸싸움을 하다
MPA(Master of Public Administration)
MPA/MC(Master of Public Administration, Mid-career)
MPA/ID(Master of Public Administration in International Development)
MPP(Master of Public Policy)
2. 리더십 양성과정
(1) 케네디스쿨의 사명
케네디스쿨의 특징
- 공공 분야(public sector)의 리더십 육성
- 학제성(여러 학문 분야가 서로 연관성을 갖는 일)
- 이론과 실천의 융합
공공 분야의 리더십 육성
(하버드) 비즈니스스쿨이 민간 분야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조할 리더를 육성하듯, 케네디스쿨에서는 공공 분야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조할 리더를 육성합니다.
- 케네디스쿨 학장 조지프 나이
사명 달성의 수단(1) - 학제성
케네디스쿨 재학생은 대학원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양면의 시스템을 최대한 활용하여 스스로 여러 학문 분야를 연계해 학제성을 강화하고, 공공 분야의 리더가 갖추어야 할 능력을 갈고닦도록 교육받는다.
사명 달성의 수단(2) - 이론과 실천의 융합
'이론과 실천의 융합'은 케네디스쿨이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측면에서 의도적으로 만들어낸 필연적 결과다. 또한 케네디스쿨은 이모토의 실천을 통해 실천적인 공공 분야의 리더를 양성하겠다는 목표도 갖고 있다.
(2) 강의의 체계
차세대 공공 분야 리더에게 필요한 능력은 무엇일까?
(1) 집단을 이끌어갈 능력 - 리더십 능력, 설득력, 교섭 능력 등
(2) 조직을 관리·운영하는 능력 - 공공 부문의 경영관리와 재무관리, 인적자원관리, 마케팅 등
(3) 분석 능력 - 다양한 상황에서 정보를 추출하거나 분석 모델을 구축하는 능력, 통계분석 능력, 수적 추리 능력 등 (거시경제학, 미시경제학, 계량경제학등)
(4) 각 정책 분야에 필요한 기획 입안 능력
케네디 스쿨의 교과과정 체계
집단을 이끌 능력 |
조직을 관리 운영하는 능력 |
분석 능력 |
리더십론, 리더론, 위기관리 리더십론, 리더와 조직론, 미국대통령론 등 다수 |
전략적 행정경영론, 개론, 업적경영(performance management), 마케팅, 행정개혁론 |
미시경제학과 거시경제학(입문편에서 대학원 수준까지 다양한 과정이 있음) |
커뮤니케이션론, 설득기술, 협상, 수사학 |
재무관리, 예산관리, IT 시스템 |
재정학, 조세론, 금융론 |
미국 의회와 입법론, 정당론, 이익단체론, 정치가가 되기 위한 선거기술론 |
인적자원관리, 조직분석 |
공공선택론 |
|
공공 분야의 비교제도분석 |
양적분석, 모델 분석과 공공정책 |
PART 2_교과 개요
1. 협상 능력 키우기
(1) 협상(Advanced Workshop for Negotiation and Conflict Resolution) : 브라이언 맨델 교수
협상 기술의 세 가지 핵심
1) 사전 준비가 필요하다.
2) 협상 참가자에게 배분되는 파이를 어떻게 자를까 고민하지 말고, 어떻게 하면 파이를 크게 만들까 궁리하라.
3) 협상 참가자가 여럿일 경우, 동맹 관계 구축이 가장 중요하다.
쟁점이 여러 가지인 1 대 1 협상
ACE 협상가 육성하기
ACE란 사물을 분별하고 판단하는 능력이 우수하고(Awareness) 자신감이 있으며(Confidence) 창의력이 풍부한 (Entrepreneurship) 협상가를 뜻한다.
단체 협상 반복 훈련
마지막 수업 : 로버트 케네디의 연설
브라인언 멘델 (Brian Mandell)
캐나다 토론토 대학에서 국제정치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1982부터 1986년까지 캐나다 국방성 정보분석관으로 근무했으며, 그 후 교직으로 전향해 캐나다 칼튼 대학을 거쳐 케네디스쿨로 자리를 옮겼다.
Mohamed Kamal Senior Lecturer in Negotiation and Public Policy
Brian S. Mandell is Senior Lecturer in Public Policy, Director of the Harvard Kennedy School Negotiation Project, and Chair of the Wexner Senior Leadership Program. His teaching and research address the theory and practice of negotiation, emphasizing third-party facilitation and consensus building in domestic and international protracted policy disputes. He writes about contentious disputes and is completing a book on scenario planning for conflict managers and negotiation practitioners. Before coming to Harvard, Brian Mandell taught at the Norman Paterson School of International Affairs at Carleton University in Ottawa. Previously, he was a strategic analyst for the Canadian Department of National Defense, specializing in UN peacekeeping and the implementation of arms control agreements. A Pew Faculty Fellow, a faculty member at Harvard's Program on Negotiation (PON) and at the Kennedy School’s Center for Public Leadership (CPL), as well as a Senior Research Associate at the Belfer Center for Science and International Affairs, Brian Mandell holds a PhD from the University of Toronto.
2. 리더십 능력 키우기
(2) 리더십(Exercising Leadership: Mobilizing Group Resources / Leadership on the Line) : 로널드 하이페츠 교수
하이페츠 교수의 리더십론에서 중요하게 다뤄지는 개념 가운데 '진정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를 중심에 놓기(put th Real Work Center)'라는 개념이 있다. 이는 어떤 문제를 둘러싸고 의견 대립이나 분쟁이 발생했을 경우, 다음과 같이 해결해야 한다는 뜻이다.
1) 우선 표면성의 문제가 아니라 진정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Real Work)가 무엇인지 생각한다.
2) 해당 쟁점에 대한 각 이해관계자의 견해를 이해한다.
3) 견해 차이를 좁히려고 노력한다.
개인의 심리적 측면에 중점을 둔 강의
리더십은 사람들이 외면한 문제를 수면 위로 끌어올리는 일에서 부터 시작된다. 그 때문에 사람들의 반감을 사거나 공격당해 위험에 처하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리더십을 행사하면서도 어떻게 살아남을지 그 방법을 생각한다.
로널드 하이페츠(Ronald A, Heifetz)
컬럼비아 대학을 졸업했다. 하버드 대학 메디컬스쿨에서 의학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케네디스쿨에서 행정학 석사를 취득했다.
한때 첼리스트를 목표로 러시아의 저명한 첼리스트 그레고르 피아티고르스키에게 사사한 적도 있다. 하버드 대학에 돌와와서는 케네디스쿨에서 공공분야의 리더십 연구소 창설에도 관여했다.
1994년에 출판된 저서 <Leadership Without Easy Answers>가 베스트셀러가 되어 일약 각관을 받았다. 2002년에는 <Leadership on the Line: Staying Alive through the Dangers of Leading>(공저)을 출판했다.
King Hussein Bin Talal Senior Lecturer in Public Leadership
Ronald Heifetz is among the world’s foremost authorities on the practice and teaching of leadership. He speaks extensively and advises heads of governments, businesses, and nonprofit organizations across the globe. In 2016, President Juan Manuel Santos of Colombia highlighted Heifetz’s advice in his Nobel Peace Prize Lecture.
Heifetz founded the Center for Public Leadership at Harvard Kennedy School where he has taught for nearly four decades. He is the King Hussein bin Talal Senior Lecturer in Public Leadership. Heifetz played a pioneering role in establishing leadership as an area of study and education in the United States and at Harvard. His research addresses two challenges: developing a conceptual foundation for the analysis and practice of leadership; and developing transformative methods for leadership education, training, and consultation.
(3) 공공 윤리(Ethics in Government) : 케네스 윈스턴 교수
윤리를 배우는 이유는 무엇인가?
실제로 불상사를 일으킨 사람들 모두가 무분별하지는 않다. 문제는 많은 도덕적 가치관이나 법률, 규칙, 그리고 자신이 소속된 조직과 단체에 대한 의무가 서로 대립하여 올바른 판단을 내리기 어렵다는 데 있다.
수업 구성 - 무(無)에서 재구축하기
사례 연구 ① '임신중절 - 태아의 인권과 어머니의 유언:
사례 연구 ② - '비즈니스 리더의 윤리 판단':
사례 연구 ③ - '트루먼 대통령과 원자폭탄 투하':
윤리적 판단은 암기가 아니라 어디까지나 응용문제다.
케네스 윈스턴(Kenneth Winston)
하버드 대학과 컬럼비아 대학에서 철학을 수학했다. 1987년 케네디스쿨에서 윤리학 과정을 개설하고 정치 실용윤리학을 가르쳤다. 최근에는 비교윤리학에 힘을 기울이고 있으며 아시아를 중심으로 여러국가에서 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아시아 교육에 대한 하버드 전체 교육자 세미나에서 주간을 맡고 있다. 교육용 사례, 실용윤리학, 법리학 등 다양한 방면에 걸쳐 저작 활동을 하고 있으며, 주요 저서로는 <Moral Competence in the Practice of Democratic Governance>, <On the Ethics of Exporting Ethics: The Right to Silence in Japan and the U.S.> 등이 있다.
Lecturer in Ethics, Harvard Kennedy School; Faculty Chair, Singapore Program
Kenneth Winston, Lecturer in Ethics, teaches political and professional ethics. He developed the Kennedy School's course on ethics for mid-career students, which has been offered since 1987. In recent years, he has worked to build the school's capacity in comparative international ethics, developing new cases for classroom use and teaching in overseas venues, especially in Asia. Winston has written extensively on case teaching, professional ethics, and legal theory. Recent articles include: "Moral Competence in the Practice of Democratic Governance," "On the Ethics of Exporting Ethics: The Right to Silence in Japan and the U.S.," and "The Internal Morality of Chinese Legalism." Winston holds degrees in philosophy from Harvard College and Columbia University. He has been a Fellow of the American Council of Learned Societies, a Senior Research Fellow of the National Endowment for the Humanities, and a John Dewey Senior Fellow. He was selected by the KSG class of 2005 for the Manuel Carballo Award for Excellence in Teaching. He lives in Dorchester with his wife, Mary Jo Bane, and enjoys hiking, birding, and cooking.
(4) 정치와 정의(Politics, Justice, and Social Change) : 노암 촘스키 교수
강의 내용과 방식
촘스키 교수의 '정치와 정의' 수업은 현대 사회의 평등과 정의에 대해 고찰한 다음, 불평등과 불공평이 생긴 이유를 분석하고 학생 자신이 어떻게 관여해야 하는지 생각하는 수업이다. 강의 주제는 미국 외교정책, 부와 소득의 분배, 인권정책, 사회운동 등 다방면에 걸쳐 있다.
노암 촘스키(Noam Chomsky)
1928년 필라델피아에서 태어났으며, 1955년 펜실베이니아 대학에서 언어구조에 관한 논문으로 언어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이 글을 쓰는 시점에 아직 살아계셔서 소개했다. 워낙 유명한 교수라서...올해 나이 92세네요.
현재 매사추세츠 공과대학교의 명예교수이며, 애리조나 대학교의 교수이다.
(5) 정치가 육성하기(Winning Elections / To Be a Politician) : 미키 에드워즈 교수
정치가 육성 대학원으로서의 케네디스쿨
케네디스쿨은 '공공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한다'는 사명을 내건 전문대학원이다. 대학원에서 정치가를 육성한다는 것에 위화감을 느낄지도 모르지만, 케네디스쿨에서는 공적 존재인 정치가와 정치에 관련된 인재를 육성한다는 것을 중요한 목표로 삼고 있다.
케네디스쿨의 정치 계열 과목
케네디스쿨에는 정치제도 분석 수업인 API, 공적기관의 전략 경영 수업인 STM, 정책 실현과 리더십 수업인 PAL 등 세 가지 필수 선택분야가 있다.
1. 미국 정치가는 선거에서 어떻게 싸우는가 '선거 승리 전략' 수업
미국의 선거 활동
선거구 사정 분석
분석 결과를 기초로 한 선거 활동
미국의 선거 컨설턴트
1) 공화당의 신인 후보자 연구 프로그램
2) 민주당의 후보자 자금 조달 자문
3) 텔레비전 광고 작성 책임자
4) 인터넷 캠페인 책임자
2. 정치가라는 직업 '정치가 되기' 수업
3. 경영 능력 키우기
(6) 전략적 행정경영(Strategic Management of the Public Sector) : 메리 조 베인 교수
NPM이란?
New Public Management 새로운 행정경영 이론
1) 명확한 목표 설정
2)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효율적인 사업 실시
3) 목표 달성 정도의 평가와 새로운 목표 설정에 반영하기
4) 목표를 설정하거나 평가할 때, 고객 위주의 관점에서 행정 서비스에 대한 고객(주민) 만족도를 중요하게 고려한다.
5) 고객 위주와 시민 참여라는 두 가지 관점에서, 목표를 설정할 때 시민 참여 과정을 거치도록 한다.
6) 공무원에게 목표 달성 여부를 설명할 책임을 지우는 대신, 공무원이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예산 집행, 인사 관리 등에 관한 재량은 대폭 확대한다.
7) 하나의 조직에서 상반되는 목표가 주어지거나 주어진 목표 간에 우위가 모호해지지 않도록 검토하여 행정조직을 재편한다.
8) 효율성을 추구하기에 앞서 비용을 정확하게 계산하며, 감사를 강화한다는 관점에서 민간기업과 동일한 회계 체계로 변경한다.
메리 조 베인(Mary jo Bane)
조지타운 대학을 졸업하고 1972년 하버드 대학에서 교육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1982년부터 케네디스쿨에서 교편을 잡았으며 1984년 뉴욕 주 사회보장국 부장관에 임명됐고 1986년부터 2년 동안 장관을 역임했다.
클린턴 정권에서 1993년부터 1996년까지 보건복지부 가정국 국장으로 일하며 사회복지제도 개혁에 힘썼으며, 빈곤, 사회복지, 가족 문제 등과 관련한 많은 저서를 출간했다. 케네디스쿨에서는 '전략적 행정경영론' 외에 '빈곤과 사회정책', '교회와 시민사회'도 강의하고 있다.
Thornton Bradshaw Professor of Public Policy and Management, Emerita
Mary Jo Bane is the Thornton Bradshaw Professor of Public Policy and Management at the Harvard Kennedy School, where she has been on the faculty since 1981. From 1993 to 1996 she was Assistant Secretary for Children and Families at the U.S.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From 1992 to 1993 she was Commissioner of the New York State Department of Social Services, where she previously served as Executive Deputy Commissioner from 1984 to 1986. From 1987 to 1992, at the Kennedy School, she was Malcolm Wiener Professor of Social Policy and Director of the Malcolm Wiener Center for Social Policy. From 2006 to 2011 she was Academic Dean at HKS. She is the author of a number of books and articles on poverty, welfare, families, and the role of churches in civic life. She is on the boards of MDRC, the Pine Street Inn, Project Hope and the Community Builders.
(7) 공적 조직을 위한 마케팅(Marketing for Non-Profit and Public Organization) : 말라 펠처 교수
케네디스쿨에서 마케팅을 배우는 의의
이 강의는 순수한 마케팅론이기보다는 민간 부문에서 널리 활용되는 마케팅을 공적 부문에 어떻게 적용할지를 배우는 데 주안점을 둔 과정이다.
공적 부문의 마케팅을 성공시키기 위해
펠처 교수는 마케팅 이론 수업 한 번과 사례 연구 한 번이 끝나면 공적 부문의 마케팅을 성공시키기 위한 사고방식을 설명한다.
말라 펠처(Marla Felcher)
현재는 안계시네요
4. 분석력 키우기
(8) 국제경제학(Economics of International Financial Policy) : 제프리 프랑켈 교수
경제학을 케네디스쿨에서 배우는 의의
'경제학은 경세제민의 학문이므로 실제 정책으로 응용되어 사람들의 부를 증대시키는 데 이바지해야 한다.'라는 명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함이라는 공감대' 를 지니고 전 세계 학생이 모여드는 케네디스쿨에서 경제학을 배우는 의미는 크다.
1) 국제경제에서 재정 · 금융 정책이 발휘하는 효과(이론)
2) 실례 응용(현실 적용)
제프리 프랑켈(Jeffrey Frankel)
1952년 11월 샌프란시스코 출생, 1978년 MIT에서 경제학 박사학위 취득 후, 하버드 대학을 비롯해 예일, UC버클리, 미시간 대학 등 미국 각지의 유명 대학에서 교편을 잡았다. 1996년부터 클린턴 정권의 대통령 경제자문위원회에 들어가 국제경제, 거시경제, 환경 문제 등을 담당했다. 1999년에 케네디스쿨 교수로 취임했다. 세계은행, IMF, 미국연방준비은행 등에서 근무한 경력이 있으며 수많은 저서를 출간했다.
James W. Harpel Professor of Capital Formation and Growth
Jeffrey A. Frankel is James W. Harpel Professor of Capital Formation and Growth. He is a Research Associate at the National Bureau of Economic Research, and on the NBER Business Cycle Dating Committee which officially declares recessions. He served at the Council of Economic Advisers in 1983-84 and 1996-99; as CEA Member in the Clinton Administration, Frankel's responsibilities included international economics, macroeconomics, and the environment. Before coming to Harvard in 1999, he was Professor of Economics at the University of California at Berkeley.
His research interests include currencies, commodities, crises, international finance, monetary policy, fiscal policy, regional trade blocs, and international environmental issues. Born in San Francisco, he graduated from Swarthmore College, and received his economics PhD from MIT.
(9) 금융(Finance) : 아카시 딥 교수
비즈니스스쿨과 케네디스쿨의 차이
비즈니스스쿨의 경제학이란 사례에 나타난 선택지의 가격을 계산하여 답을 얻는 아주 명확한 세계이다.
한편, 케네디스쿨에서는 정책 담당자로서 가져야 하는 기본적인 관점의 금융을 중요하게 여긴다.
아카시 딥(Akash Deep)
예일 대학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1998년부터 케네디스쿨에서 금융 이론과 정책의 관계에 대해 강의하고 있으며, 2001~2002년에는 국제결제은행에서 근무했다.
금융위험관리와 금융기관의 규제, 금융파생상품을 이용한 외환 위험 헤지펀드, 국유기업의 민영화 기획, 정부 계열 금융기관의 주택 공급 역할 등, 폭넓은 전문 영역을 자랑한다.
Senior Lecturer in Public Policy
Akash Deep is Senior Lecturer in Public Policy specializing in finance, faculty chair of the Infrastructure in a Market Economy executive program and faculty co-chair of the International Finance Corporation executive program. He has also served as faculty chair of the Indian Administrative Service executive program at Harvard University and the Indian Institute of Management, Ahmedabad.
5. 정책기획력 키우기
(10) 일본의 외교 정책과 의사 결정)Japanese Foreign Policy Decision-Making) : 에즈라 보겔 교수
에즈라 보겔(Ezra Vogel)
미국의 대표적인 일본과 중국 전문가.
현재는 안계시네요
(11) 저널리즘(Press, Politics, and Public Policy) : 알렉스 존스 교수
토론이 전부인 강의
실제 세계의 본질을 이해하다
모든 정책에는 언론의 힘이 필요하다.
알렉스 존스(Alex Jones)
저널리스트
Alex S. Jones (born November 19, 1946) is an American journalist who was director of the Shorenstein Center on Media, Politics and Public Policy at Harvard's John F. Kennedy School of Government from July 1, 2000 until June 2015. He won a Pulitzer Prize for journalism in 1987.
(12) 경쟁력의 미시경제학(Microeconomics of Competitiveness: Firms, Clusters and Economics Development) : 마이클 포터 교수
마이클 포터(Michael Porter)
마이클 유진 포터는 경영학과 경제학을 주로 연구하는 미국의 학자이며, 모니터 그룹의 설립자이기도 하다. 현재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의 비숍 윌리엄 로렌스 대학교 교수로 재직 중이다.
Michael Porter is an economist, researcher, author, advisor, speaker and teacher. Throughout his career at Harvard Business School, he has brought economic theory and strategy concepts to bear on many of the most challenging problems facing corporations, economies and societies, including market competition and company strategy, economic development, the environment, and health care. His extensive research is widely recognized in governments, corporations, NGOs, and academic circles around the globe. His research has received numerous awards, and he is the most cited scholar today in economics and business. While Dr. Porter is, at the core, a scholar, his work has also achieved remarkable acceptance by practitioners across multiple fields.
(13) 미국의 관민관계(Business Government Relationship in the U.S.) : 로저 포터 교수
정부금융기관출신으로 관민의 역할 분담, 특히 에너지 정책이나 공항, 부동산 개발과 같은 공적 인프라 정비의 재정기법을 공부한다.
강의내용
1장_개론: 미국 관민관계에 대한 역사적 개관, 미국의 조직주체 · 관민 각 부문의 개요, 정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체계, 특히 노동조직에 대해 다룸.
2장_경제적 번영을 추구하며: 경제성장을 위한 요인 분석, 규제와 시장, 반 트러스트 정책(시장의 독점을 목적으로 하는 기업 활동을 금지하거나 제한하는 정책, 마이크로소프트 사례), 에너지와 전력 시책, 거시경제 정책, 연구개발(R&D), 기술개발 정책, 교육, 경쟁력 강화 정책에 대해 다룸.
3장_사회정책 대응: 파업 문제, 환경 문제, 공기정화운동, 의료보험제도에 대해 다룸.
4장_국제경제론: 세계시장에 대한 대응(철강 산업 사례), 수출정책과 외교교섭, 세계경제론에 대해 다룸
5장_ 전체 요약
로저 포터(Roger Porter)
브리검영 대학을 졸업하고 하버드 대학에서 석사와 박사를 취득했다. 1977년 케네디스쿨 교수로 취임했다. 포드 정권에서는 대통령경제정책위원회 행정비서로, 레이건 정권에서는 백악관정책개발실 수석보좌관으로 10년 넘는 시간 동안 경제 담당 고위관료로 일했다. 저서로은 <Presidential Decision Making and Efficiency>, <Equity and Legitimacy> 등이 있다.
IBM Professor of Business and Government
Roger B. Porter is IBM Professor of Business and Government. Joining the Kennedy School faculty in 1977, he has served for more than a decade in senior economic policy positions in the White House, most recently as Assistant to the President for Economic and Domestic Policy from 1989 to 1993. He served as Director of the White House Office of Policy Development in the Reagan Administration and as Executive Secretary of the President’s Economic Policy Board during the Ford Administration. He is the author of several books on economic policy, including Presidential Decision Making and Efficiency, Equity and Legitimacy: The Multilateral Trading System at the Millennium. An alumnus of Brigham Young University, Porter was a Rhodes Scholar at Oxford University, where he received his BPhil degree. He was a White House Fellow from 1974 to 1975 and received his MA and PhD degrees from Harvard University.
(14) 환경 정책(Sustainable Development) : 윌리엄 클라크 교수
과학적 이상주의와 정치적 현실주의의 대립
이상만으로는 환경 정책이 성립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누구보다 이해하고 있는 사람이 바로 클라크 교수 본인이다. 하지만 현실만 중시해서는 환경을 개선하는 속도만 더디어질 뿐 발전할수 없다.
사례- 북아메리카 컬럼비아 분지의 수자원과 수자원을 둘러싼 대립
윌리엄 클라크(William Clark)
미국 환경학의 저명한 연구자로 공적활동을 활발히 하는 편이며, 저서로는 <Learning to Manage Global Environmental Risks>가 있다.
Harvey Brooks Professor of International Science, Public Policy and Human Development
William Clark is the Harvey Brooks Professor of International Science, Public Policy and Human Development at Harvard University’s John F. Kennedy School of Government. Trained as an ecologist, his research focuses on sustainability science: understanding the interactions of human and environmental systems with a view toward advancing the goals of sustainable development. He is particularly interested in how institutional arrangements affect the linkage between knowledge and action in the sustainability arena.
(15) 경제 발전에 대한 다각적 역사적 접근(Economic Development: Theory, Policy, and Evidence) : 대니 로드릭 교수, 마크 로젠즈윅 교수
거시경제학과 미시경제학이라는 두 관점에서 경제 발전의 이론적 · 역사적 측면을 개략적으로 설명한다. 정치 · 경제 · 사회제도, 지리적 조건, 과학 기술 등 모든 사회 요소가 다른 지역과 시대의 경제 발전에 어떤 방식으로 영향을 미치는지 탐구하는 것이 이 과정의 목적이다.
대니 로드릭(Dani Rodrik)
터키 출신으로 하버드 대학에서 학사학위를 취득했고 프린스턴 대학에서 MPA와 경제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국제경제학(국제무역), 개발경제학이나 정치경제학 분야의 세계적 일인자이며 다수의 저서와 논문을 출간했다.
Ford Foundation Professor of International Political Economy
Dani Rodrik is Ford Foundation Professor of International Political Economy at the Harvard Kennedy School. He has published widely in the areas of economic development, international economics, and political economy. His current research focuses on employment and economic growth, in both developing and advanced economies. He is the recipient of numerous awards, including the inaugural Albert O. Hirschman Prize of the Social Science Research Council and the Princess of Asturias Award for Social Sciences. Professor Rodrik is currently President-Elect of the International Economic Association and co-director of the Economics for Inclusive Prosperity network. His newest book is Straight Talk on Trade: Ideas for a Sane World Economy (2017). He is also the author of Economics Rules: The Rights and Wrongs of the Dismal Science (2015), The Globalization Paradox: Democracy and the Future of the World Economy (2011) and One Economics, Many Recipes: Globalization, Institutions, and Economic Growth (2007).
(16) 국내 · 외교 문제의 의사 결정 분석(Qualiative Analysis: Analytic Frameworks for Explaining and Predicting Decisions and Actions in Domestic and Foreign Affairs) : 그레이엄 앨리슨 교수
쿠바 미사일 위기와 9·11테러
<결정의 본질>을 배우다
교수는 우선 모델에 대해 설명한 다음, 학생들에게 모델에 대한 비판 논문을 골고루 읽고 비평적인 시각을 가지기를 요구했다. 단순히 새로운 사고방식을 배우는 데 그치지 않고, 비판을 통해 더 깊이 이해할 수 있기를 바란 것이다.
미래 예측하기
마지막 강의에서 앨리슨 교수는 미래를 여러 가지로 예상해보라고 주문했다. 반년후, 1년후, 3년후, 10년후, 갖가지 사실과 현상이 어떻게 될지 예상해서 적어두고 시간이 지난 뒤 검증해보는 것이다.
그래이엄 앨리슨(Graham Allison)
하버드 대학에서 역사학 학사학위를 받고, 옥스퍼드 대학에서 철학, 정치학, 경제학 학사와 석사, 하버드 대학에서 정치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결정의 본질-쿠바 미사일 위기 분석>은 35만부 이상 판매고를 기록하고 있는 정치학 베스트셀러다.
Douglas Dillon Professor of Government
Graham Allison is the Douglas Dillon Professor of Government at Harvard University where he has taught for five decades. Allison is a leading analyst of national security with special interests in nuclear weapons, Russia, China, and decision-making. Allison was the “Founding Dean” of Harvard’s John F. Kennedy School of Government, and until 2017, served as Director of its Belfer Center for Science and International Affairs which is ranked the “#1 University Affiliated Think Tank” in the world. As Assistant Secretary of Defense in the first Clinton Administration, Dr. Allison received the Defense Department's highest civilian award, the Defense Medal for Distinguished Public Service, for "reshaping relations with Russia, Ukraine, Belarus, and Kazakhstan to reduce the former Soviet nuclear arsenal." This resulted in the safe return of more than 12,000 tactical nuclear weapons from the former Soviet republics and the complete elimination of more than 4,000 strategic nuclear warheads previously targeted at the United States and left in Ukraine, Kazakhstan, and Belarus when the Soviet Union disappeared.
(17) 국제관계론(International Relations: Theory and Practice) : 스티븐 월트 교수
케네디스쿨의 목표는 국제관계 전문가를 양성한다기보다 국제관계의 구조를 다각적인 시각에서 이해하고 정확하게 대응할 수 있는 공공 분야 리더를 양성하는 데 있다.
국제관계론-이론을 모르면 현실을 이해할 수 없다.
국제관계론-대가들의 행렬
스티븐 월트(Stephen Walt)
국제관례론 전공으로 스탠퍼드 대학을 졸업했고, 캘리포니아 대학 버클리 캠퍼스 대학원에서 정치학 석사학위와 박사학위 취득했다.
Robert and Renee Belfer Professor of International Affairs
Stephen M. Walt is the Robert and Renee Belfer Professor of International Affairs. He previously taught at Princeton University and the University of Chicago, where he served as Master of the Social Science Collegiate Division and Deputy Dean of Social Sciences. He has been a Resident Associate of the Carnegie Endowment for Peace and a Guest Scholar at the Brookings Institution, and he has also served as a consultant for the Institute of Defense Analyses, the Center for Naval Analyses, and the National Defense University. He presently serves on the editorial boards of Foreign Policy, Security Studies, International Relations, and Journal of Cold War Studies, and he also serves as Co-Editor of the Cornell Studies in Security Affairs, published by Cornell University Press. Additionally, he was elected as a Fellow in the American Academy of Arts and Sciences in May 2005.
비즈니스맨이 비즈니스만 배우면 되는 시대는 끝났다. 예를 들어 중국에 공장을 진출시킬 때, 임금 상승이나 정치법률체제의 변화를 어떻게 읽을 것인가? 규제가 특징적인 산업이나 공공 투자가 중요한 업계에서 정부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MBA 과정에서 배운 것만으로는 이런 판단을 하기가 역부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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