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 존 암스트롱
저자 존 암스트롱은 멜번 비즈니스 스쿨 교수이자 철학자이며, 멜번 대학 부총장을 역임했다. 예술, 미학, 철학 등에 관한 책을 여러 권 저술했다. 그중에서도 이 책은 그가 평생 쌓아온 인문학과 경영학에 대한 방대하고도 해박한 지식을 바탕으로 돈에 관한 새로운 통찰을 보여준 역작으로 평가받고 있다.
인생학교는 충만하고 균형잡힌 인생을 위해서 반드시 한 번쯤 고민해봐야 할 주제들, 섹스, 돈, 일, 정신, 세상, 시간에 관한 근원적 탐구와 철학적 사유를 제안한다. 인생의 모든 순간을 지배하는 이 6가지 핵심주제에서 뽑아낸 통찰과 지혜는 삶의질을 높이고,일상적 사유의 깊이를 더해줄 것이다.
Part 1 돈 걱정과 돈 문제 사이
Chap 1 문제가 아니라 걱정에 관한 고찰
일단 '문제'는 긴급하다. 당장 직접적인 행동이 요구된다. 예를 들면 이런 경우다. "자동차 보험료를 내야 하는데, 통장 잔고가 바닥이네.",“이번 달 카드값이 연체되면 어떡하지?","중학생 아들 녀석이 지금 다니는 학교에서 적응을 잘 못하고 있어.사립학교로 전학시키고 싶은데 돈이 없어."
이러한 돈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두 가지다. 첫 번째는 돈을 더 많이벌거나, 지출을 줄이는 것.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빚이 많다면, 개인 파산 절차를 밟는 것도 방법이다. 두 번째는 없으면 없는 대로 그럭저럭
살아가는 것이다.
이와 대조적으로 돈'걱정'은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상황이나 사실을 언급하기보다, 돈을 걱정하는 당사자에 대해 더 많은 이야기를 한다. 쉽게 말해 걱정은 '내 통장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가 아니라, 내 머릿속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에 관한 것이다.
돈 걱정을 논하기 위해서는, 이데올로기 같은 '생각의 패턴' 이나 문화와 같은 '가치의 도식 scheme'이 개인의 일상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한다.
얼마나, 혹은 왜?
당신은 돈이 얼마나, 왜 필요한지 진지하게 고민해본 적 있는가? 돈에 관한 일반적인 조언은 그런 본질적인 것에 대한 탐구를 마친후에,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돈을 더 많이 벌 수 있을까?' 라는 질문에 답하는 것이어야 한다.
그다음으로 돈에 관한 인기 있는 충고는,"어떻게 하면 적은 돈으로 그럭저럭 살아갈 수 있을까?”라는 질문에 대한 답이다. 생활 속에서 돈을 아낄 수 있는 아이디어는 굉장히 많다.신용카드를 잘라버리고, 매일 가계부에 지출내역을 빠짐없이 기록하고, 집 안의 난방기구를 모조리 끄고 내복이나 점퍼를 껴입거나 공짜쿠폰을 모으는 것, 이 모두가 좋은 방법이다.
돈에 관한 견해를 갖는다는 것
칼 마르크스Karl Marx를 예로 들어보자. 알다시피 그는 독일의 경제 정치학자이고,과학적 사회주의-공산주의의 창시자이며, 변증법적 및 사적 유물론을 정립한 사람이다. 그는 돈이 극히 부당한 시스템의 일부분이라고 주장했다. 그의 주장은 이미 많은 부를 축적한 사람들이나,현재 경제적으로 힘들게 살고 있는 사람들 모두에게 상처가 된다.
반면,시카고학파Advocates of the Chicago School로 대표되는 자유시장 옹호자들은 '돈은 근본적으로 중립적인 매개체'라고 주장한다. 그들에 의하면 인간은 자신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돈을 통해 합리적으로
상호작용한다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돈을 규정한다면 돈은 전혀 해로울게 없다.돈으로부터의 도피를 꿈꿀 이유도 전혀 없다.돈 때문에 야기된 실패는 결국'합리성'이 부족해 생긴 부산물일 뿐이다. 즉 한 사람의 경제적인 삶은 자유로운 창조물이다.
여기서 우리가 당장 칼 마르크스의 이론이나 자유시장주의자들의 이론에 동조하느냐의 여부는 중요치 않다. 핵심은 그들의 견해가 우리의 개인적인 과제나 소명에 적절한 '자극'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이다. 그들의 이론에 상응하는 나의(혹은당신의)돈에 관한 이론은 무엇인가?이 질문은 이 책의 가장 중요한 목적이다.
이 질문은 돈,그리고 삶에서 돈이 갖는 역할에 대해, 우리가 자신만의 거시적인 견해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준다. 나아가 그 견해는 잘 사는'삶을 영위하는데 꼭 필요한 전제가 되어줄 것이다.
Part 2 돈에 관해 생각하기
Chap 2 돈 걱정의 진정한 의미
1. 돈이 없으면 나의 사회적 신분이 낮아질 것이다
2. 돈 때문에 인생을 허비할지도 모른다
3. 내가 갈망하던 것들을 죽을 때까지 갖지 못할 수도 있다
4. 돈에는 운명 같은 게 있어서 내가 어떻게 할 수 없다
"돈 걱정'속에는 다음과 같은 질문들이 숨어 있다. 이 잠재된 질문들에 명확히 답할 수 없기 때문에 자구 격정이 생겨나는 것이다.
1.나는 무엇 때문에 돈이 필요한가? 즉 나에게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2. 그러기 위해서는 얼마만큼의 돈이 필요한가?
3. 그만큼의 돈을 얻기 위한 최선의 방법은 무엇인가?
4. 다른 사람들을 위한 나의 경제적 의무는 무엇인가?
이 모든 고민의 근원은?
그러나 결국 알고 보면, 나의 이런 걱정은 자동차 자체와는 무관하다.오히려 그것은 상상이나 감정, 사회적 관계와 관련이 있다. 그렇다면 내가 정말 걱정하고 있는 건 무엇인가. 생각해보면 나의 진짜 걱정은 '차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했다는 사실이다. 내가 차를 잘 관리했더라면 이렇게까지 상태가 나쁘지는 않았을 것이다. 그랬다면 딱 봐도 10년 된 차로 보이지 않았을 수도 있고, 평범한 차종이라는 사실을 걱정하지 않아도 되었을 것이다.
걱정의 실체가 없다
걱정의 '대상object'이 명확하지 않다는 것은 아주 중요한 사실이다.앞에서 언급했듯이,걱정의 대상이 정확히 뭔지도 모르는 상황에서는 당장 해결책을 찾아 달려갈 수 없다. 그래서 걱정의 실체에 대해 먼저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종종 자신이 해결하고자 하는 진짜 문제가 무엇인지 잘 모른다. 지금껏 늘어놓은 나의 걱정은 분명히 어느 정도는 돈에 관한 것이다. 하지만 그 밖에 남에게 호감을 사는 것,내 아이들이 잘 사는 것,자아실현이나 목표달성에 대한 나의 은밀한 희망,일관성 있 는 인생에 대한 문제들도 포함되어 있다. 물론 이러한 것들은 아주 막연한 출발점이다. 너무 막연해서 무시하고 싶고,왠지 무시해도 될 것만 같은 유혹을 느낀다. 하지만 사실은 너무 막연하기에 더더욱 특별한 관심과 설명이 필요하다.
Chap 3 돈과 좋은 관계 맺기
돈과 당신이 '좋은 관계good relationship'를 맺는다는 건 무슨 뜻일까? 우선'좋은 관계'라는 말의 의미를 생각해보자. 좋은 관계란,좀 더 정확히 말하면'서로 책임을 진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어떤 일이 잘못되었을 때,어디까지가 당신의 잘못이고,또 어디까지가 상대방의 잘못인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이는 반대로 일이 잘되어갈 때도 똑같이 적용된다. 성공의 일부분은 당신이 잘했기 때문이고, 또 다른 부분은 상대방 덕분이라는 것을 우리는 잘 안다.
이런 모델을 돈과의 관계에도 적용할 수 있다. 어떤 일이 잘 풀리거나 잘못되었을 때,일부는 당신이 그런 상황을 만들었기 때문이고, 나머지는 돈 때문이다. 이때 돈이 유발한 것은,일정 수준의 소비력spending power이다.
돈에 대한 근심과 인생의 행복 사이에서 일어나는 갈등은 아주 심각한 현실이다. 돈과 행복이 사이좋게 잘 맞아떨어질 때도 있다. 반대로 무척 고통스러운 현실에 시달릴 수도 있다. 전기요금이 엄청나게 많이 나오고, 월세도 곧 내야 하고, 돈이 많이 드는 치과 치료도 해야 한다. 매달 엄청 빠듯하다. 사는 게 영원히 이모양 이 꼴일 것만 같다. 이러다간 평생 외국에 사는 누나네 집에 놀러갈 수 없을지도 모른다. 정녕 우리 가족의 삶의 질을 현격하게 높여줄 새로운 주방으로 바꿀 수는 없는 것일까?
돈을 벌려면 신념을 버려야 하는가?
돈과의 관계에서 느끼는 긴장, 불확실성, 혼란은 인생을 산만하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살면서 경험할 수 있는 위대한 테마다. 우리가 실망한 것에 대해 캐내기, 우선순위를 놓고 어려운 결정 내리기, 독립적인 사람이 되기, 고난을 극복하기,장기적인 이익을 위해 지금 당장의 즐거움을 뒤로 미루기···
이런 것들은 돈 때문에 벌어진 불행한 상황이 아니라, 성숙한 삶을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요소들이다.
걱정을 잘하는 법
누구에게나 돈과의 관계를 변화시킬 수 있는 기회가 있다. 우리는 돈에 무관심해서는 안 된다.돈과 현명한 관계를 맺어야 한다.이것이 바로 이책의 주제다. 이제부터 상상력,자기이해,감정적 성숙, 삶과 사회에 대한 원대한 개념 등을 어떻게 돈과 우리와의 관계에 접목시킬 것인지를 소개할 것이다.
Part 3 돈의 은밀한 의미
Chap 4 돈이 돈이 아닐 때
인간관계까지 돈 문제로 느끼는 에디
물론 인간관계에서 돈 때문에 다양한 문제들을 겪는 경우도 종종 있다. 때로는 감당할 수 없는 빚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다(사실 에디의 부모님도 빗 때문에 결혼 생활을 망쳤다). 돈 때문에 극도로 예민해지거나 걱정을 하기도 한다. 때로는 싸우기도 한다. 이런 경우 돈이 더 많 으면 인간관계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
다.문제의 뿌리가 바로 돈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우리는 돈이 긴장된 관계를 해소해줄 거라 믿는다. 그러나 에디의 경우는 결코 해당되지 않는다.에디는 무엇보다 인간 관계에 문제가 있는데도, 정작 그것을 '돈 문제'로 느끼기 때문이다.
돈이라는 ‘믿을 수 없는 엄마’에게 버려진 제임스
돈과 좀 더 좋은 관계를 맺기 위해 제임스는 일견 그의 경제생활과는 아무 관련이 없어 보이는 일을 해야만 할 것이다. 그러면서 불안이라는 내면의 악마와 정면으로 맞서야 한다.
돈으로 경쟁자를 찍어 누르고 싶은 페트라
페트라의 상상 속에서, 돈은 사촌 시몬느와의 경쟁이다. 그녀에게 얼마나 더 많은 돈이 필요할까? 그녀가 받아들일 수 있는 유일한 대답은 '시몬느보다 많이!' 일 것이다.
철이 드는 것과 나이가 드는 것, 그래서 돈이 두려운 안젤라
이상하게 들리겠지만, 안젤라는 돈이 많아지는 것이 두렵다. 돈을 더 많이 벌어서 더 많이 저축하고 싶고 이제 빚이라면 진저리가 나지만, 왠지 돈은 아주 위험한 존재로 느껴진다. 34세임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금전적인 계획을 세우거나 돈을 관리하는 것이 자신의 청춘에 사형을 선고하는 것과 같다고 여긴다. 즉 돈에 대해 고민하고 신경 쓰는 것 자체가 처량한 중년의 시작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그녀 역시 물론 돈 걱정을 하고 있다. 그러나 그 이면에는 예상치 못한 걱정 거리들이 존재한다. 스스로에 대한, 그리고 인생에 대한 그녀의 태도,철이 드는것과 나이가 드는 것에 대한 그녀의 생각, 행복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 등이 바로 그것이다.
돈을 천박하고 무자비한 ‘진실의 적’이라 여기는 스티븐
스티븐은 낙후된 지역에 있는 자신의 임대 아파트를 부자동네의 화려한 고급주택들과 비교하며 사회적인 불만을 토로했다. 그리고 가짜 명품을 들고 다니며 사회적 신분을 과시하려는 사람들을 비웃고 비난했다. 그는 유명 브랜드로 가득찬 상점가를 거닐면서 이 물건들이 사람들의 영혼을 훔친다며,오늘날 우리가 사는 곳은 플라톤의 동굴***과 같다고 말했다. 그가 보기에 사람들은 모두 현실이 아닌 것에,즉 진실보다 돈에 집착하고 있다. 그가 이런 점을 지적하려 하면 사람들은 그를 혐오스럽게 쳐다본다.
돈은 곧 사랑, 존경, 자긍심, 존재감이라고 여기는 카렌
엄밀히 말해,돈은 교환을 위한 중립적인 도구,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돈자체는 아무것도 아니며,단순히 부채와 신용의 정도를 기록할 뿐이다. 그러나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돈은 심리적인 측면에서 다양한 모습을 띠고 있다. 극단적인 경우 누군가는 돈을 신격화 할지도 모른다. 이는 노골적인 믿음의 차원이 아니다. 그 사람이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 방식에서,은연중에 '돈의 신격화'가 드러난다는 점이 중요하다.
Chap 5 돈 걱정, 어떻게 벗겨낼 것인가?
돈에 관한 본능적인 부정 없애기
우선 돈을 부정하려는 경향을 거부해보자. 가령 '나는 돈을 좀 이상한 방식으로 대하는 것 같아. 다만 그 이상한 방식이 어떤 건지는 정확히 모르겠어'라고 인정해야만 이 단계가 시작될 수 있다.
돈에 관한 태도 파헤치기
돈,하면 마음속에 떠오르는 단어나 문장은 무엇인가? 메모지나 노트에(아니면 이책의 여백에라도) 생각나는 대로 자유롭게 적어보자. 나의 경우는 다음과 같다.
갑자기 이런 얘기가 좀 뜬금없게 들릴지도 모르겠다.
·자증 나는 상황
·나는 절대 피할 수 없을 거야
·햇빛이 잘 드는 언덕 위의 집
·속물스러움
·아늑함
·너한테는 잘된 일이야
그러면 이제 여기에 적은 것들을 가지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자세히 살펴보자. 방금 당신이 쓴 단어나 문장들은 당신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 왜 그런 단어들을 썼는지, 그 단어들이 돈에 대한 당신의 태도에서 어떤 의미인지를 생각해보자.
개인적인 ‘돈의 역사’를 되돌아보기
돈과의 관계를 개선해줄 올바른 친구 찾기
1. 우리에게 현실을 직시하라고 격려해주는 사람
2. 다른 사람을 모욕하기 위한 수단으로 돈을 이용하지 않는 사람
3. 돈에 대한 절망감이나 분노를 전파하지 않는 사람
4. 좋은 습관을 격려하는 사람
5. 자신의 경제적 경험에 대해 솔직한 사람
6. 자신의 생각을 강요하지 않고 당신 이야기를 열심히 들어주는 사람
7. 돈에 대해 확실하게 설명해주며 어떤 어려움에도 당황하지 않는 사람
Chap 6 그렇다면, 돈이란 무엇인가?
1. 어떻게 돈을 소유물과 경험으로 전환시킬 것인가
2. 어떻게 일과 사업을 돈으로 전환시킬 것인가
돈과의 관계가 비정상적인 것으로 바뀔 때
돈에 관해 어떠한 시각을 갖게 되면, 우리가 돈을 대하는 태도에 따라 돈이 우리가 원하는 행복한 삶을 도울 수도 있고 방해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Part 4 돈과 좋은 삶
Chap 7 삶의 구성요소로서의 돈
이제까지 살펴본 것과 같이,편견을 벗겨낸 돈 자체는 교환의 수단에 불과하다.다른 말로 하면, 돈은 그저 도구instrument일 뿐이다. 대수롭지 않게 들릴지 모르지만, 이는 대단히 중요한 문제다. 다음과 같은 중요한 두 가지 질문을 제기하기 때문이다.
첫째,돈은 무엇을 위한 수단인가?
둘째,어떻게 해야 목적을 이루기 위해 돈을 효과적으로 쓸 수 있을까?
첫 번째 질문에 대한 가장 단순한 답은,돈이 더 많으면 내가 원하는 것을 더 쉽게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 자동차,아파트,휴가,배우자,사회적 신분,사랑등은 나를 행복하게 해주는 것들이다.
그러나 행복'이라는 측면에서 볼 때, 돈은 수확체감의 법칙에 해당된다는 유명한 이론이 있다. 수확체감의 법칙이란, 쉽게 말해 일정 한 농지에서 작업하는 노동자의 수가 많아질수록 1인당 수확량은 점차 적어진다는 경제법칙이다.
여기서 느낄 수 있는 게 하나 있다. 돈으로 평온함과 활기의 상징이 되는 것들을 살 수는 있지만, 그 원인은 살 수 없다는 것. 즉 '돈으로 행복을 살 수 없다'는 평범한 사실을 솔직하게 인정해야만 한다.
왜 행복이 아닌 성공을 말하는가?
잘 산다는 것은,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활용해 가치 있다고 여기는 일에 동참하는 것이다. 또한 스스로를 최선의 모습으로 만들고 표현해, 마침내 진짜 열망하는 것을 얻는 것이다. 우리가 인생에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말할 때 '잘, 사는 것'이 '행복'보다는 좀 더 정확한 표현인 이유다.
돈과 잘 사는 삶은 어떤 관계인가?
돈은 평온함과 활기를 얻을 수 있는 지름길은 아니다. 그러나 잘 사는 삶과 돈 사이에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 왜냐하면 돈은 당신이 변하도록 도와주고, 당신이 관심 있는 것을 추구하게 해주고, 당신과 타인의 재능을 개발하도록 도울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한 가지 주의할 점은, 돈이 성공적인 삶의 유일한 요인은 아니라는 점이다. 앞에서도 말했지만, 돈은 삶을 구성하는 여러 요소 중 하나이자, 수단일 뿐이다.
돈은 삶의 구성요소 중 하나다
돈은 좋은 결과를 가져다준다(행복한 인생을 살 수 있도록 도와준다) 단, 선 virtues과 결합되었을 때에만 가능하다. 선은 우리의 마음과 성격이 지닌 훌륭한 능력이다.
살면서 돈이 얼마나 필요할까?
1. 나의 진정한 목표는 무엇인가?
2. 이러한 것들을 얻기 위해 돈 외에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3. 나의 진정한 목표에 접근하는 데 돈이 기여하는 바는 무엇인가?
Chap 8 사랑과 섹스를 돈으로 해결할 수 있나?
돈은 사랑이나 섹스와 어떤 관련이 있는가?
가장 잘 알려진 소설 <오만과 편견> 에서 베넷의 이웃인 샬럿 루카스는 부족할 것 없는 부자인 미스터 콜린스와 결혼한다. 그러나 두 사람은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없었다. 왜냐하면 콜린스는 돈만 많았지 인간관계에 필요한 여러 자질들이 매우 부족했기 때문이다.
관계의 목표는 두 사람이 함께 잘 사는 것
모든 '훌륭한 생각'들이 감정적인 측면까지 싸잡아"설득력 있는'것은 아니다. 바람직한 경제관념과 안정적인 재산을 가진 사람과 결혼하는 것은 아주 바람직한 일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비록 그 관계가 다른 면에서는 뎔 매력적이라도 말이다. 관계의 목표는 두 사람이 함께 잘 사는 것이다. 돈은 '잘 사는 삶'에서 아주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결혼을 결심할 때도 중요한 요소가 된다.
돈과 섹스
1. 누군가에게 돈은 정력제다
2. 돈으로 명품과 프라이버시, 성적인 자극을 살 수 있다
3. 돈은 인간관계의 취약성을 감소시켜준다
4. 사람들은 부자에게 너그럽다
Chap 9 나는 그곳에 사는 사람들이 부럽다
부러움과 질투를 어디에 활용할 것인가?
1. 무시(하려고 노력)한다고 해서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2. 판타지와 질투심 사이에 존재하는 거리감을 존중하라
3. 창조적으로 활용하라
Part 5 질서 만들기
Chap 10 필요 vs. 욕구
필요와 욕망 구별하기
살다 보면'내 인생에 꼭 필요하다'는 느낌이 강렬하게 오는, 중요한 무언가가 있다. 그것이 물건이든 사람이든,근거 없는 욕심이 아니다. 나에게는 내가 진지하게 생각하는, 내 삶을 지탱해주는 인생의 가치관이 있지 않은가? 그'중요한 무언가'는 내 삶의 가치관을 구현하는 환경을 만들어줄 것이다. 나는 그 테이블만의 특별한 장점과 역할을 인정하고,내 삶에 그 테이블이 주는 의미를 부여했다.
내가 추천하려는 핵심적인 전략은 바로 이것이다. 직관에 반反하는 것. 우리는 우선적으로 비용과 상관없이 우리의 필요를 해결해야 한다. 필요하지만 살수없는 것도 있을 수 있다. 반면 살 수도 있고 갖고 싶기도 하지만, 그것을 사는 게 좋지 못한 생각일 때도 있다. 사실'직관에 반하는 전략'이란, 더 중요한 프로젝트를 위해 재무적 자원을 개방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여기서 우리는 스스로의 내면을 더욱 풍성하고 가치 있게 만드는 데 무엇이 더 중요한지를 이성적으로 생각하고, 필요에 관한 내적 위계'를 구성해야만 한다. 그것은 우리가 상상할 수 있는 인생의 성공과 발전에 관한 에세이이자 보고서다.
높은 필요, 중간 필요, 낮은 필요
높은 필요로 올라가기 위한 필수조건
높은 필요는 종종 간접적인 방식으로 충족된다. 우리에게 정말 필요한 것은, 좀 더 많은 시간과 정신적 여유, 이해심, 그리고 다른 사람의 삶, 정신과 관계를 맺는 것이다.
정신적 여유라는 간접비용
우리가 좀 더 다금하고 분명한 필요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며 살아가는 동안, 높은 필요들은 충족될 수도 있고 충족되지 못한 채 남겨질 수도 있다.
사회적 신분과 가치 있는 동기
신분에 대한 고민은 돈 걱정을 낳는다. 신분 그 자체는 좋지도 나쁘지도 않다. 신분을 나타내기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이냐가 중요하다. 그것은 아주 표면적인것(자동차 브랜드나 머리카락의 색깔 등)에서부터 현명하고 심오한 것(통찰력이나 친절함 같은 것)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우리에게는 나 자신, 그리고 다른 사람들을 위해,신분을 부여하는 기준을 바꾸려 노력해야 할 의무가 있다. 즉 표피적인 기준으로부터 진지하고 심오한 기준 쪽으로 옮겨보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돈 걱정이 줄어들 것이고,관심과 사랑을 받아 마땅한 것들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할 수있다.그것이야말로 올바르고 좋은 삶을 위한 기본이자 진정한 기준이 될 것이다.
Chap 11 내 인생에는 돈이 얼마나 필요할까?
프랑스 시골로 이사 간 데릭과 자스민
크리스마스와 생일을 포기한 제닝스 가족
그러고 나서 다시 질문하라. 나의 욕구 중에서, 나의 장기적인 행복을 위해 덜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그런 결정을 하는 것은 상당히 괴로울 수 있다. 왜냐하면 내가 가치 있다고 믿었던 것들이 쓸모없어지고,어떤 욕구들은 충족되지 못한 채 방치될 테니 말이다. 그러나 덜 중요한 것을 포기하는 것은, 금전적인 자원을 가장 중요한 것에 집중시키기 위해 꼭 필요한 일종의 '비용'이다.
Chap 12 가격 vs. 가치
'가격price'은 수요와 공급 사이의 협상으로 정해진 공개적인 것이다. 어떤 경우에는 경쟁을 통해 결정되기도 한다. 가령 자동차의 가격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그 차를 원하는지, 그들이 얼마를 지불할 수 있는지, 그리고 제조자가 얼마에 팔 생각이 있는지에 의해 결정된다. 이는 어디까지나 공개적인 활동이다. 많은 사람들이 그 과정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하는 반면,당신의 목소리는 가격을 책정하는 데 그리 중요하지 않다.
한편,가치value는 개인적이고 윤리적이자 미적인 판단이다. 궁극적으로 개인에 의해 정해지고, 그의 지각과 지혜와 성품에 기초한다. 따라서 당신 스스로 가치의 크기를 정의할 수 있다.
경제학 수업에서는 절대 가르쳐주지 않는 것들
1. 중요한 것과 중요하지 않은 것을 구별한다.
2. 유행을 따르지 않는다.
3. 뛰어난 취향을 가졌다.
4. 창조적이다.
애정이 부여한 가치는 가격과 상관없다
어떤 면에서 그 집의 가격이 그렇게 오른 것은 단지 운이 좋아서일 수도 있다.
하지만 우리 부부는 그 집이 별로 부럽지 않다. 우리는 우리 집에만 있는 몇 가지 특징들을 몹시 좋아한다. 구석구석에 숨어 있는 특이한 구조,예상치 못한 방식으로 층이 변하는 것, 나름 웅장한 느낌을 살리려고 노력한 디테일 같은 것 말이다.이런 특징들은 집값과는 별로 상관없지만, 우리 부부가 정말 좋아하는 것들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우리 집이 길모퉁이 집보다 싸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해서,우리 부부가 우리 집을 좋아하는 마음이 줄어든다거나,우리가 부여한 우리 집의 가치가 떨어지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Chap 13 갈망과 두려움
돈과의 관계를 기분 좋게 받아들이기
실현 가능성은 없지만 내가 좋아하는 해결책은 돈이다. 돈이 더 많아진다면, 돈과의 관계를 훨씬 더 기분 좋게 받아들일 수 있지 않을까? 하지만 나는 돈을 더 많이 가질 수 없다. 왜나하면 이제껏 한 번도 돈과의 관계가 좋았던 적이 없기 때문이다. 돈과의 관계가 늘 불행했기 때문에, 돈에 관한 일이라면 뭐가 됐든 뒤죽박죽되고 혼란스러워지는 것이다. 혼돈에 걱정까지 더해지면 상황은 더 나빠진다.
의미가 있으면 허드렛일도 중요해진다
나는 어떤 일을 체계화하고 준비하는 것과 실제 행동으로 옮기는 것을 구분하는게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이 두 가지는 심리적으로 아주 다른 활동이기 때문이다. 돈을 정리할 때는 마치 소라껍데기나 엽서, 혹은 누군가의 서류를 정리하듯이 해야 한다. 그러나 그 일을 할 때는,단계적으로 차근차근히 하는 것이 최선책이다. 모든 것을 한 번에 해결하기란 불가능하다.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는다. 이는 마치 언어나 악기,스포츠를 배울 때와 비슷하다. 너무 서두르거나 너무 일끽, 그리고 너무 골똘히 전체를 바라보는 것은 위험하다. 그렇게하다가는 전체적인 기에 눌린 나머지 풀이 죽어버려서 노력할 엄두가 나지 않을 수도 있다.잘못하면 초기에 거둔 약간의 성과마저도 민망해진다.
Part 6 이윤을 추구하면서 착한 일을 할 수 있을까?
Chap 14 돈과 의미 있는 삶
돈을 충분히 벌면서 의미 있는 삶을 산다는 것
우리는 현실에서 '소유having'와 '행동doing'이라는 두 가지 문제를 동시에 해결해야 하는 욕구에 맞닥뜨린다. 첫째는, 현실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돈을 충분히 벌어야 한다는 소유의 문제다. 둘째는,우리의 자아를 일깨워주고 의미 있는 삶을 살고자 하는 깊은 열망을 충족시켜주며,공공의 이익에 기여해야만 하는 '행동'의 문제다. 두 가지를 다 해결하려니 너무 복잡한가? 삶의 의미나 공공의 이익 따위에 신경 쓰지 않으면 그런 부담감에서 벗어날 수 있다. 그리고 많은 돈을 벌어야 한다는 데도 신경 쓰지 않으면 된다. 하지만 공교롭게도 많은 사람들이그두 가지를 다 갖고 싶어 한다.
금전적 수익이 증가하면서 그 활동의 본질적 가치는 감소한다.
본질적 가치가 증가함에 따라 금정적 수익도 증가한다.
사람들은 자신의 삶에서 이런 일이 정말 일어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려노력한다. 본질적 가치가 항상 나에게 좋은 것은 아니지만 실질적으로는 좋은 것이기 때문에, 본질적 가치는 공공의 이익이 되기도 한다. 만약 당신이 진심으로 다른 이들을 위해 좋은 일을 한데 대한 보상으로 돈을 벌고 싶다면,많은 돈을 벌고 싶어 하는 것이 탐욕은 아니다.
빛나는 정신과 가난한 환경, 재앙인가 축복인가?
개인적인 걱정과 일반적인 걱정은 서로 연결되어 있다. 양쪽 다 같은 문제를 바라보고 있다. 즉 금전적으로 성공하는 동시에 좋은 사람이 되는 것은 너무 어렵다는 것이다. 둘 다 손에 넣기 어렵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우리는 두 가지 인생을 다 살수 없을까 봐 걱정한다.
Chap 15 돈은 윤리적인가?
찬스 카드, 편견 없이 본질과 맥락을 파악하기
편견을 갖지 않는 것이다. 물건을 그 배경이 아니라 그 자체로 평가해야 한다.
전후 상황과 맥락을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다. 더 많은 사람들에게 어떤 물건의 가치를 좀 더 분명히 보여주고 싶다면, 당신이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다시 찾은 브라이즈헤드, 상업화는 모든 우아함의 적?
이윤 추구에 급급한 주인이 운영을 맡는다면, 그 식당의 진정한 가치는 사라질 것이다. 음식 맛은 떨어지고 인테리어만 화려한 식당으로 남을지도 모른다. 가격도 급격히 오르고 가십거리와 유해에 영합하게 될 것이다.
거시적인 시각에서 보았을 때,아름다움과 선량함과 진실의 성공과 발전은 정치인들의 주된 관심사이자 집단이 성취해야 할 위대한 의무가 되어야 한다. 그러나 정치가 갖는 현실적인 제약 때문에,정부는 그런 이상적인 것들을 추진해주는 힘센 천사가 될 수 없다. 따라서 아름다움,선함,진실과 같은 가치의 발전을 바라는 사람들은,문화가 존중되는 시장에 관여해야만 한다. 그리고 진정한 상업화는 그러한 관여를 의미하는 것이 되어야 한다.
랜드마크 트러스트, 수준 높은 상업화에 필요한 것들·
잘못된 상업화는 단순히 품질등급의 표준화나 대량의 거래가 이루어지는 시장 때문이 아니다. 잘못된 등급화와 거래량의 양적 팽창이 진정한 가치에 대한 우리의 이해와 요구를 반영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헨리 포드의 교훈, 왜 산업화를 두려워하나?
헨리 포드의 산업화 방식을 삶의 내면적 욕구에 적용해보면 어떨까? 만일 심리치료사에게 더욱 안정적인 취업기회와 경로가 보장된다면,더 나은 연구와 훈련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심리적 문제를 좀 더 일반적인 문화에 흡수시키고 홍보할 수 있는 전략이 있다면,심리치료소 분위기가 더 우아해진다거나 더 세련되어진다면 어떨까? 심리치료에 대한 대중의 인식은 한결 좋아질 것이다. 심리치료사들이 돈도 더 많이 벌 수 있을 것이다. 이는 규모와 조직화의 문제다. 그리고 바로 산업화의 지혜다.
돈의 윤리학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의 활동에 아주 중요한 의미가 있는 한 가 지 문제를 고심했다. 그것은 '수직적 통합vertical integration'이라는 딱딱한 이름으로 비즈니스에서 사용되는 개념인데, 이 이론에 따르면,막강한 권력자인 사장 1명을 위해 다른 여러 기업들이 동시에 다양한 부품을 납품한다. 그런데이 아이디어는 사실
아리스토텔레스로부터 나온 것이다. 정말이다. 비록 그의 모델에서는 모든 사람들이 독재자(혹은 사장)를 위해서가 아니라, 더 높은 이상을 위해 일하고 있지만.
수직적 통합이 간절히 필요한 분야가 바로 미술이다. 요즘 사람들은 대부분 자신들이 미술에 관심 있는 부류라고 생각한다. 더욱 진지하게 흥미를 느끼는 이들은 미술학교에 다니며 강의를 듣고 책도 보면서 미술에 대한 지식과 안목을 키운다. 그러다 나중에는 전시회도 모색한다.
그래도 돈 혐오론자가 될 필요는 없다
이윤을 추구하면서 착한 일을 하는 것이 가능할까? 막연히 할 수 있다고 여기는 것은 너무 순진한 생각이다. 그렇게 하기란 사실 굉장히 어렵다. 하지만 그래도 괜찮다. 왜냐하면 그런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우리가 해야 할 일이기 때문이다.
Part 7 그렇다면 이제부터 어떻게 살까?
Chap 16 부자도 괴롭다
부에 대한 욕구는 대부분 보편적인 것이며, 거의 항상 좌절감으로 이어진다. 때문에 좌절감을 느끼지 않으려면, 개인적 또는 집단적으로 부자들의 고민이나 문제를 마음의 최전방에 배치해두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유산의 도덕적 권리
1. 돈 말고 다른 것도 마찬가지잖아?
2. 이건 내가 선택할 수 있는 게 아니었어!
3. 나도 차별받는다고!
질투의 노예
우리는 돈이 자유를 줄거라 믿지만 실은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돈은 사람들을 자유롭게 해주지 않는다. 이런 교훈은 심리적 안전장치가 될 수 있다. 부자들도 돈 문제로 고통을 받는다. 따라서 그들의 운명은 나의 돈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되지 못한다.
채워지지 않는 허기와 제어하기 어려운 방탕
가진 게 아무리 많아도 여전히 무언가 부족할 수 있다. '내 전용 제트기는 너무작아. 내 섬은 이상하게 생겼어. 나는 행복한 가정과 21명의 정부情婦가 필요해. 맘에 안 들면 그를 파멸시키고 싶어. 물론 난 할 수 있지. 국가가내 돈을 빼앗으려고 해. 나는 내 변호사와 재정 고문을 믿을 수 없어. 그들은 나에게서 돈을 빼앗아가는 것에만 관심이 있어!'
품위와 위엄을 지키는 것에 대한 어려움
《오만과 편견》에서 아마도 가장 유명한 장면은 엘리자베스 베넷이 미스터 다아시의 첫 번째 청혼을 거절하는 상황일 것이다. 거절을 통해 그녀는 부자들의 문제점을 지적한다. 미스터 다아시는 이기적이고 자부심이 대단해,자신이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다 가질 수 있다고 자신하는 사람이다. 그는 두 사람의 사회적 신분 차이를 무시함으로써(이것은 그가 한것중 최고의 판단이었다) 그녀에게 호의를 베풀었다고 자만한다. 엘리자베스는 다아시의 잘못이 무엇인지를 파악해 자신의 위엄을 현명하고 멋지게 지킨다. 그의 부는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았다. 그가 부자이기 때문에 엘리자베스가 그를 거절한 것은 아니라는 말이다.
Chap 17 가난의 미덕
금욕주의로부터 우리가 배울 수 있는 교훈은 무엇일까?
1. 소유로부터의 자유
2. 현상에 대한 정확한 직시와 훌륭한 통찰
3. 옳다고 생각하는 삶을 지속할 수 있는 독립심
Chap 18 돈과의 관계, 괴테처럼 균형 잡기
그는 살면서 심각한 어려움에 여러 번 직면했다. 그의 첫 번째 소설은 아주 인기가 좋았지만 부당한 저작권법 때문에 돈을 벌지 못했다. 그래서 나중에는 더 유리하게 계약을 맺었다. 또한 그는 재정을 처리하는 데 아주 능숙했기 때문에 모든 수입과 지출을 꼼꼼히 기록했다. 옆의 그림에 나오는 멋진 외투를 포함해(그의 서재는 난방이 되지 않았다) 그는 돈으로 살수 있는 모든 것들을 좋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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