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콘텐츠 마케팅 - 또 다른 시작
1장_ 콘텐츠 마케팅이란?
2장_ 콘텐츠 마케팅의 역사
3장_ 왜 콘텐츠 마케팅인가?
4장_ 콘텐츠 마케팅의 사업 모델
5장_ 콘텐츠 마케팅의 사업 타당성
6장_ 미래의 매체사들
1장_ 콘텐츠 마케팅이란?
반대론자를 위한 정의
그들이 실제로 당신에게 관심이 생기게 만드는 것
덜 파는 마케팅
이전략의 핵심은 우리 회사가 끊임없이 계속해서 고객들에게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하면, 결국 고객들도 구매와 충성도로 보답한다는 믿음이다.
콘텐츠 마케팅이라는 신세계
좋은 콘텐츠 마케팅은 사람을 멈추고, 읽고, 생각하게 하고 행동을 바꾸게 만든다.
콘텐츠와 콘텐츠 마케팅의 차이
정보를 주고,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즐거움을 주는 설득력 있는 콘텐츠다.
고객이 회사에 이익이 되는 행동을 하도록 만든다는 목표하에...
2장_ 콘텐츠 마케팅의 역사
1900년: 미슈랭은 [미슐랭 가이드 The michelin guide]를 개발한다.
1904년: 젤로 Jell-O 레시피북 효과.
1913년: 번즈앤맥도넬엔지니어링 Burns & McDonnell Engineering 이 [벤치마크 BenchMark]잡지를 발간한다.
1922년: 시어스 Sears는 <세상에서 제일 큰 가게 World's Largest Store>라는 라디오 프로그램을 제작한다.
1930년: 프록터앤갬블(Procter & Gamble, 이하 P&G)이 라디오 연속극에 뛰어든다.
3장_ 왜 콘텐츠 마케팅인가?
치고 나가기
당신의 고객들은 365일 24시간 콘텐츠에 노출되어 있지만,
그중에서 원하고 필요한 것만 선별할 능력이 있고, 실제 그렇게 하고 있다는 의미다.
4장_ 콘텐츠 마케팅의 사업 모델
소 미 더 머니
매체사가 만드는 콘텐츠와 인텔, 존 디어, 월마트 같은 브랜드가 만든 콘텐츠를 구분 짓는 것은 단 하나다. '돈을 버는 방법'이다.
매체사는 돈을 벌기 위해 콘텐츠를 만든다. 콘텐츠 판매 매출(정기구독과 같은 콘텐츠 직접 판매) 또는 광고 매출 (신문광고, 잡지광고, 슈퍼볼 광고 등 )
비매체사는 콘텐츠로 직접 돈을 벌지 않고, 고객을 끌어들이거나 유지하기 위해 콘텐츠를 만든다. 콘텐츠가 사업실적을 지원하기는 하지만 사업모델 자체는 아니다.
둘도없는, 오직 하나 뿐인 오디언스
독자들에게 훌륭한 에픽 콘텐츠를 오랫동안 꾸준히 공급하면 그들은 첫 구매 또는 재구매로 보상하곤 한다.
당신의 상황에도 히포크라테스의 선서를 적용할 수 있음을 명심하라
- 아무도 해치지 말라!
미디어에서 대박나는 7가지 방법
1. 모바일 최우선 전략을 세워라.
2. 전문기자와 작가를 채용하라.
3. 모든 콘텐츠를 재가공하라.
4. 분납형 임대 콘텐츠 전략을 개발하라.
5. 편집 업무를 전문화하라.
6. 매체사를 인수하라.
7. 독자를 최우선으로 여겨라.
5장_ 콘텐츠 마케팅의 사업 타당성
콘텐츠 마케팅의 근거 대기
콘텐츠 마케팅은 타깃이 되는 오디언스의 니즈를 우선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마케팅 캠페인의 결과와 제품 중심의 전형적인 캠페인의 결과를 비교해서 보여주고, 일단 뒤로 빠지자.
기존의 광고의 단점 중 하나는 일방통행식의 대화라는 점이었다.
콘텐츠 마케팅은 고객과 양방향 대화가 가능하고, 관여도를 측정할 다양한 도구도 사용할 수 있다.
기존 광고는 예상 고객의 귀에 대고 고함을 쳤다면, 콘텐츠 마케팅은 예상 고객과 대화를 한다.
콘텐츠 마케팅이 입소문을 가장 극대화시키는 수간이라고 설득해 보라.
고객들에게 브랜드에 대한 생생한 체험을 전달하는 것은 콘텐츠 마케팅이다.
전통적인 광고는 타깃 오디언스 앞에 메시지를 던지기 위해 밀어 붙이기 - 또는 박으로 내보내기 - 식의 사고방식에 의존한다.
콘텐츠 마케팅의 원리를 적용하면 회사들은 예상 고객이 원하는 바로 그 정보 - 구매 사이클 안에서 그들의 관심사, 직업, 업종, 사는 지역에 맞춘 - 를 제공할 수 있고, 구매자를 회사의 사이트로 끌어들일 수 있다.
고객에게 닿기 위해 의존했던 전통적인 광고 기법 중 예전만큼 효과적이지 않은 것들..
콘텐츠 마케팅은 전통적인 방식에 고객과의 관련도와 의미를 더해주는데, 이는 잠재 고객과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차원을 하나 더 얻는 것이다. 콘텐츠 마케팅은 전반적인 마케팅 활동의 효과를 더 높여준다.
6장_ 미래의 매체사들
코카콜라 콘텐츠 2020 http://bitly.com/epic-cm2020
Coca-Cola Content 2020 Part One
The media landscape is a very different beast today than it was even 5 years ago. Then agency-led television commercials dominated how we channel our marketi...
bitly.com
콘텐츠 2020은 왜 그리 중요한가?
코카콜라는 크리에이티브 역량에서 콘텐츠 역량으로 가야한다.
코카콜라는 콘텐츠를 통해 회사의 사업 목표를 달성함과 동시에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데, 사람들의 삶에 가치와 의미를 더하는데 헌신해야 한다.
코카콜라는 이야기를 통해, 화젯거리를 만들고 대중문화의 많은 지분을 차지해야 한다.
2부 콘텐츠 영역과 전략 세우기
7장_ 더 옳거나, 덜 옳거나
8장_ 에픽 콘텐츠 마케팅은 무엇인가?
9장_ 구독이라는 목표
10장_ 오디언스 페르소나
11장_ 관여 과정 규정하기
12장_ 콘텐츠 영역 규정하기
13장_ 콘텐츠 마케팅 미션 스테이트먼트
7장_ 더 옳거나, 덜 옳거나
콘텐츠 마케팅 숙성도 모델
콘텐츠인지 |
오피니언 리더 |
스토리텔러 |
발견되기 |
수용 대응 |
수용 창출 |
신뢰 |
신뢰 창출 |
차별화 |
훌륭해지기 |
효율적 깔때기 |
충성고객/전도사 양성 |
8장_ 에픽 콘텐츠 마케팅은 무엇인가?
회사 얘기만 한다.
실패를 두려워한다.
목표를 너무 낮게 잡는다.
콘텐츠 수급 방식이 올바르지 않다.
부서끼리만 소통한다.
불편한 상황을 회피한다.
콜 투 액션 Call to Action 이 없다.
특정 채널에만 집중한다.
대안을 위한 대안을 만든다.
콘텐츠 주인이 없다.
임원진이 밀어주지 않는다.
업계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주의를 쏟지 않는다.
콘텐츠를 제대로 못 잡는다.
너무 느리다.
콘텐츠를 일관되게 배포하지 않는다.
검색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는다.
콘텐츠 마케팅의 6가지 원칙
니즈를 채워라
일관성을 가져라
인간미를 가져라
자기 관점을 가져라
'영업용 멘트'를 피하라
당신의 분야에서 최고가 되라
완벽한 콘텐츠 제품
실시간 콘텐츠
사실에 입각한 콘텐츠
시각 콘텐츠
효율적인 콘텐츠
큐레이션 된 콘텐츠
9장_ 구독이라는 목표
목표 설정에 관하여
운동선수들에게 성공은 좀 더 정의 내리기 쉽다.
열정, 결단력은 물론이고, 고객에게 즉각적인 영향을 미치려면 어떤 종류의 콘텐츠를 만들어야 하는지 확정해야 할 때는 자아 성찰도 필요하다.
콘텐츠 마케팅의 사업목표
브랜드 인지도 혹은 강화
잠재 고객 전환과 육성
고객 전환
고객서비스
고객 충성도와 유지
상향 판매
열성 구독자
디지털 발자취
당신 스스로가 당신의 매체 사다.
당신 회사의 어떤 요소가 구독자와 비구독자라는 차이를 만드는지 가장 먼저 알아내야 한다.
10장_ 오디언스 페르소나
오피니언 페르소나가 왜 그리 중요한가?
페르소나를 통해 업무 관계자 모두는 우리가 이야기할 때상은 누구이고, 왜 이런 소통이 중요한지를 계속해서 공유한다.
소비자 금융 서비스 회사의 페르소나 사례: 엘리트 에디(금융 회사의 부유한 페르소나)
에디는 42세이며, 결혼한 지 17년이 됐고, 10대인 딸 둘이 있다(16세인 다르와 14세인 메리). 에디는 대형 외국계 기업의 임원이며, 저축을 상당히 많이 했다.
에디는 업무상 해외 출장이 많고(작년 누적 마일리지가 20만 마일이다). 그만큼 여행도 가능한 한 많이 즐기려고 해서 휴가 때는 크로아티아 근방의 섬으로 떠난다. 에디는 어딜 가든 블랙베리를 통해 수시로 업무 진행 상황을 파악하는데, 최근 몇 달 동안 아이폰이나 삼성 갤럭시로 기기 변경을 할까 고민 중에 있다. 그는 또한 골프에 푹 빠져 있다.
지난 몇 주 간, 에디는 자산을 한 금융 회사로 통합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최근 가족을 위해 신탁을 하는 것으로 방향을 정가고 하나씩 준비해나가고 있다. 에디는 가족이 오랫동안 혜택을 받으려면 어디를 선택해는 게 옳을지 계속 고민하고 있다.
11장_ 관여 과정 규정하기
당신의 판매 과정에 신경 쓰는 사람이 있을까?
구매자들은 당신의 판매 과정에 손톱만큼도 관심이 없다.
페르소나를 구매 과정에 매핑하기
인지
정보탐색
가격/판매처 정보 문의
구매 결정
대안 탐색
최종 후보 선정
12장_ 콘텐츠 영역 규정하기
당신의 영역에서 불편해지기
그랜드카돈 (Grant Gardone) 10배의 법칙에서 내가 제일 좋아하는 부분은 불편한 목표 설정에 관한 이야기이다.
마케팅 전문가들이 컨설턴트들은 업계 최고의 정보 제공자가 될 필요는 없다고 주장하지만 나는 이 말에 완전히 반대한다.
마케팅 전문가들이나 컨설턴트들은 업계 최고의 정보 제공자가 될 필요는 없다고 주장하지만, 나는 이 말에 완전히 반대한다.
당신의 콘텐츠가 모두 사라진다면?
누군가 당시의 마케팅 자료를 모두 모아서 박스에 넣은 다음 어딘가에 버렸다고 가정해보자. 아쉬운 사람이 있는가? 시장에 문제가 생기는가?
아니오라는 대답이 나온다면, 무언가 잘못됐다. 고객과 예상 고객이 당신의 콘텐츠를 필요로 하도록 - 아니 간절히 원하도록 - 해야한단.
신뢰받는 전문가
정말로 화제가 될 만한 제품이나 이야기가 있다면, 그것을 꾸준히, 더 팔기 위해서는 업계에서 신뢰받는 전문가가 되는 것이 중요하다.
Epic Thoughts
콘텐츠 영역을 크게 가져가려는 것, 자신의 시장 범위 이상을 잡으려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하지만 이런 충동은 피하자. 콘텐츠 영역을 작게 가져가야 콘텐츠 마케팅을 크게 가져갈 수 있다.
가장 가치 있는 오디언스 ... 그리고 아마도 극소수일 당신의 최우량 고객들에게 콘텐츠 영역을 집중하라.
13장_ 콘텐츠 마케팅 미션 스테이트먼트
[Inc.]의 미션 스테이트먼트
핵심 타깃 오디언스: 창업자와 기업가
오디언스에게 전달할 것: 유용한 정보, 자문, 통찰, 자료와 영감
오피언스가 얻는것: 사업 성장
홈메이드심플의 미션 스테이트먼트
homemadesimple.com
핵심 타깃 오디언스: 전업주부(P&G는 이를 사이트에 명시하지 않았지만, 전업주부가 오디언스다.)
오디언스에게 전달할 것: 레시피, 영감을 주는 아이디어, 기분이 상쾌해지는 정리법
오디언스가 얻는것: 집 안에서의 삶 개선
다른 미션 스테이트먼트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오픈포럼: "오픈포럼은 통찰을 나누고, 전문가의 조언을 듣고, 관계를 형성하며 중소기업의 성공을 도모하는 온라인 커뮤니티입니다."
CMI: "기업 마케팅 당당자들의 외부 미디어 채널에 대한 의존도를 줄일 수 있도록, 모든 채널(온라인, 인쇄 매체, 대면)에서의 콘텐츠 마케팅에 대한 실질적인 조언을 아주 쉽게 전달합니다."
파라메트릭스 테크놀로지(Parametric Technology, 이하 PTC) 제품 라이프사이클 블로그: "개별 제품에 대한 이야기가 아닌, '제품개발' 전번의 흥미로운 뉴스와 디자인 엔지니어들이 이 뉴스를 어떻게 활용할지에 대한 이야기를 전합니다. 우리의 목표는 디자인 엔지니어들이 혁신과 제품개발을 다른 관점으로 보도록 하는 것입니다."
크라프트 푸즈: 멋진 음식 스토리에 영감을 줄 맛있는 식품을 만듭니다. 이 스토리가 전해지면서 크라프트의 이익과 가치가 탄생합니다.
윌리엄-소노마: "훌륭한 제품, 세계 최고의 서비스 그리고 흥미로운 콘텐츠로 요리의 즐거움을 선사하는 리더가 되고자 합니다."
Epic Thougts
콘텐츠 마케팅 미션 스테이트먼트가 효과를 보려면, 콘텐츠를 제작할 때 세 가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명확히 규정해야 한다. 첫 번째는 핵심 타깃 오디언스, 두 번째는 오디언스에게 전달할 내용, 세 번째는 오디언스가 얻는 것이다.
미션 스케이트 먼트를 작성했다면, 같이 일하는 모든 (사내, 사외)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에게 나눠주자.
대부분의 경우, 에픽 콘텐츠 마케팅은 똑같은 이야기를 반복하는 것이 아니라 매번 다른 이야기를, 조금씩 더 낫게 하는 것이다. 당신의 미션 스테이트 먼트는 새로운가, 아니면 답습하는가?
3부 콘텐츠 프로세스 관리하기
14장_ 편집 일정표 짜기
15장_ 콘텐츠 제작 프로세스 관리
16장_ 콘텐츠 유형
17장_ 콘텐츠 자산 찾기
18장_ 사내에서 콘텐츠 조달하기
19장_ 콘텐츠 플랫폼
20장_ 콘텐츠 채널 계획의 실제
14장_ 편집 일정표 짜기
편집 일정표의 3가지 구성요소
구성요소 1 편집 일정표로 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 이해하기
- 콘텐츠 전략에 따라 발행할 콘텐츠의 우선순위 목록
- 해당 콘텐츠를 담당하는 제작자(들) 및(또는) 편집자들
- 콘텐츠가 나갈 채널(들)
- 메타데이터
- 제작일과 발행일
- 업무 흐름 단계
구성요소 2 일정표 조직하기
- 콘텐츠 제목
- 콘텐츠 유형
- 타깃 오디언스 페르소나
- 콘텐츠 크리에이터
- 마감일
- 편집자
- 채널 - 어디에 퍼블리싱 할 것이가?
- '메타테이터' 태그
- 발행일
- 현재 진행 상황(녹색, 노랑, 빨강 등 색으로 표시 가능)
- 비고
- 핵심 지표(예를 들면, 댓글 수, 페이지뷰, 다운로드 등) (이 핵심 지표도 별도의 시트에 기록하는 것을 추진한다.)
- 콜투액션(당신이 의도한 일차적인 반응 또는 행동)
구성요소 3 콘텐츠 제작 가이드 만들기
- 콘텐츠 마케팅의 전체적인 어조
- 편당 평균(또는 최소/최대) 분량
- 브랜딩 가이드라인: 회사, 제품군, 구성원 등을 소개하는 방법
Epic Thoughts
- 결국 편집 일정표는 콘텐츠 마케터의 가장 강력한 무기다. 계획도 없이 에픽 콘텐츠를 만들 수는 없다.
- 화려하고 복잡한 도구들이 많이 있지만, 나에게 가장 잘 맞는 것이 최고다.
15장_ 콘텐츠 제작 프로세스 관리
좋은 콘텐츠가 없어서 콘텐츠 마케팅이 실패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실행이 중단돼서다.
조직내부에 COO가 있는것은 중요하다.
프리랜서 작가와 일할 때 주의 사항
전문성이 있으면 좋지만 결정적인 요소는 아니다. : 성격이 잘 맛는 사람이다.
카피라이터, 기자, 테크니컬 라이터의 특징을 이해하고 제대로 채용하라.
거래관계를 제대로 맺자.
정보를 제품처럼 관리하기
정보를 제품으로 취급하는지가 중요
3가지 핵심사항
콘텐츠를 (텔레비전 드라마) 시리즈처럼 생각하자
제품 책임자들에게 콘텐츠 마케팅 기초를 가르치자.
파일럿 팀을 만들자
콘텐츠 마케팅 대행사와 일하기
협력자와 사기꾼을 분간하기는 어렵다.
대부분의 콘텐츠 마케팅 회사들은 콘텐츠로 마케팅하지 않는다.
대부분의 SEO 대행사들은 콘텐츠 마케팅을 전혀 보른다.
대부분의 대행사들은 전략 대신 실행에 집중한다.
대부분의 대행사들은 아직도 콘텐츠 마케팅을 캠페인으로 본다.
Epic Thoughts
- 당신이 뭐라고 부르건, 회사의 이야기 - 즉 콘텐츠 전략 - 는 조직 내에서 만들어야 한다. 회사 내에 담당자를 두지 않으면 중복과 혼란이 찾아온다.
- 이야기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사내 마케터들을 영입해보자. 언론 관련 전공이나 경력이 있는 사람부터 찾아보자.
16장_ 콘텐츠 유형
블로그
세 가지 핵심사항
1. 대화를 장려하라: 악플도 좋은 고객 관계 형성을 위한 기회일수 있다.
2. 좋은 '네티즌'이 되어라: 당신 블로그뿐만 아니라 다른 블로그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라. 자주 찾을 필요가 있는 블로그 리스트 톱 15을 만들어라.
3. 편하게 하라: 독자들과 소통할 때는 진정성이 완벽함을 이긴다.
기억하자, 블로그는 그냥 도구일 뿐이다.
블로그 사례
딜로이트 토론 (Deloitte Debates)
PK 워즈워스 홈 컴포트 블로그 (PKWadsworth Home Comfrt blog)
기억해야 할 블로그 팀 10가지
1. 끝내주는 제목을 써라.
헤드라인팁
- 문제에 대해 생각하자.
- 사업에서 중요한 키워드에 집중하자(도움을 받으려면 구글 키워드도구를 사용하자).
- 숫자가 갑이다.
2. 문제에 집중하자
타깃 독자가 겪는 어려움은 무엇인가? 그들은 무엇 때문에 잠을 이루지 못하는가?
3. 최대한 빼라.
간단 팁
- 문장을 짧게 쓰자.
- 불렛(글머리기호)을 이용하자.
- 불필요한 단어를 빼자.
- 편집하고, 편집하고, 편집하자.
4. 콜투액션에 대해 먼저 생각하자.
- 백서 다운로드
- 트위터 구독(페이스북, 링크드인, 유튜브 등)
- 질문하기
- 전자책 다운로드
- 무료 웨비나 신청
- 툴킷 신청
- 이메일 뉴스레터 신청
- 체험판 신청
5. 콘텐츠 패키지를 생각하자.
6. 들이대자: 객원 필진이 되자.
7. 주요 인플루언스 순위를 밀자
8. 측정하고, 측정하고, 측정하라.
9. 인플루언스와 질의응답 시간을 가져라.
10. 외주를 이용하자.
이메일 뉴스레터
세 가지 핵심사항
1. 스팸메일을 보내지 말자. 허가를 받고, 모든 이메일 하단에 수신 거부 링크를 걸자.
2. 다른 콘텐츠(웨비나, 전자책, 백서, 라이브 행사 등)를 홍보하는 좋은 수단이기도 하다.
3. 이메일 뉴스레터에 블로그 콘텐츠를 모아서 보여주면 강력한 원투펀치가 된다. 매일 블로그에 글을 올리고 주간이나 월간 요약을 이메일로 보내보자.
이메일 뉴스레터 사례
위드비 카마노 섬 관광 (Whidbey Camano Island Tours)
이메일 뉴스레터 랜딩 페이지를 최적화하는 10가지 방법
1. 혜택을 명시하자
2. 그림을 보여주자
3. 샘플 링크
4. 구독 버튼을 위쪽에 배치하자
5. 영역의 수는 5개에서 7개 이하로 한다
6. (하단에) 개인정보보호약관 링크를 꼭 포함하자
7. 고객에게 고객 정보로 할 것과 하지 않을 것을 알려주자
8. 버튼에는 '구독'이나 '신청'이라는 단어를 넣자('전송'은 안 된다)
9. 불필요한 요소는 빼자
10. 고객 후기와 수상 경력을 꼭 넣자
백서
콘텐츠의 할아버지 격인 백서는 8쪽에서 12쪽 정도 길이이며, 설명이 많이 필요한 한 가지 주제에 대한 보고서다.
세 가지 핵심사항
1. 백서는 잠재 고객을 만들 수 있다.
2. 회사를 오피니언 리더로 만들어준다.
3. 인쇄물, PDF 문서, 디지털 잡지 형태로 발행할 수 있다.
백서 사례
IBM 기업가치 연구소 (IBM Institute for Business Value)
기사
세 가지 핵심사항
1. 한 번으로는 부족하다.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연속 기획을 하자.
2. 인쇄 매체 및 웹에 기사를 실을 기회를 물색하자.
3. 항상 편집자의 관점에서 생각하자. 기사는 매체의 요구 사항(길이, 어조 등)을 지켜야 하며, 즉각 독자의 흥미를 끌어야 한다.
기사와 블로그의 차이
마케터들은 항상 기사와 블로그의 차이를 묻는다. 블로그는 관점, 즉 개성이 분명하다. 기사는 관점이 없는 대신 정보의 보물 창고다.
전자책
전자책은 스테로이드를 맞은 백서라고 생각하자. 전차책은 12~40쪽 혹은 그 이상 되는 길이의 보기 좋고 읽기 좋은 형태의 보고서다.
세 가지 핵심 사항
1. 배포 전략을 일찍 만들자. 전자책을 독자들의 손에 어떻게 쥐여줄 것인가?
2. 시각 중심으로 생각하자. 불렛, 설명선, 사이드바, 그래프 등을 자유롭게 쓰자.
3. 명확한 콜투액션으로 끝맺자. 다 읽은 독자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페이지마다 콜투액션이나 링크를 넣어보자.
전자책 사례
ARX
케이스스터디
케이스스터디는 1~2쪽 분량의 문서나 동영상 형태의 서사 구조를 갖춘 1인칭 시점의 후기다. 실생활의 사례를 근거하여 이용 후기의 당사자와 독자 간의 공감대를 통해 신뢰도를 높인다.
세 가지 핵심 사항
1. 대부분의 사례는 문제, 해결책, 결과의 단순한 3단계 형태다.
2. 이야기를 강화하기 위해서 특히 결과를 보여줄 때는 고객의 말을 그대로 인용하자.
3. 온라인, DM, 보도자료, 영업용 유인물 등을 통해 사례를 공유하자.
케이스스터디의 사례
PTC 기계 설계 및 자동화 회사인 PTC는 자사 기술을 이용해 의족을 개발한 고객 칼리지 파크의 이야기를 실었다.
고객 후기
후기는 비유하자면 믿을 만한 소식통(즉 고객)의 메시지다.
세 가지 핵심 사항
1. 고객에게 꾸준히 후기를 요청할 수 있는 절차를 만들자. 마케터들은 제품과 서비스 후기를 위해 링크드인 페이지를 활용하기 시작했다.
2. 좋은 후기는 구체적이다. 무엇을, 왜, 어떻게가 들어간다.
3. 후기를 별도의 '후기' 웹페이지에 묻어놓지 말자. 사이트 전체에 뿌려놓자.
웨비나/인터넷방송(Webcast)
웨비나의 핵심은 프리젠테이션 슬라이드(슬라이드와 오디오)를 온라인에 올리는 것이다. 여기에 동영상까지 올리면 인터넷 방송이 된다.
세 가지 핵심 사항
1. 웨비나는 전자책, 백서, 이메일 뉴스레터 같은 콘텐츠에 대한 콜투 액션 도구로 훌륭하다.
2. 효과를 이중으로 본다. 실시간 방송에 참석하는 사람들 외에도 방송이 종료된 다음 영상을 다운로드받아 보는 사람들이 있다.
3. 웨비나가 성공하려면 웹사이트, 블로그, 이메일 뉴스레터, 기타 매체와 소셜 미디어 채널을 통해 공격적인 홍보 전략을 써야 한다.
웨비나 사례
CMI는 매월 2회 콘텐트 마케팅 관련 웨비나를 개최한다.
동영상
유튜브나 비메오는 과거 웹의 숙제였던 영상 게시와 공유를 단번에 해결했다.
세 가지 핵심 사항
1. '수다맨' 같은 접근에서 벗어나자. 아이무비(iMovie)나 파이널컷(Final Cut)처럼 저렴한 편집 도구를 이용하면 전문성 있는 동영상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
2. 한 방에 해결하려 하기보다는 시간을 두고 흥미를 끌고 오디언스를 모을 수 있는 동영상 시리즈 제작을 고려해보자.
3. '완벽'을 기하지 말자. 온라인에서 성공한 동영상은 제작 품질 측면에서 보면 전통적인 방송 매체에서는 문제가 될 만한 수준이다.
동영상 사례
신발 회사인 컨버스(Converse)는 뉴욕시 브루클린에 음악 녹음실을 차렸다. 매주 유튜브에 '이주의 트랙'을 소개하는 멋진 동영상 콘텐츠를 올린다.
온라인 보도자료
보도자료는 일반 언론 매체를 대상으로 문자나 음성 커뮤티케이션을 하는 것이다.
세 가지 핵심 사항
1. 빅뉴스를 기다리지 말자. 항상 보도자료를 내보낼 건수를 찾아보자.
2. 고객이 당신의 보도자료를 보고 반응할 수 있는, 구체적인 콜투액션을 보도자료에 포함하자.
3. 새로운 형식을 사용해보자.
맞춤형 잡지
이제는 모든 브랜드가 퍼블리셔다. 맞춤형 종이 잡지는 이것을 노골적으로 표방하며, 익숙한 잡지 형태를 살짝 비틀었다.
세 가지 핵심 사항
1. 최소 수량 배포에도 4만 달러 이상이 든다는 점을 감안하자.
2. 효과가 있으려면 최소한 매 분기 발행해야 한다.
3. 케이트 키퍼(Gatekeeper)들을 건너뛰는 훌륭한 방법이다.
종이 뉴스레터
양면 인쇄된 종이 한 장이건 16쪽짜리 문서건, 종이 뉴스레터는 이목을 끌면서도 빠르기 소비할 수 있는 콘텐츠다.
세 가지 핵심 사항
1. 종이 뉴스레터는 출장객이나 출퇴근하는 사람 등 이동 중이 오디언스에게 딱이다.
2. 제작 품질이 중요하다.
3. 편집 형식을 정하기 전에 오디언스에게 필요한 정보가 정확히 무엇인지를 알자.
종이 뉴스레터 사례
RSM 맥글래드리 (RSM McGladrey)
디지털 잡지
기존의 잡지와 각종 기능이 들어간 PDF를 결합한 것으로, 편집이 잘 된 정기 콘텐츠를 말하며 특히 소프트웨어 없이 브라우저에서 볼 수 있다.
세 가지 핵심 사항
1. 디지털 복제의 제약이 싫다며 종이 잡지의 콘텐츠를 수정하여 블로그에 올리자.
2. 디지털 잡지는 인쇄물을 온라인에 제시하기 좋은 형태다.
3. 잡지 콘텐츠에 동영상과 팟캐스트 추가도 고려하자.
디지털 자지 사례
잡지 ZN
이러닝 시리즈
이러닝 시리즈는 의도를 갖고 섬세하게 커리큘럼을 구성한 교육 콘텐츠이며, 팟캐스트, 동영상, 슬라이드 프리젠터이션, 웨비나 등 다양한 매체를 사용할 수 있다.
세 가지 핵심 사항
1. 오디언스별로 학습 니즈가 다르기 때문에, 이에 맞춰 콘턴츠를 제공해야 한다.
2. 오디언스가 가장 많이 쓰는 매체를 이용하자.
3. 실생활의 사례와 예시를 적극적으로 수용하자.
이러닝 시리즈 사례
오라클 테크놀로지 네트워크(Oracle Technology Network)
모바일앱
모바일앱은 흔히 '앱'이라고 하며, 크게 두 갈래가 있다. 하나는 (아이폰, 안드로이드, 아이패드 등) 특정 기기용으로 만든 네이디브 앱이고, 나머지는 기기와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는 웹앱이다.
세 가지 핵심 사항
1. 효과적인 엡은 (전기나 수도처럼) 정기적으로 (매일 혹은 매주) 사용할 이유가 있어야 한다.
2.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와 연동해서 쉽게 쓸 수 있는 인터페이스가 있어야 한다.
3. 개선을 위해 고객의 만족도나 의견을 수집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야 한다.
모바일앱 사례
차민(Charmin)의 싯오어스쾃(SitOrSquat)
전화 세미나
콘텐츠는 전화로도 전달할 수 있다.
세 가지 핵심 사항
1. 전화 세미나를 통한 발표 자료 공유는 중소기업 직원들에게 우리의 발표 자료를 더 많이 전달하기에 이상적인 방법이다.
2. 전화 세미나를 녹음하자. 그러면 팟캐스트가 된다.
3 시차를 고려하여 일정을 잡자.
팟캐스트
팟캐스트는 컴퓨터나 MP3 플레이어 등으로 재생할 수 있는 음성 파일로 흔히 RSS나 아이튠즈를 통해 배포된다.
세 가지 핵심 사항
1. 팟캐스트의 주제를 정하고 주제에서 벗어나지 말자.
2. 청취자가 예측할 수 있도록 일정을 잡고 공유하자. 주간, 격주간, 월간 등이 있다. 꾸준히 하자.
3. 블로그에 팟캐스트 콘텐츠를 올려서 청취자들의 반응을 듣자.
팟캐스트 사례
안트러프러너 온 파이어(Entrepreneur on Fire)
라운드테이블
라운드테이블은 예상 고객을 모을 정도로 영향력이 있고 전문성도 있는 업계 임원들의 모임이다. 간단한 발표와 참석자들과의 토론을 통해 오피니언 리더로 자리매김할 기회를 갖는다.
세 가지 핵심 사항
1. 생각뿐만 아니라 성격도 매력적인 임원들을 찾아보자.
2. 라운드테이블에서의 의견을 보충하기 위해 당신의 블로그에 기고를 부탁해보자.
3. 토론 결과를 요약 보고서로 작성하고, 백서나 전차책 형태로 제공해보자.
라운드테일블 사례
맥킨지(Mckinsey)
업계 순위표
사람들은 목록을 좋아한다. 업계 순위표는 독자에게 분야별 '최고'들의 목록을 제공하며, 순위표는 검색 순위 상위를 차지하게 된다.
세 가지 핵심 사항
1. 순위는 객관적인 지표나 주관적인 기준에 따라 매길 수 있다.
2. 순위표 링크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자.
3. 블로그, 트위터, 보도자료 등을 통해 순위 변화를 발표하자.
종이책
웹 2.0 시대에도 종이책은 권위의 상징이다.
세 가지 핵심 사항
1. 책은 시간을 많이 투자하는 일이기 때문에, 꼼꼼하게 계획하자. 블로그가 있다면 블로그에 쓴 글을 책의 각 장으로 만들 방법을 생각해 보자.
2. 매체 효과를 이용하고 싶다면 사내 홍보 담당자들을 참여시키자.
3. 저서 관련 커뮤니티를 만들려면 마이크로사이트나 페이스북 팬 페이지를 고려하자.
책을 내는 8가지 팁
1. 콘텐츠 재고 심층 조사
2. 블로그를 파보자
3. 공저
4. 펀딩 받기
5. 미션
6. 인플루언서를 넣자
7. 대필 작가도 고려하자
8. 완벽을 기하지 말고 적절한 수준에서 만족하자
오디오북
오디언스가 책 분량만큼의 콘텐츠를 눈으로 읽는 대신 귀로 듣는다면, 그것이 바로 오디오북이다.
세 가지 핵심 사항
1. 글 내용만큼이나 사운드가 좋아야 한다.
2. 배경음악이내 삽입 음악도 고려하자.
3. 내용의 일부나 한 장을 맛보기로 무료 배포해보자.
온라인 박람회
기술 발전과 인터넷 속도 덕분에 이제는 현실과 비슷한 행사를 온라인에서도 열 수 있다.
세 가지 핵심 사항
1. 대부분의 온라인 박람회는 사이트의 각 메튜에 '박람회'라는 이름을 붙인다.
2. 대면 행사에서 부스 자리를 판매하듯, 온라인 박람회에서도 사이트의 공간을 후원 광고 형식으로 판매할 수 있다.
3. 콘텐츠 측면에서는, 라이브 중계와 미리 제직한 세미나 영상을 적절히 섞으면 방문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온라인 박람회 사례
시스코 차세대 가상 서밋(Cisco Next Generation Virual Summit)
만화책
만화책은 아이들만 좋아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안 된다.
세 가지 핵심 사항
1. 교육용 콘텐츠라면 가장 좋은 전술이 만화일 것이다.
2. 기억에 남는 만화책은 화제가 될 수 있다.
3. 만화책의 대안으로 매주 업데이트하는 웹툰도 고려해보자.
로드쇼
로드쇼는 보통 단일 조직이 여러 곳을 다니면서 진행하는 발표나 작은 콘퍼런스다.
세 가지 핵심 사항
1. 얻어 갈 것이 집중하자. 고객이 참석하면 무엇을 얻어 갈 수 있을까?
2. 행사 계획과 홍보의 협업이 중요하다. 이 두 가지가 일정에 맞춰 잘 굴러가야 한다.
3. 내부 인원들이 훌륭한 발표자가 될 수 있게 교육과 훈련을 해야 할 수도 있다.
로드쇼 사례
레녹스(Lenox) 냉난방기 제조사인 레녹스는 매해 미국 전역을 돌며 총판과 도매상을 대상으로 교육 세미나를 연다.
끝나주는 강연 팁
모든 슬라이드에 트위터 계정을 넣자.
트위터용 메시지를 준비하자
행사명 해시태그를 통해 강연을 홍보하자
슬라이드 한 장에 20단어 이상 넣지 말자
글자크기는 30포이트 이상으로 하자
연단 뒤에 서지 말자
걸어다녀도 괜찮다
강연용 의상을 준비하자
많이 웃자
솟링크를 제공하여 콜투액션로 활용하자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무언가를 무료로 주자
주요 콜쿠액션 한 개를 강연에 넣자
목록을 사용하자
흐름을 바꾸고, 8분에 한 번씩 일화를 얘기하자
아리스토텔레스에 주목하자
브랜드 콘텐츠 도구/앱
브랜디드앱이란 전자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예상 고객 및 고객에세서 정보를 얻어서 맞춤형 분석, 평가, 보고서, 계획 등을 제공하는 것이다.
세 가지 핵심 사항
1. 앱이 많이 퍼지고 알려지도록 출시 계획을 짜자.
2. 사람들이 동료나 친구들과 공유하기 쉽게 만들자.
3. 시험하고, 시험하고, 시험하자.
브랜드 콘텐츠 도구 사례
마케팅 스코어(Marketing Score)
온라인 게임
온라인 게임은 말 그대로 온라인 게임이다.
세 가지 핵심 사항
1. 게임의 다운로드 용량이 크지 않아야 한다.
2. 여러 운영체제나 브라우저에서 잘 돌아가야 한다.
3. 게임 경험이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 경험으로 이어져야 한다.
게임 사례
트래블러 IQ 챌린지(Traveler IQ Challenge)
인포그래픽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인포그래픽은 정보나 데이터를 도표, 그래프, 기타 그림 등 시각적인 형태로 보여주는 것이다.
세 가지 핵심 사항
1. 모두가 혼란스러워 한다면 당신에게는 기회다. 명료한 정보를 제공하여 오디언스에게 가치를 전달할 수 있는 영역은 어디인가?
2. 당신의 정보를 표현해줄 안내 그림 또는 아이디어를 찾기 위해 은유적 사고를 하자.
3. 결과물인 인포그래픽을 온라인에서 쉽게 공유할 수 있게 만들어 최대한 많이 퍼뜨리자.
인포그래픽 사례
콘텐츠 마케팅의 역사 (The History of Content Marketing)
온라인 설문조사
고객, 방문객, 업계 종사자를 대상으로 서베이몽키 등의 도구를 사용해 무료 또는 유료 설문조사를 하는 것이다.
세 가지 핵심 사항
1. 임원들이 가장 알고 싶어하는 것이 무엇일까? 바로 다른 회사의 임원들이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다.
2. 설문조사를 할 만한 오디언스에는 블로그 독자, 트위터 팔로어, 링크드인과 페이스북 친구, 콘퍼런스 참석자, 이메일 뉴스레터 구독자 등이 있다.
3. 짧게 하자! 질문이 10개 이상이면 참여도가 떨어진다.
설문조사 사례
콘텐츠 마케팅 벤치마크 조사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는 인터넷을 통해 고객이나 예상 고객이 당신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생각을 올리고 댓글을 달 수 있는 사이트나 페이지다.
핵심 사항 세 가지
1. 인터페이스를 단순하게 만들자, 참여하기 힘들면 안된다.
2. 온라인 커뮤니티를 운영하면 고객들의 여러 가지 문제가 해결되면서도 직원들에게 부담이 가지 않는다.
3. 커뮤니티 이용자를 '내부자'처럼 생각하고 신제품 소식 등을 가장 먼저 전하자.
온라인 커뮤니티 사례
보틀헤드 포럼(Bottlehead Forum)
17장_ 콘텐츠 자산 찾기
Epic Thoughts
- 새로 만들려는 것이 얼마나 훌륭한 콘텐츠건, 기존에 만들어놓은 것 중 쓸만한 콘텐츠가 있는지 알아보자.
- 당신이 갖고 있는 콘텐츠를 정리할 절차를 파악하고, 콘텐츠를 언제 새로 올려야 할지 생각해보자. 누군가가 전담하게 해도 좋다.
18장_ 사내에서 콘텐츠 조달하기
Epic Thoughts
- 어떤 콘텐츠 프로그램을 하건, 직원들의 의욕을 떨어뜨리고 자신감을 꺽는 직업에 억지로 밀어 넣지 말자.
- 콘텐츠 글감이 떠오르지 않는가? 고객들이 항상 물어보는 질문은 자유연상 글쓰기로 적어보자. 50개는 거뜬히 나올 것이다.
19장_ 콘텐츠 플랫폼
[돈이 보이는 플랫폼]의 저자 마이클 하얏트는 '"플랫폼 - 당신이 목소리를 내고 모습을 보일 수 있는 수단인 - 없이는 기회가 없다.
Epic Thoughts
- 페이스북, 트위터, 링크드인 등 고객이 머무는 곳에 플랫폼을 만들자. 하지만 당신이 소유한 콘텐츠 플랫폼에 우선 집중하자. 임대한 땅에 건물을 짓지 말자.
- 당신의 플랫폼은 회사 웹사이트와 별개일 수도 있고 웹사이트 안에 포함되어 있으 수도 있다. 정답은 없으니 생각해보고 고객들이 가장 잘 이해할 수 있는 쪽을 선택하자.
20장_ 콘텐츠 채널 계획의 셀제
채널
페르소나
컨텐츠목표
주요 콘텐츠 유형
콘텐츠 구조
어조
채널 통합
원하는 행동
편집 계획
Epic Thoughts
- 대분의 조직들처럼 채널을 먼저 만드는 실수를 하지 마라. 콘텐츠 마케팅 전략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단계를 밟다보면, 어떤 채널이 가장 적절한지 보이게 될 것이다.
- 채널에 따라 스토리텔링 유형이 달라진다. '감나무 밑에서 입 벌리고 기다리는 식' 의 태도는 멀리하고, 사려 깊고 차별화되는 접근 방식을 채널별로 적용하자.
4부 스토리 퍼뜨리기
21장_ 콘텐츠 마케팅을 위한 소셜 미디어
22장_ 콘텐츠를 홍보하는 깨알 기술
23장_ 콘텐츠 마케팅에 소셜 인플루언서 활용하기
21장_ 콘텐츠 마케팅을 위한 소셜 미디어
페이스북
페이스북은 10억명 이상 사용하기 때문에, 당신의 고객도 페이스북에 있을 것이다. 페이스북에서 더 돋보이고 콘텐츠에 더 주목을 끌 수 있는 팀은 다음과 같다.
재미있는 소재 이상의 것이 필요하다.
간결하면 좋지만, 좋아야 더 좋다.
타깃팅을 더 똑똑하게 하자.
그래프 검색을 알아보자.
그래프 검색을 준비할 때 고려할 6가지
1. 발행하자 자주!
2. 키워드로 많이 나올 태그와 설명을 포함하자.
3. 위치 정보를 포함하자.
4. 페이스북 페이지에 관련된 지역의 정보를 넣자.
5. 콘테스트와 프로모션을 고려하자.
6. 페이스북의 소개 항목을 최적화하자.
트위터
트위터에서 돋보일 수 있는 팁
트윗을 통해 스토리를 전하자
해시태그를 이용하자
시험 무대로 활용하자
업계 행사를 다루자
유튜브와 비메오
유튜브와 비메오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팁
영상 삽입을 허용하자
전분적인 영상과 일반 영상을 함께 올리자
설명하지 말고 보여주자
짧게 하자
긴 영상은 짧은 것 여러 개로 나누자
링크드인
링크드인 잘 활용하는 팁
회사 페이지를 단장하자
직원들이 브랜드 계정과 연결되도록 하자
양보다 질을 생각하자
그룹에 참여하자
추천을 통해 사용자 콘텐츠를 활용하자
구글+
구글+에서는 어떤 것이 통할까?
콘텐츠 매체를 고루 쓰자
'#'나 '+' 같은 기호와 친해지자
직원들의 콘텐츠를 공유하자
예전 콘텐츠로 마일리지를 쌓자
부연 설명을 위해 긴 글을 이용하자
오서랭크(AuthorRank)를 활용하자
핀터레스트
아이디어 제시
핀터레스트를 시작하기 전에 오디언스에게 맞는지부터 살펴보자
이미지가 전부는 아니다
고객에게 애정을 보여주자
독서 목록을 공유하자
회사의 개성을 보여주자
포스퀘어
포스퀘어 활용팁
직원이 사무실과 회사 행사에 체크인하도록 하자
콘텐츠 생산을 위해 시장조사를 하자
클라이언트, 협력사와 미팅할 때 체크인하자
배지(Badge)를 만들자
오디언스와 유관한 팀을 공유하자
인스타그램과 플리커
당신의 콘텐츠로 연결해줄 만한 이미지를 올리자
독특한 비하인드스토리나 개인 콘텐츠를 공유하자
프로모션과 이미지를 엮자
팔로워들을 콘텐츠 제공자로 바꾸자
수준 높은 관련 콘텐츠를 제공하자
스텀블어폰
스터블어폰에서 잘 통하는 방법
적극적으로 활동할 수 있으면 가입하자
'유료 디스커버리" 서비스를 이용하자
모든 콘텐츠에 스텀블어폰 버튼을 넣자
과거 콘텐츠도 공유하기 쉽게 해놓자
콘텐츠에 대한 영감을 찾자
텀블러
텀블러를 잘 쓰는 방법
태그를 쓰자
콘텐츠 스나펫(Snippet)을 올리자
리블로그(Reblog,), 댓글, '좋아요'를 많이 하자
내 페이지를 링크하자
콘텐츠의 초점을 잡자
슬라이드쉐어
슬라이드 쉐어를 잘 쓰는 방법
전자책을 공유하자
과거 콘텐츠를 재활용하자
슬라이드를 다른 사이트에 삽입하자
첫 장에 공을 들이자
길고 자료가 많은 슬라이드를 만들자
쿼라
쿼라를 잘 활용하는 방법
프로필을 빠짐없이 작성하자
주제를 팔로우하고, 인플루언서를 찾자
질문하고 대답하자
감사 표시를 하자
오디언스에게 유용할 만한 Q&A를 선정해 게시판을 만들자
Epic Thoughts
- 소셜 채널은 많다. 모든 곳에 계정을 만들어도 좋다. 하지만 자원을 많이 투입할곳을 결정하자. 꾸준함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 플랫폼에서 실제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자.
22장_ 콘텐츠를 홍보하는 깨알 기술
어떻게 마케팅할지부터 먼저 알아내자.
SEO
키워드 우선순위 목록을 만들자
검색문구에 맞춘 콘텐츠를 만들자
콘텐츠 마케팅 SEO를 위한 키워드 선정 팁 12가지
1. 검색어 조사 자료를 챙겼는가?
2. 키워드 문구의 관련도가 높은가?
3. 유료로 키워드 문구를 구매했는가?
4. 이 키워드 문구에서 이미 상위를 차지했는가?
5. 새로운 페이지는 키워드 문구를 적절히 포함하는가?
6. 키워드 문구를 통한 웹사이트 트래픽은 얼마인가?
7. 유사 키워드로 웹사이트 트래픽이 발생하는가?
8. 키워드 문구(나 유사 문구)에서 이미 전환이 일어났는가?
9. 페이지에 콜투액션이 있는가?
10 내부 링크 전략을 지원해줄 관련 페이지가 있는가?
11. 향후 콘텐츠에서 이 키워드 문구를 어떻게 맞춰 넣을 것인가?
12. 키워드 문구가 도메인 이름에 들어가 있는가?
콘텐츠 10대 1 법칙
어떻게 해당 콘텐츠를 예고할 것인가?
어떻게 해당 콘텐츠를 공유할 것인가?
기본 콘텐츠는 무엇이 될 수 있는가?
콘텐츠 원자화
모든 것에 이미지 넣기
이미지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 콘텐츠 제작자의 역할을 정하고, 자체 제작과 유료 이미지 구매 비율도 결정한다.
- 모든 블로그 포스트에 이미지를 넣는다.
- 콘텐츠가 시각적으로 끌리는지를 전수 검토한다.
- 가능하면 당신의 이미지에 메타태그와 설명을 단다
- 콘텐츠 프로세스에 디자인을 포함하고, 디자인을 고려하여 일정을 잡자. 디자인을 벼락치기로 해서는 안 된다.
블로그 댓글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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잊힌 기술, 블로그 댓글 달기
Epic Thoughts
- 자연 검색으로 인한 트래픽이 예전 같지는 않지만, 여전히 콘텐츠 홍보 목록 최우선 순위다. 주의를 기울이자.
- 대부분의 조직은 한 콘텐츠가 성공하면 이것을 다른 형식으로 바꾸는 작업을 시작한다. 하지만 이런 포맷 변환을 미리 계획하면 더 좋다. 당신의 이야기가 어떤 형태로 바뀔 수 있을지, 어떤 채널에서 목표를 달성하고 고객에게 타당하게 여겨질지 상상해 보자.
23장_ 콘텐츠 마케팅에 소셜 인플루언서 활용하기
CMI의 사례
인플루언서 목록
- 구글알리미에서 '콘텐츠 마케팅' 같은 키워드로 추적하기
- 업계 잡지 저자
- 트위터에서 해당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는 사람
- 흥미로운 블로거
인플루언서의 관심 끌기
소셜 미디어 4-1-1
소설 미디어(트위터 등)에 공유하는 콘텐츠 6개 중
-4개는 당신의 오디언스와 유관한 인플루언서가 올린 콘텐츠다. 즉 소셜 미디어 관리에 쓰는 시간 중 67%는 남의 콘텐츠를 공유하는데 할애하고, 특히 인플루언서 집단의 콘텐츠가 주목받게 돕자.
- 1개는직접 만든, 교육적 내용의 콘텐츠다.
- 1개는 쿠폰, 제품 알림, 보도자료 등의판매자료여도 좋다.
제 3집단의 중요성
[끝내주는 회사에 대한 책 The Book of Business Awesome]에서 스콧 스트라튼은 '콘텐츠 공유의 세 집단' 에 대해 이야기한다.
-제1집단: 당신과 가장 가까운 집단이고 가장 끈끈하다.
-제2집단: 제1집단 구성원의 친구들이다.
-제3집단: 제2집단의 친구들이다. 콘텐츠가 최대한 널리 퍼지길 바란다면 이 집단이 가장 중요하다.
제3집단에게 인정받는 3가지 방법
- 점진적이고 완만한 성장에 집중하자.
- 제1집단을 (사로) 잡자.
- 당신의 업계에서 최고의 정보 제공자가 되자.
Epic Thoughts
- 소셜이 돌아가려면 공유를 해야 한다. 하지만 오디언스에게 맞고, 업계에서 영향력 있는 사람이 내놓은 콘텐츠를 공유해야 한다.
- 스스로의 네트워크는 이미 잘 알고 있을 것이다. 목표는 당신의 네트워크가 콘텐츠를 공유하고, 그것을 공유 받은 집단이 다시 공유하는 것이다. 그러면 마법 같은 일이 생긴다.
5부 콘텐츠 효과 내기
24장_ 콘텐츠 마케팅의 효과 측정하기
Epic Thoughts
- 당신의 사업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필요한 고객의 행동은 무엇인가? '좋아요'와 트윗은 사업 성공담을 풍성하게 해주는 지표일 뿐, 사업의 목적지가 아니다.
- 회사의 주주와 마케팅 임원들은 매출, 비용 절감, 고객 만족에만 신경 쓴다. 이 세 가지에 집중해서 목표를 설정하고, CXO에게 그 세 가지와 관련된 내용만 보고하자.
25장_ 에픽한 이야기의 진화
IBM
인디엄(Indium)
포드(Ford)
캐터필러(Caterpllar)
인투잇(Intuit)
제니스 인포텍(Zenith Infotech)
GE
제너럴 밀스(General Mills)
셔원 윌리엄스(Shirwin Williams)
로버츠 앤 터키 로펌(Roberts and Durkee law firm)
에질런트(Agilent)
로렌 루크(Lauren Luke)
기타 센터(Guitar Center)
어반 마셜 아츠(Urban Martial Arts)
MLB
유니레버(Unilever)
리버디 뮤추얼(Liberty Mutual)
나이트메어스 피어 팩토리(Nightmares Fear Factory)
RCI
미국 해군(U.S.Navy)
렉서스(Lexus)
구글
미국소방기술사회(Society Fire Protection Engineers)
추가사례
인텔(Intel): iq.intel.com
소셜 미디어 이그재미너(Social Media Examiner): socialmediaexaminer.com
핀센트 메이슨스(Pinsent Masns): out-law.com
마케팅 자동화 시스템 기업들: 엘로콰, 마케토, 허브스팟(eloqua.com. marketo.com, hubspot.com)
락웰 오토메이션(Rockwell Automation): bitly.com/epi-atap
루이스 CK(Louis CK): bitly.com/epic-louisck
크라프트(Kraft): kraftrecipes.com/media/ifood.aspx
콘크레인즈(Konecrnes): konecranes.com/resources
파타고니아(Patagonia): patgonia.com
라이프타임 피트니스(Lietime Fitess): experiencelife.com
자포스(Zappos): zappos.com
LCBO: vintges.com
클리블랜드 클리닉(Cleveland Clininc): health.clevelandclinic.org
포시즌스 호텔 앤 리조트: fourseasons.com
스테이트 팜(Stat Farm): bitly.com/epic-shatner
머스크(Maersk): faceook.com/MaerskGroup
홀 푸즈(Whole Foods)
제니스 스플렌디드 아이스크림(Jeni's Splendid Ice Creams):bitl.com/epic-jenis
크레딧 스위스(edit Suisse): thefinancialist.com
선 라이프 파이낸셜(Sun Life Financial): brighterlife.ca
콜비 칼리지(Colby College): insidecolby.com
알테어 엔지니어링(Altair Engineering): bitly.com/epic-alta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