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당신만의 성공 공식을 찾아라
<<열정은 쓰레기다>> 맛보기
목표는 패배자들을 위한 것이다.
뇌에 마법을 걸려고 하지 마라. 뇌는 프로그램을 짜 넣는 도구라고 생각해라.
성공으로 향하는 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에너지다.
하나의 기술을 습득할 때마다 성공 가능성은 두 배로 뛴다.
행운도 다소 길들일 수 있다.
긍정적인 허튼소리로 수줍음을 극복할 수 있다.
신체를 건강하게 단련해야 세상을 움직일 수 있다.
단순함을 추구하라. 평범한 것도 놀라운 것으로 바뀔 수 있다.
<<진실을 찾아내는 거름망>>
개인적인 경험 (인지능력은 약간 부족하다)
지인들의 경험 (더 믿을 수 없다)
전문가들 (그들은 진실이 아니라 돈을 위해 일한다)
과학적연구 (연관성은 인과관계가 아니다)
일반상식(자신만만하게 오해 할 수 있는 좋은 방법)
규칙인식 (규칙들, 우연들, 그리고 개인적인 편견은 서로 닮아 있다)
I. 나도 밥 먹듯이 실패했다
1. ‘당신은 미쳤소’
2. 문제는 뇌에 있었다
3. 열정은 쓰레기다
4. 온갖 실패담
5. 죽을 뻔하다
6. 두 가지 성공 모델: 목표와 시스템
7. 좌충우돌 시행착오
8. MBA, 직장 생활, 만화가
온갖 실패담
찍찍이 로진백 발명하기
첫 번째 구직 면접
명상 지도자
첫 번째 컴퓨터 게임
두 번째 컴퓨터 게임
심령술 실습 프로그램
연줄 거절
통신사 근무
지피 십 (Zippy Ship) 제작
아이디어 공유 사이트
동영상 사이트
식료품 배달 서비스
웹밴 (Webvan)
투자 전문가 선택
폴더루(Folderoo) 구상
캘린더 특허 내기
키패드 특허 내기
딜버리토 사업
첫 번째 레스토랑 개업
두 번째 레스토랑 개업
만화가로서의 첫 번째 시도
닌자 옷장 구상
나는 실패와 독특한 관계를 맺어 왔다. 나는 실패를 불러들였고, 실패에서 살아남았고, 실패를 평가했다. 그리고 실패에서 뭔가를 발견했다. 실패는 늘 뭔가 가치 있는 것을 가져다준다. 나는 가치를 발견할 수 있을 때까지 실패를 떠나보내지 않았고 오랫동안 실패로부터 가치를 발견해왔다. 내가 만화가가 된 것도 회사 생활에 실패한 것에 직접적으로 연결돼 있다.
II. 이기심은 열정보다 영리하다
9. ‘결정하는 것’과 ‘원하는 것’은 다르다
10. 이기적으로 행동하라
11. 에너지 관리하기
12. 마음가짐이 중요하다
13. 성공의 역학
14. 만화가에게 닥친 최대 위기
15. 똑똑한 친구를 사귀어라
16. 목소리를 되찾기 위한 시도
17. 길을 잃고 헤매다
18. 언제 그만둬야 할까
관대함이라는 주제에 한정하자면 이 세상에는 세 종류의 사람이 있다.
이기적인 사람
멍청한 사람
다른 사람들에게 짐이 되는 사람
딱 이 셋뿐이다. 그러니 이기적인 사람이 되는 것이 최상의 선택이다.
이기심은 당신이 노력하는 과정에서 꼭 필요한 전략이다. 이 사회, 그리고 적어도 한 명의 만화가는 어려운 시기를 보내는 당신이 스스로를 먼저 챙기기를 바란다. 당신이 이기적인 목적을 추구하고 이를 잘 해낸다면 어느 날 당신은 바깥으로 눈을 돌리게 될 것이다. 나는 당신이 그때의 놀라운 기분을 경험할 수 있길 바란다.
내가 블로그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그를 통해 에너지가 생기기 때문이다. 그 밖에도 블로그가 딜버트닷컴의 트래픽을 10퍼센트 증가시킨다거나, 소통이 생각을 예리하게 만들어준다거나, 블로그에 더 많은 아이디어가 담길 때 이 세상이 더 나은 곳이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라는 이유가 있지만, 가장 큰 이유는 블로그가 나의 에너지를 충전시킨다는 사실이다. 블로그는 나를 앞으로 나아가게 한다.
생산성을 최대로 높이려면 무엇보다도 당신의 정신 상태를 '해야 하는 일'에 맞춰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유연한 시간표를 가질 만큼 운이 좋지는 않다. 나도 회사 생활을 하던 16년 동안은 그랬다. 그래서 나는 차선책으로 일찍 자고 새벽 4시에 일어나 나만의 작업을 했다.
나는 단순화를 선호하지만, 물론 가끔은 최적화가 더 잘 통할 때가 있다. 구체적인 목표가 있고 모든 일을 혼자서 달성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최적화는 최상의 전략일 수 있다.
단순화가 지닌 또 하나의 장점은 시간을 자유롭게 한다는 것이다.
단순화는 에너지를 고양시키고, 당신이 하는 모든 업무를 보다 쉽게 만들어 준다.
<<멍청한 짓의 목록>>
늘 자기 자신에게로 화제를 돌린다.
대화를 장악하려고 한다.
잘난 척한다.
남을 속이고 거짓말을 한다.
아무리 작은 일이더라도 다른 사람들이 하는 제안에는 동의하지 않는다.
잔인한 말을 정직함으로 정당화하려고 한다.
사회적 정의를 비뚤어진 의미로 사용하며 간단한 호의도 베풀지 않으려고 한다.
인사를 건네거나 눈을 마주치는 등의 생활 예절을 거부한다.
우선순위를 정해라
미소는 힘이 세다
성공은 새로운 성공을 낳는다.
현실의 억압에서 벗어나라. 당신이 상상하고 느끼는 것이 바로 당신의 현실이다. 당신이 현명하게 환상을 길들인다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똑똑한 친구를 사귀어라.
어느 길이 더 좋을지 완벽하게 알 수 있는 방법은 없다. 가장 좋은 길을 파악하는 가장 훌륭한 시스템은 여러 가지 다른 일들을 많이 해보는 것이다.
미지의 요인이나 열광하는 지지자가 없는 아이디어라고 하더라도 시간을 들이면 결국 통하게 된다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III. 뇌를 깨끗이 포맷해라
19. 헛된 열정을 버려라
20. 진짜 쓸 만한 지식은 학교에서 못 배운다
21. 수학적으로 사고해라
22. 규칙을 깨달아라
23. 유머가 당신의 인생을 바꾼다
24. 긍정은 비밀스러운 힘이 있다
25. 시기적절한 타이밍
26. 간절히 바라다
27. 목소리를 찾아서 1
28. 전문가를 믿을 것인가
29. 다이어트를 하려면 몸 좋은 사람과 어울려라
성공의 공식: 당신이 새로운 기술을 습득할 때마다 성공 가능성은 두 배가 된다.
적당히 잘한 + 적당히 잘함 > 탁월함
성공하려면 한 가지를 탁월하게 잘하는 것보다 두 가지를 잘하는 편이 훨씬 더 낫다.
지식의 공식: 기존에 알고 있는 게 많을수록 새로 알게 되는 것도 많아진다.
성인이라면 반드시 익혀야 하는 기술 목록
사람들 앞에서 말하기, 심리학, 업무를 위한 글쓰기, 회계, (기본적인) 디자인, 화술, 자신감, 제2 외국어, 골프, 정확한 문법, 설득력, 결단력, 에너지, 광기, 테크놀로지 활용, 적절한 발성
인지 편향 (Cognitive bias)
https://en.wikipedia.org/wiki/Cognitive_bias
모호성 오류(Ambiguity effect), 지속시간 영향(Duration effect), 닻내리기 효과(Anchoring), 감정이입의 간격(Empath gap), 가용성 추단법(Availability heuristic), 보유효과(Endowment effect), 가용성 폭포(Availability cascade), 본질주의(Essentialism), 역화 현상(Backfire effect), 과장된 기대의 오류(Exaggerated expectation), 밴드왜건 효과(Bandwagon effect), 실험자 편향(Experimenter's / Expectation bias), 바넘 효과(Barnum effect), 합의성 착각 효과(False-consensus effect), 기저율 무시/기저율의 오류(Base rate neglect), 기능적 고착(Functional fixedness / Base rate fallacy), 초점주의(Focalism), 신념 편향(Belief bias), 초점효과(Focusing effect), 편견에 대한 맹점(Bias blind spot), 포러효과(Forer effect), 선택지지 편향(Choice-supportive bias), 액자효과(Framing effect), 클러스터 착각(Clustering illusion), 빈도의 환상(Frequency illusion), 확증 편향(Confirmation bias), 도박사의 오류(Gambler's fallacy), 일치 편향(Congruence bias), 후판단 편파(Hindsight bias), 결합 오류(Conjunction fallacy), 어려움-쉬움 효과 (Hard-easy effect), 보수성 / 퇴행 편향(Conservatism / Regressive bias), 적대적 매체 효과(Hostile media effect), 대비 효과(Contrast effect), 통제의 환상(Illusion of control), 지식의 저주(Curse of knowledge), 정당성 착각(Illusion of validity), 미끼 효과( Decoy effect), 상관 착각(Illusion correlation), 고액권 효과(Denomination effect), 충격 편향(Impact bias), 차이 식별 오류(Distinction bias), 정보 편향(Information bia), 견본크기 불감증(Insensitivity to sample size), 가확실성 효과(Pseudocertainty effect), 불합리한 상승 작용(Irrational escalation), 심리적 반발(Reactance), 공정한 세상 가설(Just-world hypothesis), 반사적 평가절하(Reactive devaluation), '적을수록 좋다' 효과(Less-is-bette effect), 최신 편향(Recency bias), 손실 회피 성향(Loss aversion), 최신 환상(Recency illusion), 게임의 오류(Ludic fallacy), 절제 편행(Restraint bias), 단순 노출 효과(Mere exposure effect), 운율 효과(Rhyme as reason effect), 화폐착각(Money illusion), 선택적 지각(Selective perception), 도덕성 수여 효과(Moral credential effect), 제멜바이스 반사작용(Semmelweis reflex), 부정적 편향(Negativity bias), 선택 편향(Selection bias), 개연성 무시(Neglect of probability),사회적 비교 편향(Social comparison bias), 정상화 편견(Normalcy bias), 사회적 바람직성 편향(Social desirability bias), 관찰자 편향(Observer-expectancy effect), 현상 유지 편향(Status quo bias), 무행동 오류(Omission bias), 유형화(Stereotyping), 낙관적 편향(Optimism bias), 저가산성 효과(Subadditivity effect), 타조 효과(Ostrich effect), 주관적 검증(Subjective validation), 과신 오류(Overconfidence effect), 생존 편향(Survivorship bias), 결과 편향(Overcome bias), 텍사스 저격수의 오류(Texas sharpshooter fallacy), 파레이돌리아(Pareidolia), 시간 절약 편향(Time-saving bas), 비관적 편향(Pessimism bas), 유닛 편향(Unit bias), 계획 오류(Planning fallacy), 여행한 길 효과(Well-travelled road effect), 구매 뒤 합리화(Post Purchase rationalization), 제로리스크 편향(Zero-risk bias), 혁신적 편향(Pro-innovation bias), 제로섬 휴리스틱(Zero-sum heuristic)
사회적 편향
행위자-관찰자 편향(Actor-observer bias), 내집단 편향(Ingroup bias), 방어적 귀인 가설(Defensive attribution hypothesis), 공정한 세상 현상(Just-world phenomenon), 더닝 크루거 효과(Dunning-Kruger effect), 도덕성의 행운(Moral luck), 자기중심적 편향(Egocentric bias), 순진한 냉소주의(Native cyniism), 외적 보상 편향(Extrinsic incentives bias), 외집단 동질성 편향(Outgroup homogeneity bias), 포럼효과(바넘효과)(Forer effect)(Barnum effect), 투사편향(Projection bias), 합의성 착각 효과(False-consensus effect), 자기 위주 편향(Self-serving bias), 후광효과(Halo effect), 시스템 정당화(System justification), 비대칭성 통찰의 착각(Illusion of asymmetric insight), 특성 귀속 편향(Trait ascription bias), 외부적 작용 주체의 착각(Illusion of external agency), 궁극적 귀인 착오(Ultimate attribution error), 투명도 착각(Illusion of transparency), 평균 이하 효과(Worse-than-average effect), 우월감 효과(Illusory superiority)
다수의 오류들과 편향들
기괴함 효과(Bizarreness effect), 같은 인종 인지 효과(Cross-race effect), 선택 지지 편향(Choice-supportive bias), 잠복 기억(Cryptomnesia), 변화 편향(Change bias), 자기중심 편향(Egocentric bias), 아동기 기억상실(Childhood amnesia), 쇠퇴하는 감정적 편향(Fading affect bias), 보수주의 또는 퇴행 편향(Conservatism or Regressive bias), 구글 효과(Google effect), 일관성 편향(Consistency bias), 생성 효과(자기생성 효과)(Generation effect)(Self generation effect), 맥락효과(context effect), 사후 확신 편향(Hindsight bias), 초두효과, 최신 효과, 서열 위치 효과(Primacy effect, Recency effect and Serial position effects), 유머효과(Humor effect), 진실 환상 효과(Illusion-of-truth effect), 처리 난이도 효과(Processing difficulty effect), 착각적 상관(Illusory correlation), 회고 절정(Reminiscence bump), 지연 효과(leg effect), 장밋빛 회상(Rosy retrospection), 단순화와 첨예화(Levelling and sharpening), 자기 타당성 효과(Self-relevance effect), 처리 수준 효과(Levels-of-processing effect), 자기 위주 편향(Self-serving bias), 목록 길이 효과(List-length effect), 원천 혼동(Source confusion), 오정보 효과(Misinformation effect), 간격 효과(Spacing effect), 오귀인(Misattribution), 고정관념 편향(Stereotypical bias), 양상 효과(Modality effect), 접미 효과(Suffix effect), 정서 동질 기억 편향(Mood congruent memory bias), 피암시성(suggestibility), 차선 효과(Next-in-line effect), 저가산성 효과(Subadditivity effect), 오스본 효과(Osborn effect), 망원경 효과(Telescoping effect), 부분 목록 단서 효과(Part-list cuing effect), 시험 효과(Testing effect), 장점과 마무리의 법칙(Peak-end rule), 설단 현상(Tip of the tongue phenomenon), 지속 효과(Persistence), 한마디 효과(Verbatim effect), 그림 우월성 효과(Picture superiority effect), 폰 레스토프 효과(Von Restorff effect), 배치 편향(Placement bias), 자이가르닉 효과(Zeigarnik effect), 긍정 효과(Positivity effect).
업무를 위한 글쓰기
회계
디자인
화술: 정보를 교환하려고, 계획을 세우려고, 불평하려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려고, 상대방과 연결돼 있다는 느낌을 받으려고, 친구가 되려고, 유혹하려고, 설득하려고, 예의를 지키려고, 어색한 침묵을 피하려고, 잘난 척하려고.
질문해라
(많이) 불평하지 마라.
(텔레비전 프로그램이나 식사, 꿈 등에 대한) 지루한 경험을 말하지 마라.
대화를 주도하려고 하지 마라. 상대방이 말하게 하라.
한 주제를 고집하지 말고 변화를 줘라.
계획을 세우는 것은 좋지만 대화는 아니다.
슬픈 이야기는 '짧게' 해라. 특히 아파서 고생했던 이야기라면.
제2외국어
골프
정확한 문법
설득력 있는 표현들: 왜냐하면, ... 해도 괜찮을까요? 전 관심 없어요, 전 그런 건 안 해요, 제게는 원칙이 있어요, 전 다만 명확하게 하려는 거예요, 절 위해서 뭔가 해주실 수 있나요? 감사합니다. 우리끼리만 아는 일이에요.
IV. 시스템: 진짜로 성공하는 법
30. 행복의 메커니즘
31. 나만의 다이어트 비법
32. 운동은 반드시 필요하다
33. 목소리를 찾아서 2
34. 운도 중요하다
35.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다
36. 목소리를 찾아서 3
37. 마지막으로……
우리는 맛있는 음식을 좋아한다. 하지만 이미 정크푸드를 잔뜩 먹었는데 또 맛있는 음식을 먹는다고 치자. 아무리 맛있는 음식이라 하더라도 우리를 행복하게 하지 못할 것이다. 배고플 때 먹는 평범한 음식이 배가 고프지 않을 때 먹는 엄청나게 맛있는 음식보다 훨씬 더 행복에 기여한다. 여기서 음식의 실질적 가치보다 중요한 것은 타이밍이다.
낮잠은 타이밍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주는 또 하나의 훌륭한 예다.
다음으로 다룰 행복의 구성요소는 상상력이다. 앞서 나는 상상력을 통해 에너지를 높이라고 했다.
행복의 8가지 공식
균형 잡힌 식사를 하라.
운동하라.
충분한 수면 시간을 가져라.
(믿지 않더라도) 근사한 미래를 상상하라.
스케줄을 유연하게 관리하라.
꾸준히 성장할 수 있는 운동이나 취미를 가져라.
(이미 성공했다면) 다른 사람들을 도와라.
일상의 규칙을 만들어 불필요한 결정을 할 필요가 없게 만들어라.
올바른 식습관 규칙
1. 어떤 음식을 먹을 때마다 에너지의 변화를 살펴보라. 규칙을 찾아내라.
2. 에너지를 고갈 시키는 건강하지 못한 음식을 버려라.
3. 사과, 견과류, 바나나 등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건강한 음식들을 늘 비축하라. 게으름이 올바른 식습관으로 이어지게 하라.
4. 백미, 감자, 디저트, 힌 빵, 튀김 등 중독된 기분을 불러일으키는 음식들을 끊어라.
5. 건강한 음식이라면 먹고 싶을 때 먹고 싶은 만큼 먹어도 좋다.
6. 충분한 수면을 취해라. 피곤하면 배가 고프지도 않은데 허기가 진다.
7. 피곤해서 배가 고프다면 지방이 함유된 건강한 음식들을 먹어라. 견과류, 아보카도, 단백질 바, 치즈 등으로 배고픈 느낌을 가라앉힐 수 있다.
8. 사교적인 목적에서 먹어야 한다면 낮은 칼로리를 지닌 건강한 음식을 골라라.
9. 맛은 없지만 건강한 좋은 음식들을 맛있게 요리하는 법을 익혀라.
날마다 활동적으로 움직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