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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ok Review

"루키 스마트" 끊임없이 성과를 내는 리더의 성공법

by 욕심쟁이77 2021. 2.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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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즈 와이즈먼

저자 리즈 와이즈먼 LIZ WISEMAN은 끊임없이 변화가 일어나는 시대에 성공하려면 ‘루키의 눈’으로 세상을 보자! 처음으로 어떤 일을 시작했을 때 종종 최선의 성과를 올리게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베스트셀러 《멀티플라이어》의 저자 리즈 와이즈먼은 수많은 심층 인터뷰를 통해 지속적으로 성과를 내는 리더의 비밀을 밝혀냈다. 급변하는 세상에서 경험은 저주가 될 수 있다. 오히려 미숙함, 순진함, 무지함 같은 것이 소중한 자산이 된다. 루키들은 어깨를 짓누르는 의무감과 부담을 주는 책임이 없는 듯 일하고, 자유로운 생각이나 영감을 제한하지 않는다. 오늘날 지식 노동자에게 ‘숙달된 기술’보다 중요한 것은 ‘지속적인 학습 경험’이다. ‘영원한 루키’로 불리는 이 시대의 리더들은, 오랜 경험을 지녔지만 갓 입사한 루키의 마음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사람들이다. 그들은 오랜 경험과 루키의 지혜를 조화시키면서 뛰어난 성과를 올린다. 《루키 스마트》는 경험 많은 모든 전문가들이 직면하는 문제, “나의 지식과 기술, 경험이 무의미해지면 어쩌지? 젊고 유능한 신입이 나를 앞지를까? 어떻게 하면 빠른 변화를 따라잡을 수 있을까?”라는 물음에 대한 해답을 알려준다. 리즈 와이즈먼은 ‘경영사상가(THINKERS 50)’ 명단에 포함되었고, 세계 최고의 ‘리더쉽사상가’로 선정되었다. 캘리포니아 주 실리콘 밸리에 있는 리더십 연구 및 계발 회사인 와이즈먼 그룹의 대표로 전 세계 경영인들에게 리더십을 가르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베스트셀러인 《멀티플라이어》와 《멀티플라이어 이펙트》가 있다.

세상이 빠르게 변할 때 경험은

저주가 되어 우리를 가둔다

'안다는 착각'은 무지보다 위험하다

방대함: 넘치는 정보

- 세상에 존자해는 정보의 총략은 약 18개월마다 두 배로 늘어난다.

- 새롱누 생물학적 데이터는 약 9개월마다 두 배로 늘어난다.

- 의학 분야의 지식은 약 2, 3년마다 두 배로 늘어난다.

- 미국의 3대 방송사가 지난 60년 동안 제작한 수보다 더 많은 동영상이 단 2개월 사이에 유튜브에 올라간다.

신속성: 더 발리 돌아가는 업무 주기

일시성: 일회용 지식

배움을 추구하라

Part 1. 살아 있는 루키 vs 죽은 베테랑

모르는게 아는 것보다 더 가치 있을 때도 있다.

세상이 빠르게 변한다면 더 그럴 것이다.

1. 루키, 가장 새롭고 강력한 아이콘

① 루키는 놀라울 만큼 뛰어난 성과를 올린다. 경험 많은 동료와 비교할 때 많은 상황에서 비슷한 성과를 내며, 혁신적이고 시급한 일에서는 높은 성과를 낸다.

② 루키는 고유한 성공의 속성을 지닌다. 최고의 성과를 올리는 루키는 최고의 성과를 올리는 경험 많은 동료와 아주 다른 방식으로 활동한다.

③ 루키는 통념에 어긋나는 수많은 방식으로 활동한다.

④ 경험은 여러 맹점을 만들 수 있다. 흡관이 형성되면, 살람들은 종종 새로운 가능성을 보고 새로운 관점을 찾고 새로운 경로로 나아가기를 멈춘다.

루키 지능을 위한 모두와 마인드

루키 정신은 '처음으로 어떤 일을 시작할 때의 마인드와 행동' 에서 나온다. 루키와 베테랑 모드는 사람을 분류하는 기준이 아니라 우리가 취할 수 있는 행동과 역할의 분류 기준이다. 일의 한 측면에서는 루키 모드를 취할 수 있고, 다른 측면에서는 베테랑 모드를 취할 수 있는 것이다.

루키 스카트

베테랑의 안전지대

모드

마인드

모드

마인드

베낭 여행자

얽매이지 않음

관리인

보호하려 함

수렵 채집자

정신을 집중하여 목표를 찾음

지역 가이드

조언을 함

불 위를 걷는 자

신중하고 신속함

마라톤 주자

꾸준한 속도

개척자

굶주린 상태로 쉬지 않음

정착민

편안하게 소비함

올바른 영역과 위험지대

루키는 다음과 같은 상황에 매우 능숙하게 대처한다.

① 새로운 변방을 탐험하고 혁신할 때

② 즉각적인 이익을 거둘 때

③ 복수의 해결법이 있는 문제를 해결할 때

④ 한 사람이 알기에는 너무 많은 정보가 있을 때

그러면 한 번의 실수로 경기가 끝나는 상황에서 루키에게 일이 맡기면 재난을 초래할 수 있다.

2. 얽매이지 않는 창의력, 배낭 여행자

배낭 여행자는 발목을 잡는 것도 잃을 것도 없다. 그래서 새로운 가능성에 열려 있고, 새로운 영역을 탐험하며, 성심껏 행동한다.

관리인은 실적과 트로피 케이스, 성공의 전리품을 축적하여 현상을 유지하는 데 힘을 쏟는다.

루키 스카트(배낭 여행자)

베테랑의 안전지대(관리인)

환경

활용할 역사와 지켜야 할 명성 그리고 뒤에 숨을 자원이 없다.

유지할 과거 실적과 지켜야 할 명성 그리고 보호할 자원을 가진다.

마인드

발목 잡힐 게 없는 베낭 여행자는 얽매이지 않고 희망찬 전망을 지닌다.

자원과 기대에 짓눌린 관리인은 수세적이고 방어적인 전망을 지닌다.

관행

1) 새로운 가능성을 본다.

2) 새로운 영역을 탐험한다.

3) 성심껏 행동하는 경향을 보인다.

1) 가능한 것을 제한한다.

2) 한 경로에 머문다.

3) 자원과 관계를 보호하는 경향을 보인다.

결과

현상을 넘어설 수 있다.

또한 어제의 모범 관행에 안주하지 않고 새로운 영역에 맞는 새로운 관행을 찾는다.

'이전에 하던 방식'을 취하는 접근법에 갇히고, 현상을 유지하며, 종종 해묵은 상황에 맞춘다.

루키 지능 개발

① 순진한 질문을 던져라 - 사안을 단순하고 명료하게 만드는 기본적인 질문을 던져라

② 종이를 비워라 - 신선하게 출발하라

③ 원숭이 덫을 버려라 - 자원에 집착하지 마라

3. 네트워크를 구축하라, 수렵 채집자

수렵 채집자는 필요한 지식과 전문성이 부족하기에 다른 사람들에게 조언을 구하게 된다.

지역 가이드는 잘 아는 환경에서 자신감을 갖고 일하기에 기존 지식에 머물면서 배움을 얻기보다 조언을 한다.

루키 스카트(배낭 여행자)

베테랑의 안전지대(관리인)

환경

해당 영역을 처음 접하고, 방향 감각이 없으며, 필요한 지식과 전문성이 부족하다.

해당 영역에 대한 경험과 지식을 가졌기에 자신감을 얻는다.

마인드

정보와 지식이 필요하기에 높은 경각심으 갖고 일하면서 환경을 잘 살핀다.

환경에 자신감을 가진 지역 가이드는 조언자처럼 생각하며 다른 사람들을 유도하고 이끈다.

관행

1) 환경을 살핀다.

2) 전문가를 찾는다.

3) 아이디어와 자원을 동원한다.

1) 이미 아는 내용을 확증하는 데이터를 찾는다.

2) 동류 집단에 파묻힌다.

3) 지식을 퍼트린다.

결과

명민하고, 유능하며, 열성적인 협력자들로 구성된 인맥을 활용하여 빠르게 배운다.

기존 믿음을 유지한다.

루키 지능 개발

① 과거로 돌아가라 - 신참 상태, 루키 상태를 재발견하라.

② 전문성을 배가하라 - 전문적인 조언을 구하여 전문가 인맥을 구축하라.

③ 사제 관계를 바꿔라 - 부하 직원에게 조언을 구하라.

④ 낯선 사람과 대화하라 - 인맥과 관점을 넓혀라.

⑤ 지도를 제작하라 - 영역의 지도를 그려라.

⑥ 직책을 빌려라 - 하루 동안 직책을 바꿔라.

4. 신중하게, 과감하게 움직여라, 불 위를 걷는 자

불 위를 걷는 자는 자신감이 없기에 신중하면서도 빠르게 움직이며, 성과를 조정하고 간극을 줄이기 위해 피드백을 구한다.

마라톤 주자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이 있기에 이해 관계자들과 점검하는 일을 잊은 채 꾸준한 속도로 나아간다.

루키 스카트(배낭 여행자)

베테랑의 안전지대(관리인)

환경

상황에 대한 자신감이 없다.

능력을 증명했으며, 포상과 인정을 받았다.

마인드

주어진 상황에서 능력을 증명하려는 열의가 있기에 절박한 심정과 신중하고, 신속한 마인드로 일한다.

자신감이 있기에 자신의 속도를 따르며 '꾸준하게 나아가려는' 마인드를 갖는다.

관행

1) 작고 계산된 보폭을 취한다.

2) 신속하게 성과를 낸다.

3) 피드백과 가르침을 구한다.

1) 큰 보폭을 가진다.

2) 꾸준하고 편안한 속도로 움직인다.

3) 여전히 일을 잘한다고 생각한다.

결과

이해 관계자들과 같은 경로를 유지한다.

경로를 벗어나 독단적인 일을 할 수 있다.

루키 지능 개발

① 위험을 감수하고 개선하라 - 실험을 위한 여지를 만들어서 위험을 감수하라.

② 손을 더렵혀라 - 전방에 다가서라.

5. 가장 불편한 길을 향해, 개척자

개척자는 미지의 그리고 종종 불편한 영역을 가로질러야 하기에, 자신이 살아남기 위해 임기응변을 발휘하고 쉼 없이 일하면서 기본적인 필요를 충족한다.

정착자는 자리 잡은 영역에 있으며 더 많은 자원에 접근할 수 있기에, 규칙을 따르고 더 편안한 일을 한다.

루키 스카트(배낭 여행자)

베테랑의 안전지대(관리인)

환경

미지의 영역에 있으며 필요한 기본적인 필요를 충족한다.

기성 체제 안에서 일하며 자원을 갖고 있지 않다.

마인드

미지의 영역에서 나아가야 하기에 열성적이고 다소 절박한 태도로 쉼 없이 일한다.

필요가 충족되었기에 편안함을 유지하고 편이성을 도모하려 한다.

관행

1) 새로운 도구와 구조물을 만든다.

2) 임기응변을 발휘한다.

3) 쉼 없이 일한다.

1) 주어진 것에 의존한다.

2) 규칙을 따른다.

3) 안전지대에 머문다.

결과

한계를 붙이고, 책임을 지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한다.

쉽게 구할 수 있는 자원을 활용하며, 창조자가 아니라 소비자가 된다.

루키 지능 개발

① 자격 미달이 돼라 - 자격을 갖추지 못한 일을 맡아서 불편한 영역으로 들어가라.

② 절반의 전문가가 돼라 - 학습곡선의 중간 지점까지 얼마나 빨리 올라갈 수 있는지 보라.

③ 문제와 한 몸이 돼라 - 복잡한 문제에 달라붙어서 새로운 영역까지 끌려가라.

Part 2. 세상이 변하는 속도보다 더 빨리 배워라

사람들이 최선의 실력을 발휘할 때는 어떤 패턴이 있다.

새롭고, 불편하고, 어려운 일을 할 때 어떤 이유에선가 강력한 힘이 발휘된다.

6. 영원한 루키

영원한 루키는 오랜 경험을 쌓고 성공을 누렸음에도 루키의 마인드를 유지하는 전문가이자 리더이다. 그들은 계속 경탄하며 호기심과 겸손함을 잃지 않고 재미를 추구한다.

영원한 루키의 속성

호기심: 어떤 것을 알려는 강렬한 욕구, 지식과 이해에 대한 갈증, 새로운 경험에 대한 허기

겸손함: 다른 사람보다 위에 있지 않다는 믿음과, 가르침을 받을 수 있고 주위에 있는 모든 사람을 이해하고 그들에게 배울 수 있다는 마인드

유희성: 단지 놀이를 업무 환경에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일이 놀이라는 믿음

면밀함: 어떤 일을 하는지 그리고 왜 하는지 살피는 의도적인 접근법

루키의 마인드 되살리기

① 해고당하려고 노력하라 - 안전하게 뛰려 하지 말고 그냥 놀아라.

② 노트를 버려라 - 모범 관행을 버리고 새로운 관행을 개발하라.

③ 아마추어와 함께 서핑하라 - 아마추어 그리고 마음이 젊은 사람에게 영감을 얻어라.

7. 부활 : 다시 출발점에 서서

루키 마인드는 젊거나, 미숙하거나, 순진한 사람들의 배타적인 영역이 아니다. 대단히 노련하고 성공적인 전문가도 자신을 갱신하고 다시 루키 정신을 발견할 수 있다.

부활 전략

① 이끄는 사람에서 배우는 사람으로 변신하라 - 최고의 리더는 학습자이며, 탐구와 발견이 이뤄지는 환경을 조성한다. 그들은 리더나 전문가의 위치에서 내려다보지 않고 밖을 내다보며 학습자가 된다. 다음 항목들을 시도하라.

- '모르는 것' 의 목록을 만들어라

- 무지를 알려라

- 가정을 버려라

- 사제 관계를 역전시켜라

- 직책을 빌려라

- 순진한 질문을 던져라

② 불편한 영역을 들어서라 - 대개 우리는 원하기 때문이 아니라 필요하기 때문에 배운다. 안전지대에서 벗어나면 루키 모드를 취하고 학습곡선을 올라가게 된다. 다음 항목들을 시도하라.

- 자격을 갖추지 못한 일을 맡아라.

- 변경의 가장자리로 나아라가.

③ 작은 단계를 밟아라 - 심하게 무리해서 너무 큰 지식이나 기술의 간극을 만들면 굴복할 수 있다. 불편하지만 불가능하지는 않은 도전에 나서면 딱 맞게 간극을 넘어설 수 있다.

④ 부활을 위한 의식을 만들라 - 새로운 의식, 즉 고수할 일과가 아니라 지속적으로 우리를 신선하게 유지할 의식을 통해 오랜 습관과 행동에서 벗어날 수 있다. 부활 의식 표를 참고하라.

8. 뜨거운 루키 조직을 만들라

뛰어난 리더와 조직은 수명 주기에 속한 모든 연령과 단계에서 루키 지능을 활용할 수 있다.

루키 인재 이끌기

루키로 과제를 맡은 사람이 성공하려면 증폭자 역할을 하면서 다음과 같은 요소를 제공하는 리더가 필요하다.

① 방향성을 지닌 자유 - 루키가 활동할 공간을 제공하되 이루어야 할 일과 이유를 명시하여 분명한 방향을 정하고, 지침을 제공할 전문가들에게로 이끌어라.

② 건설적 도전 - 루키에게 벅찬 목표를 제시하되 압도당하게 하지 마라. 적절한 규모의 과제를 제시하여 빠르게 기여하고 자신감을 얻도록 하라.

③ 외줄과 안전망 - 루키에게 외줄에 올라야 하는 과제를 부여하되 떨어질 때 받아줄 사람을 배치하라.

강력한 팀 구축

루키가 할 수 있는 최선의 기여와 베테랑의 수완을 활용할 수 있는 협력관계와 팀을 구축하라. 다음은 강력한 조합의 사례다.

① 기반과 불꽃 - 베테랑은 명확성과 진지함을 제공하고 루키는 활력과 결의를 제공한다.

② 인재 스카우터와 새로운 인재 - 베테랑은 루키가 지닌 새로운 아이디어의 잠재력과 유망성을 알아본다.

③ 조언자와 창업자 - 베테랑은 세상이 돌아가는 방식을 알며, 세상을 바꾸려는 창업자를 이끈다.

④ 이질적 팀 - 경험과 순진성에 따라 다르게 이루어지는 기여를 인정할 때 이질적 조합은 집단적 명민성을 촉발한다.

루키 지능 되살리기

① 인재 관리를 재고하라 - 인재 관리 관행을 조정하여 전체 조직을 기민하게 유지하고 건설적 도전에 임하게 하라.

- 채용 - 호기심, 겸손, 유희 정신, 면밀성처럼 영원한 루키들이 지니는 속성을 채용 기준으로 삼아라.

- 직무 설계 및 승계 기획 - 각 직무가 루키의 요소를 지니도록 설계하고, 보직 순환을 통해 인재를 신선하게 유지하며, 승진 후보를 고려할 때 루키로 맡은 과제를 성공시킨 실적을 살펴라.

- 학습 및 개발 - 직원들이 루키로 과제를 맡아서 학습에 가장 개방적일 때 개발을 위한 투자에 나서라.

② 루키에게 발언권을 부여하라 - 전략 기획과 의사 결정에서 특히 첫 6개월 동안 신참의 발언권을 높여라.

③ 베테랑 임원부터 시작하라 - 임원들이 다시 루키가 되도록 허용하라. 그러면 전체 조직에 학습 분위기가 조성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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