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마네 히로시
山根洋士
마음의 버릇을 고치는 ‘멘탈 노이즈’ 전문 심리상담사이며, 멘탈 노이즈 심리학협회 회장이다. 와세다 대학을 중퇴하고 정보지 편집장으로 일하다가 논픽션 작가로 활동하면서 경제적인 성공은 거뒀지만 과로사 직전으로 입원해 ‘무엇을 위해 사는가?’에 대한 의문을 품고 심리요법을 배우기 시작했다. 이후 마음의 감기약과 같은 상담을 제공하고 싶다는 생각에 심리상담사가 되었다. 실천 중심의 상담으로 지금까지 8천 명이 넘는 사람들의 고민을 해결해주었다. 심리학뿐만 아니라 경영자, 스포츠 선수 등의 취재 경험, AI와 로봇공학, 뇌과학 등을 접목해서 개발한 멘탈 노이즈 기법을 비즈니스에 도입해서 3년 만에 연매출 1억 엔 규모로 성장했다. 《자기긍정감이 낮은 사람을 위한 책》으로 ‘멘탈 도서 대상 2021’ 우수상을 수상했으며, 그 외 《자기긍정감이 낮은 사람이 행복해지는 워크북》 《자기긍정감이 낮은 사람이 평생 돈에 궁핍해지지 않는 방법》 등 이 있다.
공식 사이트 https://yamane.mentalnc.com/
공식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hiroshi.yamane.3781
공식 트위터 https://twitter.com/yamane_hiroshi
라인 공식 계정 @389pfziv
왜 그 사람에게는 무슨 이야기든 술술 하게 되는 걸까?
말주변이 없어도 고객이 원하는 것을 잘 파악하는 영업사원
회식이나 면담을 꺼리는 부하직원의 마음을 쉽게 사로잡는 리더
업무 능력이나 성과와 별개로 상담을 잘해주는 선배
잡담을 나눌 대도 귀 기울이게 만드는 동료나 친구
• 아무리 캐물어도 상대의 속마음을 알기 어렵다.
• ‘뭐든 이야기해봐요’라고 말해도 고민을 이야기하거나 상담을 요청하는 사람이 없다.
• 귀 기울여 듣고 진지하게 답했는데 ‘제대로 좀 들어’라는 지적을 받는다.
• 아무리 설득해도 ‘그건 말이야……’, ‘그런데 말이야……’라며 납득하지 않는다.
"수용, 공감, 자기일치"
• 애써 말을 이어가려고 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대화가 이어진다.
• 남의 이야기를 듣는 게 편하다.
• 거래처가 스스로 자신들이 원하는 것을 이야기해준다.
• 부하직원이나 후배가 속마음을 이야기한다.
• 상사나 선배의 이야기를 진솔하게 듣는다.
• 클레임이나 고충에 잘 대처한다.
• 남들과 쓸데없는 일로 충돌하지 않는다.
• 남들의 다양한 사고방식과 가치관을 배운다.
• 첫 대면에서 좋은 인상을 준다.
• 껄끄러운 상대와 대화할 때 스트레스가 줄어든다.
• 자신감이 생긴다.
• 사소한 일로 초조해하지 않는다.
"잘 들어주는 것도 훌륭한 무기다!"
"뭐든 이야기하고 싶게 만드는 사람"
"심리상담가는 세상에서 가장 이야기를 잘 들어주는 사람입니다."
PART 01 일단 들어라,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려면
더 이상 설득하지 않아도 됩니다
적극적으로 이야기하지 않아도 됩니다
나를 믿어달라고 말할 필요 없습니다
일단 ‘그렇구나’라고 말해보세요
재밌게 말하지 못해도 상관없습니다
내 이야기를 들어줄 사람을 찾습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어줄 사람이 있나요?
내 말을 잘 들어주세요
말하지 않을 준비를 합니다
"누군가 당신과 대화를 나누면서 카타르시스를 느꼈다면 신뢰 관계를 구축하기가 훨씬 수월해지니다."
"심리적 안정감을 높인다는 것은 주저하지 않고 무엇이든 이야기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든다는 뜻입니다."
"상대가 무슨 말을 하든 복잡하게 생각하지 말고 일단 '그렇군'이라고 말합니다."
"이야기하는 것과 듣는 것의 비율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듣는 것만으로도 원활하게 대화를 나눌 수 있습니다."
"소속 욕구는 오직 인간을 을통해서만 충족할 수 있습니다."
"이야기를 잘 들으려면 무엇보다 피로감을 최소화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상대가 어떤 문제를 가지고 상담을 하든 속마음을 터놓는 것이든 기본은 적절한 반응을 해주는 것입니다."
"잘 듣는 사람은 'listen'을 잘하는 것입니다."
• 조언하지 않기
• 자신의 경험을 말하지 않기
• 자신의 의견을 말하지 않기
• ‘그런데 말이야……’라고 말하지 않기
PART 02 말하지 마라, 사람들이 먼저 다가오게 하려면
당신은 잘 들어주는 사람인가요?
뭔가를 알려주고 싶어도 참으세요
상대의 말을 평가하지 마세요
굳이 설명 따위 필요 없어요
궁금한 것이 있어도 참으세요
눈앞에 있는 사람에게 관심을 가져보세요
누구에게나 귀를 열어주세요
듣고 있는 척하지 마세요
열심히 듣기만 해서는 안 됩니다
자기긍정감이 낮으면 남의 말이 들리지 않아요
PART 03 조언하지 마라, 상대가 원하는 것을 먼저 말하기 전까지는
너무 가까워도 너무 멀어도 듣지 못합니다
‘나도 알아요’라고 말하지 마세요
해결해달라는 뜻이 아닙니다
잘못했더라도 일단 들어줍니다
공감은 해도 동감하지 않습니다
상대를 완전히 알 수는 없습니다
조금 두루뭉술하게 질문합니다
듣기 위해 질문합니다
듣기 전문가는 리액션 전문가입니다
앵무새처럼 상대의 말을 따라 해봅니다
상대의 목소리 톤에 맞춥니다
당신 이야기를 듣고 있다고 표현합니다
• 안심하고 이야기할 수 있는 신뢰 관계를 만드는 기술(수용, 공감)
• 속마음을 털어놓게 만드는 기술(자기일치)
• 지치지 않고 듣는 기술
"듣는 사람은 상대를 100퍼센트 이해하지 지못한다는 전제를 갖고 대화해야 합니다."
"가르쳐줄레요?
가르쳐줘서 고마워요?"
"사람들이 살아가면서 일어나는 많은 일들이 사실상 쉽게 시시비비를 가릴 수 있는 문제가 아닙니다."
"동감하는 상사가 부하직원에게 좋지 않은 이유는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습관을 익힐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야기를 듣는 목적은 상대를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수용하고 공감하는 것입니다."
"취미는 뭔가요? 대신 요즘 관심 가는 일이 있나요?"
PART 04 침묵을 견뎌라, 대화를 계속 이어가려면
잘 듣는다는 것은 속마음에 다가가는 것입니다
나는 그저 들어줄 뿐입니다
내 마음이 충만할 때 들어줄 수 있습니다
상대의 침묵에는 말없이 기다립니다
상대가 다시 말할 때까지 견딥니다
애써 말하지 않아도 됩니다
단 하나의 질문으로 충분합니다
투명한 거울이 되어줍니다
매일 듣는 연습을 합니다
"자기일치의 상태, 즉 '한결같은 모습'으로 상대의 이야기를 듣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대가 안고 있는 문제는 나의 문제가 아니다.
이렇게 생각하는 것을 '과제 분리'라고 합니다."
"듣는 사람이 할 수 있는 것은 어디까지나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것뿐입니다."
"침묵의 시간이 찾아오면 상대는 이야기하고 싶어도 이야기할 수 없는 상태라는 의미입니다."
"있어도 좋고 없어도 좋은 존재.
이것이 잘 들어주는 사람의 이상적인 모습입니다."
PART 05 경청하지 마라,나의 멘탈이 흔들리지 않으려면
하나하나 다 기억하지 않아도 됩니다
열심히 듣지 않아도 됩니다
말소리가 아닌 감정을 듣습니다
상대의 감정에 흔들리지 않습니다
때로는 냉담한 반응이 필요합니다
상대와 호흡을 맞추며 들어줍니다
"상대의 말을 들으면서 지치는 이유는 하나부터 열까지 전부 열심히 들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감정이 실린 말만 구분해서 듣습니다.
그 말에 궁금한 점이 있으면 질문합니다."
그러면 하루 종일 이야기를 들어도 지치지 않습니다."
PART 06 듣는 것을 즐겨라, 나의 가치를 올리려면
‘내 얘기 들어줘서 고마워요’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나의 영향력이 올라갑니다
어떤 말을 해도 안심이 됩니다
거북한 사람의 이야기도 문제없습니다
상대를 알아주는 존재가 됩니다
마음 그릇이 커집니다
듣는 만큼 긍정적인 에너지가 쌓입니다
인간관계가 즐거워집니다
어떤 말보다 큰 위로를 줍니다
"상대의 말을 잘 들어주는 것의 가치를 조금씩 깨닫다 보면 서서히 자기긍정감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주변에 내 이야기를 들어줄 단 한 사람만 있어도 좋습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은 당신의 인생에서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보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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