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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ok Review

"하버드 상위 1퍼센트의 비밀" 신호를 차단하고 깊이 몰입하라

by 욕심쟁이77 2020. 10.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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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주영

10여 년을 괴롭혔던 난독증을 극복하고 20만 독자의 사랑을 받은 베스트셀러 저자가 되었다. ‘외부의 편견에 맞서서 개인은 어디까지 성공할 수 있는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예술 영화를 제작하여 〈제20회 인디포럼〉 영화제에 출품한 〈악플 심리학〉이 작품성을 인정받아 ‘단편 신작선’으로 공식 선정되었다.

19대 대통령 선거에서 홍보문화발전 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았으며, 문재인 대통령 후보 시절 조직 특보로도 활동하면서, 민주평화통일자문위원회에서 문화 분야 자문 위원을 역임, 문학, 심리학, 철학, 서양 미술, 음악사, 경제, 사회 분야로 폭넓게 공부하면서, 직접 경험하고 변화를 겪은 사건으로 책을 집필하고 있다.

그는 교실 뒤에서 공부를 포기했던 학생들에게 다가가 스스로 변할 수 있는 힘을 전하는 일을 오랫동안 해왔다. 난독증을 극복했던 자신의 경험과 과정을 아이들에게 전하며 새로운 동기를 불어 넣었고, 그 과정에서 수능 7등급이었던 학생이 연세대학교를 최종 합격할 만큼 큰 반전을 만들어 냈다. 아무도 기대하지 않았던 아이의 변화를 직접 목격한 저자는 ‘얼마나 많은 재능이 잘못된 사회적 신호로 사라졌을까?’라는 질문을 품게 되었고, 이 하나의 질문을 10년간 깊이 있게 생각하기 시작했다. 그렇게 완성한 작품이 《하버드 상위 1퍼센트의 비밀》이다. 지은 책으로 《3개월에 12KG 빼주는 살잡이 까망콩》, 《나는 고작, 서른이다》가 있다.

프롤로그_10억분의 1의 확률을 뚫다

마돈나는 미국 이민자 후손들의 가슴속에 깊이 뿌리 내리고 있는 아메리칸 드림을 상징하고 있다. 평범한 중서부 지방의 한 여자로 끝날 수도 있었지만, 자신의 가능성을 실현하고자 하는 노력을 통해 일개 고등학교 치어리더에서 국제적인 슈퍼스타로 발돋움하는 10억분의 1의 확률을 현실로 이뤄냈기 때문이다.

1부 차단의 힘

1장 평균에 속지 마라

완만한 성공은 '평균 속에서만' 존재할 뿐이다.

교실 뒤로 조명이 꺼져버리다

"그물이 배에 있어면 돈을 벌 수 없다. 그물은 물에 있을 때 돈을 벌어온다."

빌 제임스의 성공 곡선은 공식처럼 모든 구간에 적용된다. 생물학적으로 가장 두뇌 처리 능력이 높은 순간은 10대 후반이다. 올림픽에서 신처적으로 가장 뛰어난 기량을 보여줄수 있는 나이는 20대, 그리고 수학학자, 물리학자로 등장할 수 있는 최고의 나이는 30대다. 또 의사로서 환자의 생명을 가장 잘 살릴 수 있는 나이는 40대가 정점이고, 이 모든 것을 뛰어넘어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돈을 구리는 세계적인 CEO들의 평균 나이는 55세다.

매끄러운 성공 곡선의 거짓말

첫째로, 우리의 기대를 모았던 선수들은 딱 그 이상을 벗어나지 못하고 스스로의 부담 속에 추락해버리는 경우가 상당하다. 두 번째로, 우리가 전혀 별 볼 일 없다고 조명을 꺼버린 선수들이 가파른 상승 곡선으로 부활하듯 날아오르는 지점이다. 그리고 세 번째로, 성공에 대해 우리가 가지고 있던 기존의 생각이 틀렸다는 것이다. 완만한 성공은 '평균 속에서만' 존재할 뿐이다.

로즌솔의 손가락

하버드대학의 심리학 교수였던 로버트 로즌솔은 샌프란시스코의 한 초등학교에서 20%의 학생들을 무작위로 뽑아 그 명단을 교사에게 주면서 지능 지수가 높은 학생들이라 말했다. 그리고 놀랍게도 8개월 후 명단에 오른 학생들은 다른 학생들보다 평균 점수가 높았다.

이것 말고 중요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

윌리엄스는 타자의 타격을 이렇게 정의한다.

"나는 타격이란 스스로 깨우치는 것이라는 점을 말하고 싶다. 신중하게 생각하고, 상황 파악하며, 상대방에 대해 분석해야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스스로에 대해 잘 알아야 한다. 스스로에 대해 알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을 해야 하기 때문에 타자는 야구 경기장에서 가장 중요한 변수다."

페드로이아는 MVP로 당당하게 성공했고 스카우터들의 당황한 표정에도 신경 쓰지 않았다. 그에게는 야국공과 배트만이 보였고 그 단순한 집중이 모든 그래프를 뛰어넘어 새로운 그를 만들었다.

그리고 1억 달러를 거머쥔 다음 날에도 그는 아무 일 없었다는 듯이 모두가 잠든 새벽 다섯 시에 혼자서 연습용 방망이를 휘두르고 있었다.

2장 신호의 힘

신호를 바꾸는 것은 가난, 유전자 등을 바꾸는 것보다 더 현실적이다.

하버드에 들어간 키신저의 오로라

"키신저는 최상위 반에서도 가장 브레인이었다. 그러나 단순히 그의 학업적 탁월함이 우리에게 감동을 준 것이 아니다. 무엇보다도 키신저에게 '배움'은 스릴 넘치는 것이었고 그는 우리가 공부를 한다는 것이 무엇인가를, 그 공부의 진정한 가치를 학생들 모두에게 전염시킬 줄 알았다. 그의 이러한 오로라는 그를 눈에 띄게 만들었고 유명하게 만들었다."

본질적 힘을 발견하는 차단의 법칙

심리학자들의 관찰 결과 전문직 부모는 시간당 2000개의 단어를 아이들에게 구사하지만 노동 계층의 부모는 고작 1300개의 단어를 사용한다. 이것이 세 살만 되어도 전문직 가정의 아이는 3000만 개의 단어를 듣게 되지만, 노동 계층에서는 2000만 개 이상은 듣지 못한다. 아이들은 여기서부터 이미 학습량의 상당한 차이를 겪게 된다.

대부분의 평범한 학생들은 평번해지는 신호를 받는다. 평범한 신호를 받는 학생들은 아무도 "내가 똑똑하니까"라고 말하지 않는다. 반대로 "나는 평범하니까"라고 말하는 데 익숙해진다. 주변의 신호가 1등의 신호가 아니라면 이제 우리는 그 신호부터 차단해야 한다.

본질만 남은 공간

관찰 결과 장기적인 결의를 가지고 있는 아이들이 단기간만 악기를 다루겠다고 한 아이들보다 무려 네 배나 우수한 연주 실력을 가지는 것이 발견되었다. 여기서 아이들의 재능 차이도 고려해야 되지 않을까? 아니, 전혀 고려할 필요가 없었다. 재능이 낮아도 장기간의 결의를 가진 아이들이, 재능이 훨씬 많지만 단기간을 예측한 아이들보다도 비교할 수 없을 만큼의 높은 연주 실력을 얻게 된 것이다. 맥퍼슨은 자신의 연구 결과를 "아주 이른 어떤 시점에 아이들은 자신이 음악가라는 생각을 내면화하는 결정적인 경험"을 하고 있는 것이라고 정리했다.

천재들이 다시 일어서는 방법

하나의 작은 긍정적인 신호가 다가왔다. 그것은 리치 격자였고 콘웨이는 이 신호에 불을 붙일 줄 알았다. 사람들의 비웃음과 내려앉은 현실 속에 차가운 얼음 같던 부정적인 신호들을 끊어내고 자물쇠를 채워 불을 붙였던 이 남자는 그로부터 몇 십 년이 지나 세계적인 연구 결과들을 누적시키며 아니작 뉴턴과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앨런 튜링과 함께 세계 최고의 학자로 런던 왕립학회에 기록되었다.

천재들이 다시 일어서기 위해서는 주변의 부정적인 신호를 차단해야 한다. 그리고 다시 천재의 위치를 찾으면 긍정적인 신호는 계속 선순환해서 자신을 천재로 만든다.

퀴리가 만난 나를 바꾸는 공식

첫 번째 원칙. 다른 사람들이나 사건에 패해도록 자신을 내버려 두자 말자.

두려워해야 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이해해야 하는 것이 있을 뿐이다. 지금은 더 많이 이해해야 하는 때다. 그렇게 두려움을 없애야 한다.

3장 어두운 곳에서 켜진 재능의 빛

가장 혁신적인 발견들은 어떻게 만들어질까?

평균 이하 지능에 꽃핀 재능

이들에 대한 학자들의 연구가 더욱 많아지는 이유는 이들의 지능지수가 다섯 살짜리 어린아이만큼 낮은 반면에, 일부가 암기·계산·음악·미술·기계·수리 분야에서 기이할 만큼 천재적인 재능을 발휘하기 때문이다.

창의성을 높이는 차단의 힘

첫째, 벅스턴과 A.C 같은 사람들은 사회 안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따라가고 기억하는 데 필요한 정신적, 시간적 부담에서 자유롭다.

둘째, 타인의 정신 상태를 추적하는 것이 벅스턴과 A.C에겐 어려운 일이지만, 이는 오히려 재능 개발 시에 독창성을 길러주는 약이 된다.

셋째, '내가 지금 공부하고 있다'는 최소한의 생각마저 차단하고 공부 자체에 몰입하는 암묵적 학습 현상은 최상의 위치까지 성장할 수 있는 재능의 소유자에겐 분명 유리한 점이 될 것이다.

"보통 사회에서는 디테일보다 전체적인 상황을 이해하는 것이 유리할 때가 더 많다."

"A.C와 같이 강한 차단과 강한 디테일을 만드는 인재들이 없었다면, 아직까지 우리는 가장 기본적인 휴대폰도 개발하지 못했을 것이다."

과학자들은 지능에 대해서 새로운 토론을 시작하고 있다. 갈수록 고도의 기술로 집약되고 모든 것이 하나로 모여지는 지금, 학자들은 다른 것들을 차단하고 하나에만 디테일이 강한 인재들이 적당히 많은 시험들을 우수하게 치른 학생들보다 더 '진정한 지능'을 보인다고 말한다.

제한 집중의 힘

"학자들은 인간과 공룡을 비교함에 있어서 기본적으로 인간을 더 우등한 존재로 바라보고 학문을 완성하는 실수를 저질렀다. 지능적으로 인간이 더 우월하다는 직관 때문에 인간의 수십 배에 해당하는 덩치를 가진 공룡을 단순하게 산속에 파묻혀 있던 거대하고 멍청한 파충류쯤으로 해석을 해버린 것이다."

그러나 파슨스에 따르면 공룡이 1억 6천만 년 동안이나 지구를 주름 잡을 때, 인간은 진화적으로 공룡에 맞서지도 못하고 중생대시대까지 공룡의 친근한 먹잇감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었다.

선입견을 차단하고 공룡의 뼈만 가지고 새롭게 집중을 하자 하버드를 갓 나온 베커는 세계적인 천재 고생물학자로 전 세계가 기억하게 되었다. 이것이 천재를 넘어 진정한 지능을 보여준 베커의 성공법이다.

가장 중요한 것만 남기는 법

좀 더 복잡한 고급 지식을 까다롭게 이해할 수는 있어도 대학의 수백 개의 전문 분야가 각기 다르게 요구하는 '가장 핵심적인 부분'들은 놀랄 만큼 모두 다르다. 최고의 시험 성정을 받은 학생이 의대에 진학한다고 수술실에서 최고의 의사가 필연적으로 되는 것은 아니다. 고생물학자가 되고 싶었던 호너를 보더라도 고생물학자가 되기 위해서 반드시 갖춰야 할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다음과 같다.

1. 뼛조각을 시각화하는 능력.

2. 새로 드러난 패턴을 해석하는 놀라운 능력.

3. 지형에 아주 장시간에 걸쳐 일어난 변화들을 쉽게 시각화할 수 있는 능력.

4. 동료들을 뛰어넘어 다르게 생각하는 자기만의 사고방식.

5. 새로운 기술을 활용하는 법을 찾아내는 능력.

6. 화석 증거들을 아주 다른 방식으로 살펴보고 그것을 바탕으로 혁신적이고 설득력 있는 논증을 발전시키는 능력.

의심에 돌을 던져라

티라노사우루스에 대한 발견들을 다시 상기하면서 호너의 반박을 한번 살펴보자.

먼저, 티라노사우루스 팔을 잠시 들여다보라. 1미터밖에 안 되는 짧은 팔로는 저항하는 먹이를 잡아두지 못한다.

두 번째로 이 공룡의 작은 눈이다. 눈이 작은 것은 그만큼 사냥감을 멀리서 잡아채지 못한다는 좋은 증거다.

세 번째로 뇌에 비해 큰 후각 신경을 가진 것을 눈여겨보라. 강아지처럼 냄새를 잘 맡는다는 것을 무엇을 말할까?

마지막으로 다리 부분이다. 자세히 들여다보면 위쪽 다리뼈가 아래쪽 다리인 정강이뼈보다 더 길기 때문에 애초에 빠른 속도로 달리 수가 없다.

모두가 기억하는 사람들의 감춰진 비밀

약점과의 싸움은 인간을 움직이는 원동력이다.

완벽한 엘리트 출신들 사이에서 전혀 예상치 않게 떠오른 스타를 볼 때 겉에서 보이는 것은 철저한 노력일 것이다. 하지만 그것을 가능하게 한 진짜 힘은 보다 깊은 곳에서 나온다. 그것을 가르두는 정확하게 통찰하고 있다.

가장 평범한 사람이 가장 특별해지기까지

인간은 빵으로 살아가는 것이지, 예술로는 버텨낼 수가 없다.

화가로서 자연에 제대로 집중하지 못하면 빛의 진동을 단순히 빨강과 노랑으로만 재현하려 들 겁니다. 그러나 빛의 진동 속에서 공기를 느끼게 하려면 충분할 만큼 파랑도 칠해야 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죠. 이것이 깊은 관찰의 힘입니다.

사물의 겉모습, 그 이면에는 '본질적으로 변하지 않는 구조가 있다.

나디아의 비참한 타협

나디아는 몇 시간을 앉아 한 대상을 오랫동안 관찰하고 그것을 그림으로 표현했다. 평균적으로 10개 단어도 말하지 않고 평소 내내 침울하던 나디아가 그림을 그릴 때는 가장 살아있는 표정과 제한된 집중을 보였다.

나디아는 자신의 분야에서 가장 완벽한 차단과 집중력을 보였다. 그러나 사회적 신호에 반응하기 시작하자 그녀의 재능은 평균의 그래프의 어딘가로 증발되어버렸다.

제한된 집중과 차단은 지능에 상관없이 특별한 재능을 선물한다. 그러나 그 재능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사회가 한계를 그어대던 많은 것들을 차단하고 싸워야만 한다.

4장 하버드에서 빛나는 ‘블랙 다이아몬드’

"강의실에서 못 벗어난 아니들이죠. 우리와는 달라요."

하버드의 두 얼굴

블랙 다이아몬드 구성원들은 하버드대학 4학년생들 중 다수가 제대로 된 동기 부여 없이 금융권으로 진출한다는 데 동의했다. 금융업계를 대놓고 경멸하는 하버드대의 학생 문화를 보았을 때, 졸업이 다가올수록 점점 이데올로기적으로 변모하다가 급기야 우르르 월스트리트로 뛰어드는 장면은 희극적이기까지 했다. 패트릭이 껄껄거리며 말했다. '맞아요. 하버드 애들은 4학년 마지막 학기를 맞을 때까지만 월스트리트를 싫어해요.

세계 최고 인재의 딜레마

수많은 하버드대 학생들은 자신이 왜 그렇게 열심히 공부했는지 알지 못한다.

하버드대 학생의 절반이 월스트리트에 뛰어든 것은 우연이 아니다. 하버드에 있었던 것처럼 엘리트로 포장해주고 안정적인 우월감을 줄 수 있는 곳이 월스트리트라서 우르르 뛰어든 것이다.

월스트리트는 대학이 아주 똑똑하지만 완전히 혼란에 빠진 졸업생을 수없이 많이 배출하고 있다는 걸 아라냈습니다. 정신력도 강하고 믿을 수 없을 정도의 직업윤리 또한 지니고 있지만, 앞으로 무엇을 할지 아무런 생각이 없는 아이들 입니다.

엘리트 학생들의 평온함, 뛰어난 달성이라는 그 허울 뒤에 숨겨진 것은 분명 두려움이다. 지나치게 까다로운 입학 과정과 살벌하기 그지없는 경쟁 속에서 명문대에 들어간 아이들은 말 그대로 성공 이외에는 경험한 것이 없다. 성공하지 못할 거라는 예감은 이 아이들을 두려움에 떨게 하고 방향을 잃게 만들며, 좌절시킨다.

설령 일시적인 경험이라 할지라도 기대에 부응하지 못했을 때의 좌절은 단순히 현실적인 문제가 아닌 존재론적인 문제가 되어버린다.

하버드대학을 1등으로 졸업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과연 자신의 분야를 향한 '차단된 열정'을 가지고 있는가였다.

"뭐 대단한 반역자처럼 굴려는 건 아니지만, 난 여기 남고 싶지 않다."

박수가 사라진 공간

미국으로 건너온 이민자의 입장에서는 미국적인 정신에 새롭게 적응하길 원한다. 그들은 우리의 시끌벅적한 성공을 찾아가는 드라마 속 주인공이 되고 싶어 한다. 그런 그들이 원하는 것은 세 가지의 'm' 으로 'money(돈), mobility(신분의 유동성), meritocracy(실력으로 평가받는 것)' 다.

5장 최고의 순간은 어떻게 오는가

"언젠가 아주 유명한 지휘자가 될 거예요."

노력 이상이 필요한 순간

"인간을 춤추게 하는 것은 영혼과 정신이지 기술적인 능력이 아니다."

"실력 없는 지휘자는 종종 세 번째 리허설이 끝난 뒤 무엇을 해야 할지 알지 못한다. 그에게는 더 이상 말해야 할 것이 없고 그의 귀로는 현재 상태가 썩 괜찮게 들린다. 그에게는 앞으로의 것을 판단할 능력이 없기 때문이고 그 어떤 것도 그에게 한 차원 높은 요구를 강요하지 않기 때문이다. 바로 이것이 원인이 된다."

노력은 무엇이 부족한지를 알 때라야 의미 있는 노력이 된다.

블랙 다이아몬드의 교훈

"창조성의 역사를 살펴보면 비옥한 토지처럼 많은 작품을 남긴 사람이 명예나 금전 같은 보상을 거의 받지 못한 경우가 제법 많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극소수를 제외한다면 창조자들이 운명처럼 만나는 빈곤이란 이런 것이다."

"연습하는 중이에요. 언젠가 아주 유명한 지휘자가 될 거예요."

환경 신호의 차단

"창조성의 역사를 살펴보면 비옥한 토지처럼 많은 작품을 남긴 사람이 명예나 금전 같은 보상을 거의 받지 못한 경우가 제법 많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극소수를 제외한다면 창조자들이 운명처럼 만나는 빈곤이란 이런 것이다."

본질이 담긴 노력

성공은 개인의 노력만으로 이뤄지지 않는다. 개인의 재능에 맞는 때가 도래해야 한다. 그 들소가 더는 힘을 쓰지 못하자 카라얀은 조용히 오두막을 나왔다. 결국 그는 때를 자신의 편으로 만들 수 있었다.

완벽한 환경 신호의 차단과 분명한 집중, 그 속에서 만들어지는 오두막의 힘은 강력하다. 누구나 모든 환경 신호를 차단할 수 있는 오두막을 지을 수 있다. 그리고 남들이 권하는 '장미' 대신에 자신만의 가장 소중한 '들소'를 떠올리는 것, 그것에는 이전과 다른 특별한 힘이 있다. 그것은 공과대학 하숙집 앞에서 허공을 휘젓던 아이도 특별하게 만든다.

위대한 수학자가 되고 싶은 학생에게 과학과 기술, 언어, 역사 등을 필수 과목으로 요구하듯이 악보를 표현하려면 이왕이면 멜로디를 떠올려서 악보도 만들 줄 알아야 된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공부를 한다는 것이 무엇인가? 그 공부의 진정한 가치는 무엇인가? 그 질문에서 가장 소중한 것을 찾을 수 있어야 한다. 우리에겐 모두의 오두막을 짓고 들소를 떠올릴 수 있는 능력이 있다. 다만, 그렇게 하지 않을 뿐이다.

최고의 환경은 최고의 인재를 만드는가?

"좋지 않은 오케스트라들과 일한다는 것은 좋은 수업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실력 없는 오케스트라를 견딜 수 있다면 그것만으로도 가치는 충분한 셈입니다. 설령 최고의 오케스트라라고 하더라도 오케스트란는 언제나 동일한 지점에서 실수를 저지르게 마련이고, 이런 이유 때문에 여기서 많은 것을 경험하게 됩니다. 따라서 아무리 재능이 탁월한 지휘자라고 하더라도, 실제로 최고의 오케스트라와 아무것도 하지 못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런 지휘자들은 어느 정도 실력을 갖춘 오케스트라나 우수한 오케스트라들과의 연주에서는 훌륭한 모습을 보여주지만, 최고의 오케스트라와의 연주에서는 양손이 꽁꽁 묶여 있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이를테면 그것은 일종의 저주 같은 것이지요."

평범한 재능을 최고로 지휘하는 법

사회적 신호는 항상 맞는 길을 알려준다. 더 재능 있는 학생들이 더 좋은 학교에 들어갈 자격을 얻고 모든 재능은 노력이라는 슬로건 앞에서 평등하다.

2부 깊은 이해의 힘

6장 혁신적인 발견의 비밀

한 분야에 대한 '깊은 이해'가 우리의 주된 목표여야 한다.

법칙을 부숴라

"학교 교육은 되려 창의적인 정신을 둔화시키는 데 이바지했을 따름"

"산업혁명기 영국의 농부 수천 명은 이웃 농부한테서 또는 자기 자신의 경험을 통해 좀 더 나은 경작 방법을 터득했다. 비슷한 수준의 유인 동기가 제공되었던 중세기의 다른 나라에서는 그러한 진보가 이뤄지지 않았음에도 유독 영국에서만 그런 일이 발생했다."

최고 엘리트들은 어디까지 성공할 수 있는가

프랑스 최고의 엘리트 집단의 발견은 영국 상인 출신 매캐덤의 4만 8천 킬로미터의 조사를 따라잡진 못했다. 프랑스 엘리트는 왕립학회에서 인정을 받았고 외국 땅인 스웨덴의 학회에서도 멤버로서 당당하게 인정을 받았다.

"그랑제콜의 출신들은 15~20센티미터를 체계적으로 잘 쌓으렴 단단한 도로가 만들어진다고 주장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계에서 가장 높은 명성을 얻은 것은 어디선가 굴러들어온 존 매캐덤의 2.5센티미터였다."

이때 당시의 산업혁명을 만든 사람들을 살펴보면 단 한명의 엘리트도 찾을 수가 없다. 그들의 역동적인 50년이 오늘을 만들었는데, 이상하게도 오늘날 우리는 위대한 혁신을 이룰 만한 사람들을 하버드나 최고의 엘리트들에게서 찾고 그들에게 기대한다. 우리는 로버트 마르크스처럼 혁신을 이룰 사람들을 이미 정해놓고 바라본다. 우리는 사회가 혁신을 이룰 만한 사람들을 이미 그만한 자격 기준으로 뽑고 있다고 생각하며, 우리가 그 위대한 사람이 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유네스코에 의하면, 역대 대학 졸업생 숫자보다는 앞으로 30년 동안의 졸업생 숫자가 더 많을 거라고 합니다. 전에는 학사를 필요로 한 직업이 이제는 석사학위를 필요로 하게 되었고, 석사학위를 요구했던 직업들은 이제 박사학위를 요구합니다. 학위 인플레이션이라고 보면 됩니다. 그걸 보면 교육 제도의 전체적인 구조가 변화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죠. 저는 지성을 보는 관점을 많이 바꿔야 됩니다.

무명 교사에서 세계적인 학자로

세계 최초로 최초의 문자를 해독해낸 업적에도 불구하고 그는 전문적인 학자가 아니고 대학 교수도 아니라는 이유로 사람들 기억에서 잊혀져버린 것이다.

그의 획기적인 발견 앞에서 저명한 학자들은 그로테펜트라는 인물 자체의 신뢰성이 부족하다는 비판을 쏟아냈고, 그의 발견은 저명한 학자들을 위한 선행 연구 정도로 쓰이다가 연구의 공을 높은 학자들이 다 차지해버렸다.

보통 학생들도 여러 분야가 아닌한 분야를 학자처럼 생각하고 깊게 이해하면 매캐덤과 그로테펜트가 발견한 것이 가능하다는 게 하버드에서 발견한 가드너의 교훈이다 우리는 이 분야 저 분야의 4천 킬로미터를 잘 돌아다니며 안정적인 미소를 띄고 있을 명문 대학의 많은 학생들보다 실제로 4만 8천 킬로미터의 길을 따라가며 한 분야에서 위대한 발견을 한 매캐덤 같은 단 한 명의 인재가 필요하다. 그 인재는 시대의 신호 속에 갇혀있지 않고 새로운 신호를 만들어내기 때문이다.

7장 간격 효과

노력의 총 양이 같더라도, 학자들은 학생의 시작점과 끝점을 놓느다.

하버드를 뛰어넘는 힘

한 분야에서 가장 높은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단기간의 노력보다 노력의 정도가 같더라도 얼마나 장기간 그 분야에 몸을 담았는가가 더 중요하다는 것은 수백 건의 논문들에서 반복적으로 발견되고 있다. 그리고 세계 최고의 학자들은 이것을 '각격 효과'라고 부른다. 간격 효과는 당신이 어느 분야에 있던 간에 그 시간이 길어질수록 그 분야에 대해서는 정통해질 수밖에 없음을 보여준다.

간격 효과가 벌리는 성공의 격차

성공 곡선을 그려봤을 때는 당연히 헨리 데일의 빛나는 곡선이 모든 빛을 가져갔어야 했다. 하지만 저 어두운 곳에서 계속 불을 밝혔던, 자신이 예술가인 줄 알았던 한 약리학자가 뒤늦게 조용히 그 공을 가져가버렸다. 데일이 주도했어야 할 개구리 실험에 대해 오늘날 학자들의 평이 달렸다.

"헨리 데일은 바로 눈앞에 퍼즐을 완성할 조각들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그는 퍼즐을 완성하지 못햇는데, 더는 깊게 파고들지 않았기 때문이다."

8장 하버드 최고의 교수가 되기까지

"브루클린대학에 입학하던 첫날 완전히 다시 태어난 사람 같았다."

중요한 변화는 칭찬에서 시작되었다

교사들은 공식적으로 더쇼비츠가 대학에 발을 들이는 것을 반대했다. 교사는 더쇼비츠를 불러서 "너는 과거에도 열등생이었고 현재도 열등생이며 앞으로도 늘 열등생일 것" 이라고 타일렀다.

이 학생을 어떻게 바꿀까? 방법은 쉽다. 그를 차단된 공간으로 불러보자. 그리고 새로운 신호를 만나게 해보자.

"단 몇 달 만에 나는 C와 D등급의 고등학생에서 A+ 를 받는 예일대 학생이 되어 있었다. 나는 아주 짧지만 강한 신호를 만났다."

"그것은 내가 똑똑하다고 누군가가 진지하게 말해줬다는 것이다." 그 신호는 낙제점의 학생을 하버드까지 올라가게 만든다.

공부에서 초월적 목적을 느끼는 순간

연구자들은 열등생이 탈바꿈되었던 자신의 연구 결과드에 대해 두 가지 설명을 내놓는다.

1. 성적이 낮았던 학생들이 전문 용어로 '자기 가치 확인 작용' 현상을 경험한 것이다. 자신이 유능하고 가치 있다 생각하게 된 학생들은 학기 초 낮은 성적과 '지극히 중요하다'고 느꼈던 자신을 둘러싼 열등생의 신호들을 덜 중요하게 느끼게 되었다. 그것은 공부로 이어진다.

2. 향상된 성적이 반복되는 악순환을 중단시켰다.

공부에서 지루함을 어떻게 떨쳐버릴까

"과학, 테크놀로지, 엔지니어링, 수학 기술과 같이 가치 있는 기술을 습득하는 과정은 불행하게도 대부분 따분하고 불쾌하다."

하지만 그럼에도 의미가 생기는 것은 슬럼가의 학생들이 공부에 대해 자신만의 위대한 목적과 가치관을 만들자 더 많은 투지와 학업적 자기조절 능력이 생겼고, 그 지루한 수학 풀이 과정도 끝까지 견뎌내었다는 사실이다.

"연구 결과 한 분야에 대한 진실된 이해를 고민한 학생들은 학업적 질문에서 두 배 이상의 집중 시간을 보내는 것이 발견되었다."

1. 공부에 별다른 의미를 느끼지 못하는 학생들

2. 공부를 할 때 자기중심적 목적이 강한 학생들

3. 배움의 목적을 두고 자신의 분야에 진실된 이해를 가지고 있는 학생들

월튼이 발견하고 놀라워한 것은 세 번째 유형의 학생이었다. 유의미하게 배움의 목적을 두고 자신의 분야에 진실된 이해를 가지는 모습이 보이는 학생들은 끝까지 지루한 공부의 과정을 견뎌냈고, 학업 성취도도 끝까지 일관되게 유지되는 것이 발견되었다. 이 학생들은 장거리 마라톤에서 마지막까지 힘줄이 살아 있는 승리자였다.

불길 숙에 뛰어드는 소방관에게 필요한 것은 많은 연봉일까? 아니면 자신의 직업이 그만큼 숭고하고 가치가 있다는 것을 깨닫는 것일까?

우리는 의미를 가진 존재다. 하지만 그 의미를 오랫동안 너무 가볍게 생각해왔다. 내가 더는 나약하지 않고 내 분야를 통해 이 세상을 보다 의미 있게 바꿀 수 있다는 나 자신을 초월하는 신념과 믿음 그리고 내가 걸어가는 이 발걸음들이 모두 의미가 있다는 것을 인지할 때, 우리는 우리를 향한 적대적인 많은 환경 신호 앞에서 단단해질 수 있고 의미 있는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다. 그리고 그 변화는 풍요로운 어둠 속에서 더 황홀한 빛으로 만들어진다. 슬럼가의 학생들에게 새로 새겨진 빛처럼 말이다.

더쇼비츠가 만난 깊은 이해의 힘

"더쇼비츠는 일반적인 변화사들이 건드리고 싶어 하지 않는, 대중의 미움을 받는 범뵈자들을 마지막으로 달려가서 변호를 했는데, 돈이 많은 사람이든 가난한 사람이든 사법 제도가 허용하는 변호의 기회를 마지막까지 보장해야 한다는 오랜 신념 때문이었다."

고등학교에서 최소한의 학습권마저 잃고 무시당했던 한 학생이 법률 세계에서 가장 의미 있는 빛을 만들고 있었다.

9장 하버드에서 시작되는 새로운 물결

누구나 가능성의 신호를 품을 수 있다.

하버드가 해결하지 못하는 것들

"비록 주변에 모든 사람들이 볼 때 제가 여기 하버드에 있는 것이 어울리지 않는다 하더라도, 저는 그들의 신호를 차단하겠습니다. 저는 조롱과 의심의 신호들 앞에서도 여전히 제가 의미 있는 존재이며 가치 있고, 외진 곳에서 미래를 밝힐 수 있는 새롭게 시직하는 희망이라 강하게 믿습니다."

새로운 신호를 만드는 힘

미소 짓게 되는 것은 '지능은 새롭게 증가할 수 있다'라는 새로운 신호를 중학생에게 전달했던 흑인 대학생 집단에서 시간이 지날수록 지응이 고정되어 있다고 바라본 집단과 다르게 성적과 학업 집중력이 월등하게 올라가기 시작했다.

우리는 교실에서부터 만들어지는 잘못된 신호로 얼마나 많은 가능성을 놓쳐왔을까? 슈스터는 '자신의 가능성을 의심하는 외부 신호를 역으로 재평가하는 것만으로도 새로운 신호가 만들어질 수 있다.'고 연구 결과를 정리했다.

월스트리트에서 가장 인상적인 면접

"월스트리트의 이렇게 치열한 전쟁 한복판에서 제가 당신이라면 이 정도 되는 지원자가 반대편의 기업에서 당신의 기업을 노리게 하는 것보다 함께하는 방향을 택할 것 같군요. 당신이 불합격을 찍으면 저는 당신의 기업을 노리러 갈 거니까요."

"나는 아주 어릴 때부터 스스로 월스트리트가 어떤 곳인지를 이해하려 들었다. 그곳은 우리 같은 흑인에게도 무한대의 가능성을 가진 곳이었다."

내 안의 발견되지 않은 힘

마지막으로 신호의 힘은 한 교실의 어두운 집단 속에서 테러리스트와 하버드 최연소 교수를 만들어낼 만큼 치명적으로 강력하다. 그리고 그 신호를 이해하면서 깊은 이해를 더할 때 우리는 새로운 다쿠안을 만날 수 있다.

우리가 지금까지 정의해온 블랙 다이아몬드는 하버드대 학생들이 만든 단어이기도 하지만 불모지였던 아프리카에서 새롭게 성장하는 사람들을 일컫는 단어이기도 하다. 우리도 이제 그 신호를 강하게 성장시킬 것이다. 그리고 우리가 걷고 있는 길 위의 깊은 본질에 다가갈 것이다. 그럴 때 보이지 않던 블랙 다이아몬드가 빛난다는 것을 이제 우리는 깨달을 수 있다. 모든 것이 차단된 순간 가장 중요한 것을 향할 때 그 빛은 가장 밝게 빛난다.

에필로그_당신의 한계를 긋는 신호를 차단하라

지금까지 나는 그 신호의 힘이 얼마나 강력한지, 그리고 그것에 맞서는 우리가 얼마나 강력해질 수 있는지를 이 책을 통해 깊게 이야기해왔다. 이쯤에서 자신을 한번 되돌아보자. 지금 당신이 서 있는 분야에서 당신은 어떤 신호를 받고 있는가? 그리고 당신의 한계를 긋는 신호를 차단하고 가장 깊은 이해가 담긴 공부를 할 때 당신은 얼마나 놀랍게 변화할 수 있을까?

우리는 이 질문에 대한 답을 확인해왔다. 그리고 이제 우리만의 가장 깊은 답을 만들어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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