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차드 돕스
저자 리처드 돕스(RICHARD DOBBS)는 옥스퍼드대학을 졸업하고 스탠퍼드대학에서 풀브라이트 연구원으로 일했다. 기술, 석유, 은행, 유틸리티 산업 분야의 기업들과 함께 일하며 런던에서 15년, 서울에서 6년 그리고 인도에서 2년을 머물며 맥킨지의 기업 금융 부문을 공동으로 이끌었다. 맥킨지 글로벌 연구소에서는 도시화, 자원, 자본시장, 라이프스타일, 질병, 생산성, 성장 등의 세계 경제 트렌드에 대해 연구했다. 옥스퍼드대학, 서울대학, 칭화대학에서 강의했으며, 《기업가치란 무엇인가 : 맥킨지가 말하는 기업가치 창출의 4대 원칙》 등을 공동으로 집필했다.
저자 : 제임스 매니카
저자 제임스 매니카(JAMES MANYIKA)는 옥스퍼드대학에서 로즈 장학생으로 수학하며, 전자공학과 로봇공학으로 박사학위를 수여받았다. 1994년 이후 실리콘밸리에 거주하면서 세계적인 기술기업 경영자들의 자문을 맡았다. 맥킨지 글로벌 연구소에서는 세계 경제, 성장과 생산성, 경쟁력 그리고 기술과 디지털 분야의 연구를 담당하고 있다. 미국 오바마 대통령의 세계개발위원회의 부회장을 역임했으며, 미국 상무부 혁신자문위원회의 위원, 아스펜연구소, 옥스퍼드대학 인터넷연구소, 하버드대학 허친스센터의 이사로 일했다. 브루킹스연구소의 선임연구원으로도 활동 중이다.
저자 : 조나단 워첼
저자 조나단 워첼(JONATHAN WOETZEL)은 1985년부터 중국에서 근무하고 맥킨지 중국지사를 공동으로 설립했다. 맥킨지 시티 스폐셜 이니셔티브를 이끌고 있으며, 어번 차이나 이니셔티브라는 비영리연구소를 공동으로 운영하고 있다. 도시화, 지속발전가능성, 자원, 경제 개발, 기술을 전문으로 연구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해 전 세계의 기업과 정부의 연구를 수행했다. 베이징대학의 광화 비즈니스스쿨에 출강하면서 중국에 관한 4권의 책을 공동 집필했으며 미국 서던캘리포니아대학에서 정치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익숙한 것을 버려야 미래가 보인다
미래의 속도를 바꾸는 파괴적 메가 트렌드
첫 번째 파괴적 메가 트렌드는 경제활동과 경제 역동성의 중심지가 중국과 같은 신흥국과 신흥국의 도시로 이동하고 있다는 것이다.
두 번째 파괴적 메가 트렌드는 기술의 경제적 영향력이 가속화되고 범위와 규모도 커지고 있다는 점이다.
세 번째 파괴적 메가 트렌드는 인구 변화다. 간단히 말하면 인구의 고령화 문제다.
마지막 파괴적 메가 트렌드는 우리가 흐름 flows 이라고 부르는 교역과 자본, 사람, 정보의 이동을 통해 세계가 밀접하게 연결되고 있다는 것이다.
새로운 것을 받아들일 때
과거에는 선진국이 소비를 주도했다. 일본, 미국, 유럽의 소비가 증가하면 세계의 소비도 증가했다. 하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다. 신흥국의 거대한 새로운 중산층 소비자가 세계 경제의 소비를 이끌고 있다.
지난 수십 년 동안에는 세계 노동력이 증가하고 상당 부분의 노동력이 세계 경제 체제와 연결 되는 것이 일반적인 일이었다. 신흥국의 급격한 경제 성장 덕분에 신규 노동인력도 쉽게 일자리를 찾을 수 있었다. 전 세계적으로 고용주는 적정 기술을 가진 근로자를 쉽게 고용할 수 있었다.
제1부미래의 속도를 이끄는 4가지 트렌드
01 경제 중심축의 이동 : 신흥국의 도시화
신흥국을 휩쓸고 있는 산업화는 세계 경제의 구심점을 동쪽과 남쪽으로 이동시켰다. 농촌에서 도시로 향하는 신흥국 내부의 인구 이동은 놀라운 성장 동력이 되고 있다. 이촌향도현상은 유례없는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이런 도시화는 폭발적 수요를 양산하기 때문에 우리는 과거의 직관을 버려야 한다. 상하이, 상파울루, 뭄바이 같은 신흥국의 거대 도시는 이미 세계적인 기업의 레이더망에 포착됐다. 하지만 진째 급격한 소비 증가는 쿠마시처럼 지도에서 찾기 어려운 도시에서 발생하고 있다.
경제 구심점이 바뀌고 있다
중국만이 아니다. 인도, 인도네시아, 러시아, 브라질 같은 신흥국은 세계의 중요한 제조업 국가가 되었다.
도시의 시대가 온다
왜 지금이 도시의 시대일까? 신흥국을 지탱하는 기본적인 트렌드는 도시화다. 사람들은 지난 수세기 동안 더 높은 소득과 더 많은 기회 그리고 더 풍요로운 삶에 매력을 느껴 도시로 이주했다. 하지만 오늘날 도시화의 규모와 속도는 전례가 없다. 우리는 역사상 가장 규모가 큰 이촌향도 현상의 한가운데 있다.
국민은 도시에서 현대 세계를 접하고 세계 경제에 편입되기 때문에 도시화는 중요하다. 도시는 가난한 농민을 더 생산적인 근로자와 변화시키고 세계 시민과 소비자로 만든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중국의 도시화는 7억 명을 가난에서 벗어나게 했다. 이들 대부분은 농민이다. 중국은 극빈층의 수를 절반으로 줄이겠다는 밀레니엄 개발계획 Millenium Development Goal 을 계획보다 5년 앞당겨 달성했다.
2025년 예측되는 세계 200대 도시 중 중국도시(46개)
도시가 주는 혜택
도시가 이처럼 강력한 성장엔진이 되는 이유는 여러 가지다. 인구 밀집 지역은 규모의 경제, 노동의 전문화, 지식의 확산 그리고 교역에 의한 생산성 향상을 유발한다. 생산성 향상은 네트워크 효과를 통해 강화된다. 최근의 연구에 따르면 도시의 인구 밀집은 더 많은 사회 경제적 상호작용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에 초선형 생산성 향상을 가져오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 수준의 향상은 경제 발전의 중요한 요인이다. 영국과 미국의 농촌 지역에서 대학을 찾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신흥국에서 대학은 오로지 대도시에만 있다.
도시화에 대한 적응
신흥국 도싱의 경제적 미래는 성장에 관한 기업 경영자의 생각에 근본적 변화를 불러오고 있다. 도시화는 새로운 소비자, 새로운 경제적 기회 그리고 창의적 혁신에 대한 전례 없는 기회를 제공한다. 사회기반시설, 스마트시티 기술 그리고 도시에 필수적인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매우 높다. 수많은 도시의 인재가 세계 노동시장에 편입되고 있다. 이런 신흥국의 도시는 기업이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 기술, 상품 그리고 전략을 실험할 수 있는 실험실 역할을 한다.
새로운 경쟁자 파악하기
새로운 서비스 창출
도시의 인재와 혁신을 활용하라
도시를 실험실로 생각하라
02 파괴적 혁신을 이끄는 힘 : 기술의 속도
한때 존경받고 난공불락이었던 비즈니스 모델이 한순간에 뒤바뀐 사례는 런던의 택시만이 아니다. 기술의 발전은 언제나 현 상태를 바꿔놓았다. 하지만 기술의 변화가 오늘만큼 큰 규모와 빠른 속도로 그렇게 많은 시장에 걸쳐 진행된 적은 없었다. 디지털 기반의 환경은 비즈니스를 확장하는 추가 비용을 거의 제로 수준으로 낮춰주기 때문에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새로운 시장 진출 그리고 개인 대 개인의 거래와 '공유경제 sharing economy' 같은 새로운 시장의 등장도 가능하게 됐다.
혁신의 가속화
최초의 컴퓨터 프린팅에 이르기까지 500년 이상이 걸렸다. 이후 3D 프린터가 개발될 대까지는 단지 30년이 걸렸다. 1764년에 다축 방적기가 발명된 이후 세계 최초의 산업용 로봇인 GM의 유니메이트 Unimate가 개발될 때까지 약 200년이 걸렸다. 세계 최초로 가장 진보된 휴먼 로봇이 발명되기까지는 25%의 기간인 50년이 걸렸다.
점점 짧아지는 기술 혁신
- 휴대 인터넷
- 로봇
- 3D 프린팅
12개의 파괴적 변화란 무엇인가
첫째, 사물의 구성요소 변화
재료 과학의 발달은 또 다른 파괴적 혁신이다. 분자 수준에서 물질을 조작하는 기술은 나노재료를 가능하게 만들었다.
둘째, 에너지의 재발견에 대한 생각의 변화
미국에서 수평 시추와 수압 파쇄를 합친 수압파쇄공법은 거의 모든 사람이 예측하지 못한 셰일 에니지 붐을 일으켰다.
마지막으로 에너지 저장 기술도 큰 변화를 겪게 될 것이다.
셋째, 인간을 위해 일하는 기계
지난 수십 년 동안 산업 분야는 자동화가 진행되었고 공장의 로봇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무인 자율주행 자동차도 10년 만에 커다란 발전을 이룩한 또 다른 파괴적 기술이다.
마지막으로 적측 가공 기술도 또 다른 큰 변화를 불러올 수 있다. 그리고 가격 하락 등을 통해 점점 더 널리 보급되고 있다.
넷째, IT의 발전과 활용
모바일 인터넷은 친숙한 기술이다.
점점 더 저렴해지고 성능이 좋아지는 모바일 인터넷 기기는 서비스와 노동자의 생산성에서 혁신을 불러오고 그 과정에서 소비자에게 엄청난 잉여를 제공하고 있다.
IT를 관통하는 디지털화와 풍부한 데이터
이런 기술적 파괴를 관통하는 공통된 맥락은 디지털화다. 쉽게 설명하면 디지털화는 정보를 1과 0으로 바꿔 기계가 처리하고 전달하고 저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디지털화는 우리가 사는 세상을 3가지 측면에서 바꿔놓고 있다. 첫째, 물리적 실체가 있는 상품을 가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둘째, 디지털화는 우리가 일상적으로 주고받는 정보의 내용을 더 풍부하게 만들고 더 생산적이고 가치 있는 정보로 바꿔준다.
셋째, 디지털화는 생산과 거래를 용이하게 만드는 온라인 플랫폼을 만들고 피라미가 상어와 정면 대결할 수 있도록 해준다.
파괴력 있는 신기술 12개: 향후 10년 동안 잠재적 파괴력이 큰 12가지 기술
사물의 구성 요소 변화 1. 차세대 유전체학: 신속하고 저렴한 유전자 염기서열 분석, 첨단 빅데이터 분석, 합성 생물학(유전자 기록) 2. 첨단 신소재: 탁월한 특성(강도, 무게,전도성)이나 기능을 가진 소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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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을 위해 일하는 기계 6. 첨단 로봇: 업무를 자동화하고 인간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감각, 능력, 지능을 갖춘 발달된 로봇의 증가 7. 무인 자율주행 자동차: 인간이 운전하지 않거나 운전 개입이 거의 필요 없는 운송수단 8. 3D 프린팅: 디지털 모델을 근거로 소재를 다층으로 인쇄해 사물을 만들어내는 첨가식 제조 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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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에 대한 생각의 변화 3. 에너지 저장장치: 배터리 등 나중에 사용하기 위해 에너지를 보관, 저장하는 기장치와 시스템 4. 오일과 가스를 탐사하고 복구하는 첨단 기술: 오일과 가스 추출 과정을 경제적으로 만드는 탐사 발굴 기술 5. 재생가능에너지: 기후 변화를 최소화하며 전기를 생성시키는 재생에너지 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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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의 발전과 활용법 9. 모바일 인터넷: 인터넷 연결의 확산과 저렴한 모바일 컴퓨팅 능력의 향상 10. 사물인터넷: 데이터 수집, 감시, 의사결정, 처리 과정의 최적화를 향한 저비용 센서와 작동기 네트워크 11. 클라우드 기술: 네트워크와 인터넷을 통해 전달되는 소프트웨어 리소스와 컴퓨터 하드웨어의 활용 12. 지식 노동의 자동화: 미묘한 판단과 비체계적인 명령을 포함한 지적 업무를 실행할 수 있는 지능적 소프트웨어 시스템 |
기술 수용이 점점 빨라지고 있다
기술 수용의 가속화가 이루어진 것은 단순히 컴퓨터 처리 속도가 더 빨라졌기 때문이 아니다. 소비자가 기술을 빨리 받아들이기 때문이다.
점점빨라지는 기술 수용 속도: 사용자가 5,000만 명에 이르는 시간
이런 변화의 속도는 점점 더 빨라질 것이다.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을 사용하고 네트워크를 통해 연결될수록 혁신의 전파 속도는 빨라질 것이다.
지금과 같은 속도로 혁신과 기술이 채택된다면 수억 명의 사람이 새로운 상품과 기술을 사용하는 데 1년도 아 걸릴 것이다.
기술 수용의 속도가 중요한 이유
기술에 대한 이해는 모든 기업의 경영자에게 필수적 능력이 되었다. 그렇다고 기업가가 프로그래밍 언어나 3D 프린터의 작동법을 배울 필요는 없다. 기술에 밝은 고객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능력이 훨씬 더 중요하다.
기술적 파괴를 수용한다는 것
다양한 분야, 기능 그리고 시장에 걸쳐 효력을 발휘하는 특효약은 없지만 다음 5가지 원칙을 고수하는 경영자들은 새로운 기준을 따라가고 정상에 머무를 가능성이 높다.
디지털화에 따른 산업 변화: 곡선상의 기업 위치는 기업과 고객이 디지털화를 수용하는 정도에 따라 정해진다
디지털 자본의 최대 활용
많은 기업이 미래의 비즈니스 전략과 기존의 제조 공정을 효율화한는 데 아직 정리되지 않은 데이터가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사실에 눈을 뜨기 시작했다. 기업은 시장점유율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하고, 생산성을 높이고, 상품과 서비스를 개선하는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데이터를 활용하고 있다. 유통 기업은 가격의 최적화와 수요를 예측하고 상품 추천과 재고 관리를 개선하기 위해 빅데이터를 활용하고 있다.
디지털화의 더 낮은 한계비용을 활용하는 방법
디지털화는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접근, 발견 그리고 유통과 관련된 비용을 크게 줄여준다.
고객 잉여를 현금화하는 방법
점점 더 저렴해지는 디지털 비즈니스 도구와 빅데이터의 등장에는 재미있고 반직관적인 의미가 있다. 이론적으로 이 2가지는 데이터를 모으고 관리하고 유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업에 큰 도움이 된다. 하지만 기술의 변화가 가속화되는 시대에 소비자는 여전히 왕과 여왕으로 존재하고 있다. 더 낮은 비용, 더 좋은 상품 그리고 향상된 생활의 질 등 소비자 잉여라고 알려진 인터넷이 창출한 새로운 가치의 3분의 2를 소비자가 차지하고 있다.
세번째 모델은 소비자가 기꺼이 구매하는 콘텐츠나 상품과 서비스의 개발 또는 혁신적인 기업 대 기업 가의 거래등을 통해 빅데이터를 상품화하는 것이다.
사태가 진정될 때까지 기다리지 말라
기술적 격변에 직면하게 되면 신기술에 운명을 걸기보다는 사태가 진정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인간의 본능이다. 하지만 시간은 적이다. 오늘의 신기술이 내일이면 뒤쳐진 기술이 될 수 있고 겉보기에 관련이 없어 보이는 인수나 전략적 행동이 산업의 판도를 바꾸기도 한다.
인재, 조직 그리고 투자를 위한 기술을 생각하라
일부 기업에서는 최고디지털책임자 CDO, Chief Digital Officer를 임명하고 조직 전체에 걸쳐 그 역할을 증대시키는 방법으로 기술에 관한 사고방식을 체계적으로 수립했다.
03 모두 늙어버린 사회 : 고령화의 역설
로봇이 바닥을 청소하는 것은 특별한 일이 아니다. 일본에서 로봇은 집사의 일, 가정 의료 서비스 도우미 그리고 동반자의 역할을 하기 위해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오늘날 세계는 점점 고령화되고 있으며, 장기적 전망은 현실일 되고 있다. 많은 선진국과 세계 최대의 개발도상국인 중국에서 사람의 수명이 늘어나는 반면 자녀의 수는 점점 적어지고 있다.
경제 성장과 출산율 하락의 관계
세계 각국의 경험에 따르면 국가가 부유해지면 국민의 출산율은 하락한다. 경제가 발전하면서 국민이 자발적인 산하제한을 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인구 고령화가 시작되었다
간단히 설명하면 인구학적 구성이 반대로 뒤바뀌었다. 1950년에 선진국은 15세 이하의 어린이가 60세 이상의 노인보다 2배 이상 많았다. 2013년에는 노인이 16~21% 격차로 어린이 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추세로 미루어볼 때 2050년이 되면 선진국에서는 노인 인구가 어린이 인구의 2배가 될 것이다. 2014년에 신용평가기관이 무디스는 65세 이상 노인이 전체 인국의 20% 이상을 차지하는 초고령국가가 독일, 이탈리아, 일본 3개 나라에서 2020년에는 13개로, 2030년에는 34개 국가로 증가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노동인구의 감소와 고령화가 미치는 영향
출산율 감소, 인구 증가율 둔화 그리고 인구의 고령화는 미래의 노동력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신규 노동력의 시장 진입 속도는 점점 느려질 것이다. 그리고 나이 든 사람들은 지금보다 더 장기간 일을 해야 할 수도 있다. 그 결과 노동인구의 정의 자체도 현재의 20세에서 64세까지에서 65세 이상의 인구까지 포함하는 것으로 바뀔지도 모른다.
기대수명의 증가와 낮은 투자수익률은 고령 근로자의 은퇴 시기가 늦어진다는 의미다. 일하는 사람은 줄고 연금을 받는 사람은 증가하는 인구구조 때문에 정부는 은퇴 나이를 높일 수밖에 없는 압박을 받게 될 것이다.
구조적 변화가 필요하다
전직 직원에 대한 은퇴기간을 연장하는 문제에 직면한 민간기업은 확정급여형 defined-benefit 연금 체계를 변경하고 있다.
고령화에 적응하는 기업
고령 근로자에 대한 대응책
고용주는 오랫동안 젊은 인력에 집중했다. 20대 후반의 실리콘밸리 경영자들조차 자신의전성기가 지났다고 느끼곤 한다. 근로자가 나이 들수록 급여는 점점 많아진다.그래서 구조조정 시기에 가장 먼저 해고되기도 한다. 하지만 고령화 사회에서 고용주는 이런 직관을 바꿔야한다. 고령 근로자를 고비용 대상자가 아닌 자산과 자원으로 인식해야 한다. 고용주는 인재의 바다에서 가장 인재가 많은 곳과 깊은 곳에서 물고기를 잡고 싶어한다.인구구조가 변하면서 숙련되고 교육 수준이 높고 재능 있고 경험이 많은 사람은 깊은 바다에 몰려 있다.
고령 인구에 대한 마케팅
소비자가 50대에 이르면 관심이 없어진다. 하지만 미래에는 나이 든 소비자가 시장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더 오랫동안 구매력 있는 소비자가 될 것이다. 더 많은 고령 근로자가 더 오래 일하게 되면 그들의 가처분 소득이 더 늘어날 확률이 높다. 이런 고령 소비자의 선호도와 요구가 변하면서 기업도 기존의 시각을 바꿔야 이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노인을 위한 상품과 서비스
젊은이가 기업의 주요 고객인 것은 변함없지만 앞으로는 노인도 점점 더 대접을 받아야 한다.
도시와 사회복지에 대한 계획도 노인 고객을 염두에 두고 다시 생각해야 할 것이다.
유통, 의료, 기술, 금융, 레저 관련 기업은 실버 시장을 위한 맞춤 서비스와 상품을 개발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마케팅, 상품 그리고 서비스를 실버 세대에 맞추는 것 외에도 기업과 조직은 새로운 상품을 개발하고 혁신을 추진해야 한다. 스티브 잡스는 자신이 소비자에게 상품을 보여줄 때까지 소비자는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모른다고 말했다.
노인을 위한 상품이 근본적으로 바꾸기위한 인적·금융 자본의 활용은 상당히 큰 실버 배당금을 받게 될 가능성이 높다.
04 현실이 된 나비 효과 : 글로벌 커넥션의 확대
세계화의 새로운 물결, 상품과 서비스 교역
국제 교역은 단순히 양적으로만 증가한 것이 아니다. 삼각주로 흘러가는 강처럼 범위도 확대되었다.
신흥국은 현재 모든 상품 이동의 40%를 차지하고 있고 이 가운데 60%는 남남 교역으로 알려진 신흥국 사이의 교역이다.
금융의 이동
지난 수십 년 동안 석유는 전 세계로 운송되는 액체 형태의 중요한 상품이었다.
오늘날에는 급격한 돈의 이동이 석유의 운송을 무색하게 하고 있다. 금융은 교역을 가능하게 하고 자본의 이동은 그 자체가 하나의 현상이 되었다. 거대한 규모의 돈과 신용을 전송하는 것은 석유나 신발을 운반하는 것보다 쉽다.
점점 더 복잡해지는 교역의 형태와 확대되는 교역 경로: 각 지역 사이의 전체 교역 흐름
연결되는 사람들
사람들도 국제적으로 점점 더 연계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여행하고 일하고 공부하는 사람들은 지난 수백 년 동안 꾸준히 증가했지만 최근 수십 년 사이에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사람들이 도시로 이동하고 소득이 높아지자 해외로 이민을 가거나 여행하는 것이 훨씬 더 쉬워졌다.
사람의 이동이 증가하는 것은 단지 비즈니스 때문이 아니다. 전 세계적으로도 관광객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해왔다.
유학생도 점점 증가하고 있다. 현재 미국에서는 75만 명의 외국인 학생이 공부를 하고 있는데 이는 2006년보다 20만 명이나 증가한 것이다. 유학생 가운데 25%은 중국인이다.
데이터와 커뮤니케이션의 이동 속도
최근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아마도 정보의 유통 속도일 것이다.세계 인구의 3분의 2이상이 휴대전화를 사용하고 그 비율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이런 연결성은 이미 세계에 엄청난 영향력을 미쳤고 개발도상국에서 그 영향력이 훨씬 더 커지고 있다. 인터넷과 관련된 수비와 지출은 현재 전 세계 농업이나 에너지 분야보다 더 크다.
인구가 많은 지역은 인터넷 보급을 통해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
교역이 중요한 이유
인력, 자본, 데이터 등의 세계적 이동이 증가하고 다양화되는 것은 여러 측면에서 기업에게 상당히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첫째, 연결과 교류가 증가할수록 더 잘살게 된다.
둘째, 세계 경제와 연계성은 게임의 규칙을 새로 쓰고 경쟁의 구도를 바꾸는 중요한 요인이다.
셋째, 사람, 금융, 상품, 자본의 세계적이 이동은 기업에게 자산을 생산적인 방향으로 활용하는 새로운 기회를 제공한다.
유형 자산의 활용에 더해 기업은 지식, 능력, 데이터 등 세계 경제 흐름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무혀의 자산도 활용할 수 있다. 일부 기업은 자선 목적으로 무형의 자산을 활용하기도 한다.
마지막으로 연계성이 더 높아진 세계는 예상치 못한 새로운 결과를 낳는다.
자동차 산업 분야는 기업의 민첩성을 볼 수 있는 분야다.
통합된 세계에 적응하는 법
세계 경제의 흐름을 활용하기 위해 기업은 자사의 기위를 현명하게 정립해야 한다. 여기에서도 기술 혁명은 규모와 연령에 관계없이 어떤 기업이든 세계화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디지털 플랫폼은 기업이 자국에서 멀리 떨어진 고객에게 과거보다 더 빠르게 접근하고 더 많은 수익을 내게 해준다. 세계적인 공급 체계에서 혁신 네트워크에 이르기까지 국제적 생태계 건설을 통해 기업은 이런 기회를 활용할 수 있다.
많은 기업이 공급자, 유통업체 그리고 애프터서비스업체를 하나의 네트워크로 구축하기 위해 상호연결성과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하고 있다.
특정한 종류의 교역 중심지가 된 도시나 국가는 경쟁우위를 점하고 있다. 이런 중심지를 이용하는 기업도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미국에 본사를 두면 세계 각각의 인재를 유치하기에 유리하다. 이미 세계적인 산업의 중심지에 자리 잡은 기업은(금융의 중심지인 뉴욕, 에너지의 중심지인 휴스턴, 연예 산업의 중심지인 로스앤젤레스) 특히 인재 유치에 유리하다.
독일을 프랑크푸르트는 또 다른 사례다. 프랑크푸르트는 데이터와 정보 이동 분야에서 최고를 기록하고 있다.
당신의 회사가 중요한 산업 중심지에 위치하고 있지 않다면 회사 이전을 검토해봐야할 것이다. 서구의 다국적 기업은 이미 아시아의 상품과 서비스 금융의 중심지인 싱가포르로 조직의 일부를 이전했다. 싱가포르는 GDP에 비해 가장 많은 아시아 지역 본부가 있는 곳이다. 중국 외의 아시아 국가에 있는 외국 대기업 자회사의 절반 정도가 싱가포르에 위치하고 있다.
세계와 상호연계성 증대는 기회, 위험, 변동성에 대한 사고방식과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는 방법에 대해 다시 생각해봐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탄자니아는 최근 교역국을 다양화해 선진국 의존도를 낮췄다. 탄자니아는 한때 농산품 수출을 선진국에게 지나치게 의존했다. 하지만 탄자니아는 최근에 금융시장 자유화, 생산 다각화, 제조기지 건설 그리고 중국과 인도 등 신흥국으로 수출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개혁을 추진했다.
세계와의 연계성 증대는 정보 기술처럼 우리가 활용해야 할 도구이자 고려해야 하는 불가피한 요인이다. 세계화의 흐름을 이해하고 익사하지 않고 그 파도에 올라타기 위한 공동의 노력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현명한 계획, 변화하려는 의지, 그리고 비즈니스를 실행하고 관리하는 새로운 방식에 대한 개방적 사고가 세계를 휩쓸고 있는 변화의 힘을 이용하는 데 가장 중요한 특성이 될 것이다.
제2부 낯선 신세계가 온다
05 세계 경제를 이끄는 새로운 소비자의 등장
소득이 늘어나는 사람들
도이치방크의 세계 전략가인 산지브 사니얼은 "앞으로 20년 동안의 진짜 이야기는 신흥국 국민이 중산층으로 변하는 것이 될 것이다. 다른 신흥국도 비슷한 변화를 경험하고 있지만 아시아가 이런 변화의 중심이 될 것이다."고 강조하고 있다.
소비 전환점의 도래
지난 수년 동안 소득이 증가하면서 소비계층도 늘었다. 우리는 신흥국 신세대 소비자 계층의 지출이 압도적인 영향력을 발휘하는 전환점에 도달했다. 2030년에 연 소득 2만 달러 이상인 6억 명의 사람들이 전 세계 시장의 60%를 차지하는 신흥국에 살게 될 것이다.
인구가 10억 명 이상인 중국과 인도는 이런 현상의 중심에 서게 될 것이다.
소비자에게 혜택을 주는 기술
2013년에 우리는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세계 최초의 사건 2가지를 목격했다. 첫째는 2003년 이후 연간 100% 이상 놀라운 속도로 성장하는 중국의 전자상거래 시장이 미국을 앞질러 3000억 달러 규모의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시장이 됐다는 것이다.
둘째, 이미 서론에서 언급한 것처럼 2014년 11월 11일 독신자의 날에 알리바바는 93억 달러가 넘는 매출을 기록했다.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도시와 도심 클러스터에 집중하라
전 세계의 소비는 신흥국의 도시를 향한 전례 없는 힘의 이동을 경험하고 있다. 상하이, 상파울루, 모스크바 등 인구 1000만 이상의 메가시티의 지속적인 성장이 이런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많은 경영자들은 신흥국의 메가시티에 있는 소매시장에서 치열하게 경쟁하는 대신 빠르게 성장하는 중간규모 도시에서 더 좋은 기회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언제 행동에 나설 것인가를 예측하는 것은 어디에서 경쟁할 것인가를 선택하는 것만큼 중요하다. 신흥시장에서 성장이 직선적인 경우는 거의 없다. 특정 상품이나 특정 분야의 수요는 일반적으로 S 곡선을 따른다. 소비가 증가하기 시작하고 소비자가 상품을 사기에 충분한 자금이 확보되면 판매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핫 존 hot zone에 진입한다.
1인당 GDP가 더 높은 수준에서 시장은 더 포화되고 성장 속도가 느려지는 칠 아웃 존 chill out zone으로 들어서는 경향이 있다.
성장과 비용 사이의 균형을 이해하고 대처하는 것은 복잡하다. 시장에 진입하는 한 가지 방법은 소비자를 세분화하는 방식과 유사하게 새로운 성장시장에 있는 도시를 세분화하고 집단으로 묶는 것이다.
지역적으로 생각하고 세계적으로 행동하라
언제, 어디에 집중해야 하는지를 아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새로운 시장에서 가능성을 확인하고 영업의 최적화를 달성하기 위해 상품과 서비스를 어떻게 얼마나 현지화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앞으로 10년 동안 등장할 새로운 소비자의 욕구, 선호도 그리고 소비행태는 상품의 카테고리, 지리 그리고 분야에 따라 매우 다양할 것이다. 어떤 트렌드는 세계적으로 공통적이기는 하지만 '글로벌 소비자 global consumer'는 존재하지 않는다.
LG전자가 브라질에서 판매하는 냉장고는 냉동실이 크고 인도에서 판매하는 제품은 야채를 넣는 보관함이 더 크다. 네슬레가 중국에서 판매하는 인스턴트커피는 다른 나라에서 파는 제품보다 더 달다.
다양한 경로로 판매, 광고하는 법을 배워라
기업은 고객이 있는 곳, 쇼핑을 선호하는 장소 그리고 구매결정을 하는 곳에서 고객을 만나야 한다.
많은 글로벌 기업이 자국에서 효력이 있었던 외부 유통업체의 판매 기법과 회계 방식을 그대로 사용하다 일을 그르치곤 한다. 따라서 많은 다국적 기업은 신흥시장에 대한 접근법을 다시 생각하고 훨씬 더 큰 사내 판매 조직을 구축하고 매장을 세분화해야 한다. 그리고 매장에서 고객경험의 품질을 평가하기 위해 정확한 일상 업무와 검사 명세표를 개발해야 한다.
초기 고려 대상의 수가 적고 더 중요할수록 인지도와 신뢰도가 높은 상표가 유리하다.
앞으로 기업은 상표와 메시지를 새로운 시장에 맞게 얼마나 바꿔야 하는지 결정하기 위해 고객에 대한 통찰과 지역 소비자의 평가에 의존해야 할 것이다.
조직과 인재 전략을 수정하라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는 민첩성을 기르고 성공의 가능성을 높이며 세계화에 따른 벌금을 내지 않기 위해 기업은 조직의 구조와 절차에 대해 다시 생각해야 할 것이다.
06 더 이상 낮출 수 없는 자원 조달 비용
늘어나는 수요
첫 번째 요인은 세계 중산층 소비자의 증가에 따른 수요 확대다. 지금까지 살펴본 것처럼 신흥국에서 경제 성장과 도시화는 해마다 수억 명의 새로운 소비자를 세계의 식탁으로 불러내고 있다.
줄어드는 공급
크게 증가하는 다양한 자원의 수요: 20년 주기로 따져본 자원의 추가 필요 공급량
높아지는 연관성
세계 각국의 연관성이 높아지면서 자원 시장도 그 어느 때보다 연계성이 높아지고 있다. 대부분의 경우에 한 특정 자원의 수요 증가는 다른 자원의 공급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기술로 극복해야 할 환경 비용
정부가 추구하는 대처 방식과 상관없이 기후 변화는 자원의 가격과 공급에 대한 변동성을 높일 것이다. 기업은 각각의 비즈니스 모델에 이런 변화에 대해 더 수준 높은 대응력을 포함시켜야 할 것이다.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자원 생산성을 2배로 높여라
과거에는 자원 공급에 관한 우려를 해소하는 첫 번째 조치로 더 많이 생산하는 것을 꼽았다. 이것은 여전히 중요하다. 하지만 자원을 적게 사용하면서 현재 공급량을 최대로 활용하는 방식처럼 새로운 대응방법이 등장했다. 가장 저렴하고 가장 쉽게 얻을 수 있는 형태의 에너지는 우리가 사용하지 않는 에너지다.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는 것은 돈을 절약할 뿐만 아니라 사회복지를 향상시키는 또 다른 기회다. 이론적으로 식량자원을 좀 더 효율적으로 관리하면 2030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약 3400억 달러를 절약할 수 있다.
순환경제를 목표로 하라
자원 생산성의 혜택을 실현하기 위해 당신은 상품의 수명에 관한 생각을 바꿔야 한다. 쓰레기 매립지에 들어가는 폐기물을 어떻게 재활용할지를 연구하는 것보다 아예 매립지에 버릴 필요가 없는 상품을 만드는 것이 훨씬 효율적일 것이다.
기술을 활용하라
자원 분야에서 기회는 단지 효율화 노력에서만 찾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공급을 적극적으로 늘리는 것도 자원 희소성의 부작용을 완화시킬 수 있다.
석유와 가스 산업에서 수압파쇄공법과 수평시추기법은 셰일층에 갇혀 있는 석유와 가스를 대규모로 추출할 수 있게 만들었고 이미 세계 시장에서 그 효력이 나타나고 있다.
설계를 통해 복원력을 높여라
자원 혁명에 대한 계획이나 구상은 언뜻 보기에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노력이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아무것도 하지 않는 비용이 훨씬 크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단기적 관점에서도 기업은 자원 가격의 하락 추세 변화가 중요한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다.
07 누구도 가본 적 없는 저금리의 끝
인도가 경제 대국으로서 잠재력을 실현하려면 활기찬 도시가 필수적이다. 하지만 인도는 만성적인 자본 투자 부족에 시달리고 있다.
적극적인 개입으로 달라진 경제 흐름
자본 흐름의 영향력과 변덕은 훨씬 더 복잡한 변수를 추가하고 있다. 세계의 자본은 유동적이지만 공평하게 분배되지는 않는다. 어떤 지역은 자본 부복으로 어려움을 겪고 다른 지역은 자본이 넘쳐난다.
자본 비용이 높아질 것이다
수요의 기본 원칙은 장기적으로 명확하다. 세계 GDP 대비 투자비율은 현재 22% 정도지만 경기침체기였던 2009년의 20.9%보다 상승했다. 이런 투자비율은 경기 호황을 주도하는 신흥국의 산업화와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계속 상승할 것이라는 점은 충분히 예상할 수 있다.
자본에 대한 시장은 분명히 증가하고 있다. 공급은 어떠한가? 공급 측면에서는 수년 동안 풍부하게 공급된 후에도 공급이 부족할 가능성이 존재한다. 비정상적인 통화정책을 펼치지 않는다면 장기 공급에 대한 전망은 지난 20년 동안의 통화 팽창의 현실이 그대로 반영될 가능성은 적다. 세계 인구가 고령화되고 가구의 저축이 줄어들면서 자산은 감소할 것이다.
전통적인 거시경제의 관점에서 보면 투자 수요와 저축률 사이의 격차는 실질 금리 인상에 대한 압력으로 작용하고 투자를 위축시킬 것이다. 자본의 생산성 향상이 투자 위축을 상쇄시키지 않은 한 이는 세계 GDP 성장을 둔화시킬 것이다.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더 높아질 것이다
경기침체에 의해 촉발된 극단적인 통화팽창 정책, 금융위기 그리고 더딘 경기회복은 단시간에 끝날 것 같지 않다. 위기가 시작된 이후 미국, 영국, 유럽연합, 일본의 중앙은행들은 자국의 경제에 5조 달러의 유동성을 공급한다. 이런 대책은 대재앙을 막으려는 행동이었지만 금리를 전례 없이 낮은 수준으로 떨어뜨렸다. 초저금리 시대가 장기간 지속되면서 각국 정부는 이를 깨트리기가 어려워졌다.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수요와 공급의 역동성이 변하면서 기업의 경영자는 양쪽 세계를 항해할 준비를 해야 한다.
기업이 건전해지는 데 도움이 되는 5가지 방법
자본 생산성을 향상시켜라
물리적 자원을 이용할 때 우리는 시장 가격과 상관없이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이려고 한다. 자본 자원도 마찬가지다. 자본 생산성을 향상시킴으로써 미래의 위험을 더 효율적으로 피할 수 있다.
자본 비용이 더 비싸질 경우 자본을 불필요하게 묶어두지 않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많은 기업이 재고를 축소하거나 회수 조건을 조정함으로써 운전 자본의 생산성을 최적화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새로운 자금원을 활용하라
자본의 생산성을 높이려는 노력은 광범위한 외부 자본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처럼 기업의 내부 자원도 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자본에 대한 수요 증가가 기반시설이나 부동산 등 장기 프로젝트 분야에 집중된다는 점을 고려할 때 점점 더 많은 경영자들이 인내심을 가지고 결과를 기다려주는 자본을 찾게 될 것이다. 연금과 국부펀드와 같은 투자자들은 장기적인 자본을 제공할 수 있다.
디지털 플랫폼은 또 다른 새로운 자금원에 대한 접근을 가능하게 한다.
새로운 상업적 기회를 활용하라
특별한 자금원을 가지고 있는 기업은 확실한 경쟁력을 갖게 될 것이다.
은행도 새로운 기회를 잡을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할 수 있다.
불확실한 전망과 변동성의 증가는 자본에 대한 계획을 세울 때 기업이 조금 더 신중하고 민첩하고 기회주의적이어야 한다은 것을 의미한다.
기업은 또 자금 만기와 다양한 자금원을 활용해야 한다.
사고방식을 바꿔라
미래의 자본 비용의 방향과 상관없이 개인, 가구 그리고 기업은 사고방식을 재적립해야 할 것이다. 빠른 자산 가격의 상승을 목격한 가구는 더 느려질 자산 가격의 상승에 대비해 저축률을 높여야 할지도 모른다.
기업도 성과를 분석하는 다른 방법을 제공함으로써 투자자가 장기 투자에 집중하도록 도와줄 수 있다.
지금까지 살펴본 것처럼 자본의 가격을 둘러싼 중요한 요소는 단기 방향의 불확실성이다. 대체저긍로 세계 경제는 여전히 유동성 증가에 따라 변하는 강줄기를 항해하고 있다. 금리가 올라 자금의 홍수가 단기간에 가라앉을 것인지 아니면 더 오래 지속될 것인지 확신하기는 어렵다. 이와 상관없이 기업은 배에 물이 들어오지 않도록 사고방식과 관행 그리고 역량을 새롭게 해야 할 것이다.
08 부족한 숙련노동자, 남아도는 비숙련노동자
노동시장은 기업처럼 유연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는 일련의 커다란 변화를 경험했다. 일상적 사무와 공장의 업무는 자동화되었다. 노동시장은 꾸준히 최저임금 일자리와 고임금 일자리로 양분되고 있다.
기술이 일의 본질을 바꾼다
사라지는 일자리와 새로 만들어지는 일자리
인간이 하는 일을 자동화하는 기술의 활용은 고성능 기계들이 공장 생산라인에서 생산 업무를 대체할 때부터 시작되었다.
오늘날 가장 가치 있는 근로자는 경제학자가 상호작용이라고 부르는 활동, 즉 아이디어, 상품 그리고 서비스 교환에 필요한 검색, 조정, 모니터링 등을 담당하고 있는 사람이다. 전문화, 세계화 그리고 기술은 선진국에서 상호작용이 중요한 성공의 요소가 될 수 있게 만들어주고 있다.
직장 자체도 점점 물리적으로 분해되고 있다. 노동력의 중심이 생산과 거래 직업에서 원격으로 실행될 수 있는 상호작용 직업으로 이동하면서 기업은 점차적으로 언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는 통신 기술과 탄력근무제를 이용한 다양한 실험을 하고 있다. 국제 항공사로 성장한 신생기업인 제트블루의 예약 담당 직원은 모두 집에서 근무하고 있다.
복잡한 상호작용 업무에서 생기는 선진국에서의 일자리 증가
규정의 변화와 기술 격차
많은 일자리가 조금 더 정밀한 회계, 데이터베이스 그리고 웹 디자인 소프트웨어 활용 능력을 요구하고 있다.
이른바 스템 STEM 이라 불리는 과학, 기술, 공학 그리고 수학 분야에서조차 이런 업무 능력을 요구하고 있다.
중국이 정보기술, 금융, 회계 등 수요가 많은 분야에 필요한 인재를 육성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공학을 전공한 사람들은 여러 개의 일자리를 제안받았지만 다른 대학 졸업생은 실업자가 될 수도 있다.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새로운 인재 풀을 활용하라
미국 기업의 3분의 2가 업무에 적합한 지원자를 찾을 수 없다고 보고하고 있다. 특히 과학, 기술, 공학, 수학 분야가 상위를 차지했다.
기술에 대해 다시 생각하라
기술은 전통적으로 노동을 대체하고 노동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인식돼왔다. 비숙련노동자가 늘고 있는 세계에서 기업은 기술을 최대로 활용해 노동자의 생산성을 높이는 일에 집중해야 한다.
기업과 근로자가 일을 구성하는 요소를 재정립해야 한다. 오래 지속된 직무의 구체적인 구성요소와 필수 조건은 개인이나 기업 모두에게 중요할 것이다.
직무를 세분화하는 것은 기업이 생산성을 높이는 방법이다. 또 노동의 수요와 공금에 있어 변화의 속도를 감안할 때 다른 직무에 대한 교육과 지나친 전문화에 대한 유혹을 뿌리치면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더 많은 교육에 참여하라
기업은 직원이 얼마나 일할 준비가 돼 있는가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40대 이상의 많은 사람들은 그들이 대학을 졸업할 당시에는 존재하지도 않았던 산업 분야나 기업에서 일하고 있다. 우리 가운데 어느 누구도 앞으로 10년 후에 같은 분야나 같은 지위 또는 같은 회사에서 일하고 있을 것이라고 말할 수 없다. 새로 등장한 산업 분야는 현재는 이해할 수 없는 기술이나 능력을 요구할 것이다. 최근의 트렌드와 기술을 따라가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교육과 기술 습득이 필요할 것이다.
09 영원한 승자가 사라진 경쟁 구도의 변화
트렌드가 바뀌는 이유
첫째, 신흥국의 기업이 산업화와 더불어 성장하기 시작했다.
둘째, 기술이 경쟁을 가속화시키고 기존 기업의 수명을 단축시키고 있다.
신흥국에서 나타나는 경쟁자
2013년 <포춘> 선정 글로벌 500대 기업중 신응국 기반 기업의 수 증가(130 →230개, 2025년 기준)
피라미와 상어, 누가 이기는가
기술은 작은 기업이 대기업과 경쟁할 수 있게 만들었다.
거대한 기업은 종종 경계 태세를 늦추다 기민하게 대응하지 못한다. 많은 기업이 가끔씩 수개월 동안 진행이 되지 않는 복잡한 절차와 과거의 거대한 IT 시스템에 의해 마비 상태에 빠지기도 한다. 새로운 경쟁자는 최신 시스템을 손쉽게 구매해 단 몇 주 만에 설치할 수 있다.
작은 피라미가 상어에 대적하는 것이 쉬워졌기 때문에 전체 산업의 판도를 바꾼 기업도 끊임없이 다른 파괴자의 등장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경계선이 흐려진다
기술은 물리적 소비와 온라인 소비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들었고 책과 CD에서 킨들과 아이튠즈로 콘텐츠의 가치를 이동시켰다.
중요한 것은 기업 전략이 아니라 그 전략을 적용하는 방법을 알아내는 경영자의 능력이다.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오늘날 대부분의 경영자가 직면한 질문은 새로운 트렌드에 의해 무너질 것인가 아닌가가 아니다. 언제, 누구에 의해, 얼마나 심각한 도전을 받게 될 것인가다.
새로운 생태계를 이해하라
신흥국에 위치한 떠오르는 비즈니스 허브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특히 신흥국의 중소도시를 간과하지 말아야 한다. 이런 도시에서 미래의 가장 위험한 경쟁자가 태어날 것이다.
내부의 힘을 활용하라
새로운 경쟁 구도의 파괴적인 본질은 기존의 기업이 모든 자산을 이용해야 한다는 의미다. 따라서 기존 기업은 자산을 점검하고 자사만이 가진 시자엥서의 독특한 위치를 다시 한 번 살펴봐야 한다.
연결성을 결성하라
경쟁의 토대가 빠르게 바뀌고 전통적 비즈니스 모델이 완전히 사라지는 시대에는 성공에 필요한 협력자를 찾는 일이 중요하다. 미래에 대한 위험 회피, 새로운 능력에 대한 접근 그리고 기존 비즈니스 모델의 전환에 도움이 되는 현명한 연합이 점점 더 중요해질 것이다.
새로운 경쟁자가 나타나면서 모든 기업은 필요한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고위 임원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 따르면 76%가 그들의 조직이 글로벌 리더십 능력을 개발해야 한다고 생각했고, 7%는 매우 효과적으로 글로벌 리더십을 개발한고 있다고 답했다. 미국 기업 가운데 30%는 국제적 능력이 있는 사람이 모자라 기회를 충분히 이용하지 못했다고 대답했다.
기술에 의해 상어가 피라미의 먹이가 되는 시대에 경영자는 정보통신 기술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한다. 기업이 새로운 환경에서 살아남고 잠재적 경쟁자와 협력자를 찾아내려면 모든 사업단위에서 기술을 전략적 사고의 핵심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10 우리 모두가 함께 해야 할 일
모든 것이 바뀌고 있다
글로벌 경쟁 시대의 노동 정책과 기술적 파괴
고령화 시대의 재정 정책과 증가하는 자본 비용
세계화 시대의 교역, 이민, 통화 정책
생산성 향상 시대의 불평등
그렇다면 무엇이 생산성을 향상시킬까? 맥킨지의 연구에 따르면 생산성 향상의 75%는 기존의 최고 모범 사례를 광범위하게 채택하는 이른바 '따라잡기 catch-up'를 통해 얻을 수 있다.
우리는 지금까지 생산성 향상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10가지 촉진 요소를 살펴보았다.
① 서비스 분야에서 경쟁을 방해하는 장벽 제거
② 공공 분야와 규제 분야에서 효율성과 성과관리에 대한집중
③ 신흥시장에서 기반시설과 디지털시설에 대한 투자
④ 혁신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연구 개발 투자와 수요 진작
⑤ 생산성 향상에 대한 보상과 혁신을 지원하는 규정
⑥ 발전 기회를 찾아내고 변화를 촉진시키는 데이터의 활용
⑦ 공개 데이터와 디지털 플랫폼을 통한 생산성 향상환경에서 새로운 참여자의 힘 활용
⑧ 여성,젊은이 고령 근로자들의 노동시장 참여 촉진·기술과 노동력 확보를 위한 이민 제도의 조정
⑨ 기술과 일자리의 연계와 교육 개선
⑩ 노동시장의 유연성 확대
등이 그것이다.
기술의 발전에 따라 중대한 트렌드가 와해되는 현상이 점점 더 자주 발생하고 있다. 소프트웨어나 인터넷 서비스 또는 하드웨어 분야에서 신기술이 채택되는 속도도 과거보다 빨라지고 있다.
미래의 정부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첫 번째 질문은 미래의 정부 규모와 관련된 것이다.
두 번째 질문은 정부 조직과 관련되어 있다.
결과를 얻는 것이 목표인 정책 결정은 대략적으로 성과보상, 규제, 그리고 정보다. 세계적으로 각국 정부는 민첩성, 혁신 그리고 최고의 실행력을 갖추고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다음의 3가지 접근법을 이용하고 있다.
변화를 가속화하기 위한 성과보상 활용
일반적으로 우리는 성과보상을 정부가 민간 분야에 제공하는 당근과 채찍으로 생각한다.
조건부 현금을 지급하는 보상책도 빈곤퇴치에 효과적인 것으로 입증됐다.
정부는 또 미래 지향적 조달 정책과 표준 등의 형태로 보상책을 제공할 수 있다.
변화에 대한 직접적인 대응을위한 규제 활용
생산성 향상을 위한 정보 활용
빅데이터는 스마트폰 앱과 저자상거래만을 위한 것이 아니다. 공공 분야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정보는 중요한 도구다.
기업을 위한 새로운 기회
정책 결정권자가 직관을 재적립하고 통치에 대한 접근법을 바꾸면 민간 분야도 그 영향을 받게 될 것이다. 몇몇 분야에서는 게임의 법칙이 바뀔지도 모른다. 하지만 또 다른 분야에서는 새로운 기회가 나타날 것이다. 세계 경제 편입의 심화, 기반시설과 교육 분야의 협력 그리고 자원과 기술 문제에 대한 정책적 대응에서 혜택을 받는 기업이 이미 나타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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