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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ok Review

유한한 게임과 무한한 게임: 놀이와 가능성으로서의 삶에 대한 비전

by 욕심쟁이77 2023. 8.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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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임스 P. 카스의 철학적 저작인 "유한한 게임과 무한한 게임: 놀이와 가능성으로서의 삶의 비전"(1986)은 세계와 그 안에서 이루어지는 인간 상호 작용을 바라보는 혁신적인 방법을 제시합니다. 이 책은 유한 게임은 승리를 목표로 플레이하는 반면, 무한 게임은 지속과 놀이 자체를 위해 플레이한다는 근본적인 이분법을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유한 게임

Carse에 따르면 유한 게임은 규칙이 정의되어 있고, 합의된 목표가 있으며, 참가자를 식별할 수 있습니다. 외부에서 정의되며 시작과 끝이 명확합니다. 스포츠, 정치, 비즈니스 경쟁 또는 전쟁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Carse, 1986). 플레이어의 역할은 자신이 만든 규칙이 아닌 규칙에 복종하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수동적입니다.

유한 게임의 개념은 제임스 P. 카스의 저서 "유한 게임과 무한 게임"에서 유래했습니다. 유한 게임은 이 책의 핵심 개념으로, 게임 유형과 더 넓게는 인생 전략 유형에 대한 Carse의 이분법 중 절반을 나타냅니다.

Carse가 보기에 유한 게임은 시작과 끝이 명확합니다. 이러한 게임은 게임에서 이기고 끝내는 것을 목표로 진행됩니다. 게임에는 게임 기간 동안 변경되지 않는 고정된 규칙과 합의된 목표가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게임에 참여하기 전에 이러한 규칙과 제약을 기꺼이 받아들입니다. 유한 게임의 플레이어는 알려져 있으며, 이러한 게임의 결과도 규칙에 정의된 경계 내에서 발생한 이벤트로 인식됩니다.

카스는 일상 생활에서 스포츠 경기, 정치 선거, 전쟁, 비즈니스 경쟁 또는 상대를 이기거나 권력이나 명성을 획득하려는 목표가 있는 모든 상황에서 유한 게임을 볼 수 있다고 말합니다. 유한 게임의 개념은 개인이나 그룹의 동기와 목표를 이해하기 위해 다양한 맥락에서 적용될 수 있습니다.

카스의 유한 게임에 대한 정의는 엄격해 보일 수 있지만, 인간 행동의 특정 측면을 이해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람들은 종종 자신도 모르게 유한 게임 내에서 활동 자체의 즐거움이나 성취감보다는 외부 보상이나 검증에 의해 동기를 부여받으며 활동합니다.

카스가 보기에 유한 게임은 무한 게임과 대비되는데, 무한 게임은 이기기 위해 플레이하는 것이 아니라 플레이의 지속을 보장하기 위해 플레이하는 게임입니다. 무한 게임은 플레이어 수가 정해져 있거나 고정되어 있지 않고, 게임 내내 규칙이 바뀌며, 게임이 끝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주요 목표입니다.

유한 게임과 무한 게임의 개념은 삶과 이를 구성하는 다양한 활동, 추구, 관계에 대한 독특한 관점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개념을 이해하면 상호 작용, 도전 과제, 목표에 접근하는 방식에 변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

제임스 P. 카스의 철학적 저작인 "유한한 게임과 무한한 게임: 놀이와 가능성으로서의 삶의 비전"(1986)은 세계와 그 안에서 이루어지는 인간 상호 작용을 바라보는 혁신적인 방법을 제시합니다. 이 책은 유한 게임은 승리를 목표로 플레이하는 반면, 무한 게임은 지속과 놀이 자체를 위해 플레이한다는 근본적인 이분법을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유한 게임

Carse에 따르면 유한 게임은 규칙이 정의되어 있고, 합의된 목표가 있으며, 참가자를 식별할 수 있습니다. 외부에서 정의되며 시작과 끝이 명확합니다. 스포츠, 정치, 비즈니스 경쟁 또는 전쟁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Carse, 1986). 플레이어의 역할은 자신이 만든 규칙이 아닌 규칙에 복종하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수동적입니다.


유한 게임의 개념은 제임스 P. 카스의 저서 "유한 게임과 무한 게임"에서 유래했습니다. 유한 게임은 이 책의 핵심 개념으로, 게임 유형과 더 넓게는 인생 전략 유형에 대한 Carse의 이분법 중 절반을 나타냅니다.

Carse가 보기에 유한 게임은 시작과 끝이 명확합니다. 이러한 게임은 게임에서 이기고 끝내는 것을 목표로 진행됩니다. 게임에는 게임 기간 동안 변경되지 않는 고정된 규칙과 합의된 목표가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게임에 참여하기 전에 이러한 규칙과 제약을 기꺼이 받아들입니다. 유한 게임의 플레이어는 알려져 있으며, 이러한 게임의 결과도 규칙에 정의된 경계 내에서 발생한 이벤트로 인식됩니다.

카스는 일상 생활에서 스포츠 경기, 정치 선거, 전쟁, 비즈니스 경쟁 또는 상대를 이기거나 권력이나 명성을 획득하려는 목표가 있는 모든 상황에서 유한 게임을 볼 수 있다고 말합니다. 유한 게임의 개념은 개인이나 그룹의 동기와 목표를 이해하기 위해 다양한 맥락에서 적용될 수 있습니다.

카스의 유한 게임에 대한 정의는 엄격해 보일 수 있지만, 인간 행동의 특정 측면을 이해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람들은 종종 자신도 모르게 유한 게임 내에서 활동 자체의 즐거움이나 성취감보다는 외부 보상이나 검증에 의해 동기를 부여받으며 활동합니다.

카스가 보기에 유한 게임은 무한 게임과 대비되는데, 무한 게임은 이기기 위해 플레이하는 것이 아니라 플레이의 지속을 보장하기 위해 플레이하는 게임입니다. 무한 게임은 플레이어 수가 정해져 있거나 고정되어 있지 않고, 게임 내내 규칙이 바뀌며, 게임이 끝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주요 목표입니다.

유한 게임과 무한 게임의 개념은 삶과 이를 구성하는 다양한 활동, 추구, 관계에 대한 독특한 관점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개념을 이해하면 상호 작용, 도전 과제, 목표에 접근하는 방식에 변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

실무적 시사점

카스의 이론적 프레임워크는 개인 개발부터 조직 행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에 유용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Simon, Hitt, Ireland(2007)는 이 개념을 기업 전략에 적용하여 비즈니스를 무한 게임으로 취급하면 지속 가능한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제임스 카스의 "유한 게임과 무한 게임"의 실제적 함의는 개인 생활, 비즈니스 전략, 사회적 상호 작용 등에 영향을 미치는 광범위합니다. 다음은 이러한 개념을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입니다:

1. 개인 개발

유한 게임과 무한 게임을 이해하는 것은 개인 성장과 자기 계발에 접근하는 방식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학습과 자기계발이 무한한 게임이라는 점을 인식하면 '승리'나 특정 최종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발전하기 위해 평생 학습, 개인 성장, 자기계발에 더 많은 동기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2. 비즈니스 전략

비즈니스 세계에서는 많은 조직이 분기별 수익, 연간 목표, 시장 경쟁이라는 유한한 게임에 사로잡혀 있습니다. 하지만 무한한 게임 사고방식을 채택하면 보다 지속 가능한 전략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단기적인 성과보다는 혁신, 적응력, 회복탄력성과 같은 장기적인 목표에 집중하도록 장려합니다. 이 개념은 사이먼 사이넥이 그의 저서 '무한 게임'에서 기업이 단기적인 성공보다 장기적인 목표를 지향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더욱 확장되었습니다.

3. 대인 관계

개인적이든 업무적이든 관계에서 상호 작용을 무한 게임으로 바라보면 논쟁에서 이기거나 권력을 얻는 것에서 관계를 유지하고 상호 성장을 촉진하는 것으로 초점을 전환할 수 있습니다. 이는 경쟁보다는 공감, 이해, 협업을 장려합니다.

4. 교육

교육 분야에서 교육과 학습을 무한 게임으로 접근하면 성적(유한 게임)에서 학습에 대한 애정을 키우고 지속적인 발전을 도모하는 것(무한 게임)으로 초점을 전환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잠재적으로 더 풍성하고 의미 있는 교육 경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5. 사회 구조

더 넓은 사회적 차원에서 경제, 정치, 사회 시스템을 무한 게임으로 간주하면 단기적인 이익보다 장기적인 지속 가능성, 형평성, 성장을 우선시하는 정책과 구조를 장려할 수 있습니다.

6. 심리적 웰빙

유한 게임과 무한 게임의 차이를 이해하는 것은 심리적 웰빙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즉각적인 승패에서 장기적인 성장과 회복력으로 초점을 전환함으로써 인생의 도전과 실망에 대처할 수 있는 틀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유한 게임과 무한 게임을 이해하는 것의 실제적인 의미는 방대합니다. 이러한 관점의 전환은 잠재적으로 개인의 전망, 비즈니스 전략, 사회 구조를 변화시켜 보다 지속 가능하고 회복력이 있으며 성장 지향적인 사고방식을 육성할 수 있습니다.

비판 및 추가 반영

흥미롭기는 하지만 카스의 프레임워크는 이분법적 범주화라는 비판을 받아왔습니다. Hansen(2008)과 같은 비평가들은 많은 게임과 삶의 시나리오를 유한 또는 무한 범주에 깔끔하게 끼워 맞출 수 없다고 주장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카스의 연구는 게임 이론, 철학, 사회학에 대한 중요한 담론을 자극했습니다.

결론

"유한 게임과 무한 게임"은 인간 상호 작용과 사회 구조에 대한 생각을 자극하는 탐구입니다. 이분법적이지만, 우리의 행동과 그 광범위한 의미를 조사하고 재해석할 수 있는 렌즈를 제공합니다.

References

  • Carse, J. P. (1986). Finite and Infinite Games. Free Press.
  • Simon, H., Hitt, M. A., & Ireland, R. D. (2007). Managing Firm Resources in Dynamic Environments to Create Value: Looking Inside the Black Box.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32(1), 273-292.
  • Hansen, P. H. (2008). Public spheres, personal papers, thematic collections: Using the James Carse Papers to fix infinite play in the archives. Archival Science, 8(1), 19-35.
  • Sinek, S. (2019). The Infinite Game. Portfol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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